본문 바로가기

보험상식

자동차보험 ‘가족한정’ 우리가 아는 그 가족이 아니다?


가족들과 여행 가기 전, 운전을 교대로 하는 경우가 있어서 자동차보험을 한 번 더 점검하게 되는데요. 자동차보험에 '가족한정 특약'이 있다고 해서 모든 가족 구성원이 특약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그 ‘가족’이 아니라는 것! 오늘은 자동차보험에서 ‘가족’의 범위가 어디까지 적용이 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해요.



1. 자동차보험 ‘가족한정’의 범위는?

 


형제, 자매, 남매는 당연히 내 가족이지만 자동차보험에서는 가족으로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가족한정의 범위는 나와 배우자의 부모, 나와 배우자, 자녀(배우자의 자녀 포함)까지만 인정됩니다. 즉, 1촌까지 해당되는 것이죠.



2. 가족 전체가 운전하는 방법은?

 


만약 형제, 자매가 자주 차를 사용하게 된다면 운전자 범위를 가족한정과 형제자매 한정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반대로 형제, 자매가 자주 차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차를 사용할 때만 ‘임시운전자특약’에 가입하는 방법도 있어요. 지정한 기간 동안 운전자 범위를 ‘가족한정’에서 ‘누구나운전’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특히 자동차보험에서 가족이 해당되는지 안되는지 헷갈릴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운전자 범위에 대한 부분은 꼭 숙지하셔야 한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삼성화재 다이렉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원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다만,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인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호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보험계약자가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하면 보험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급한도, 면책사항 등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 체결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확인필 (0801, 제19-003, ’19.1.3)



삼성화재 다이렉트 홈페이지 바로가기(클릭)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