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견주라면 반려견과 함께 산책을 하실 텐데요. 매번 하는 산책이 지겨울 수도 있고 좀 더 재미있고 역동적인 것을 하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 거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견주와 반려견이 교감하면서 함께 할 수 있는 ‘독 스포츠’에 대해서 알려 드릴까 해요!

 

 

1. ‘독 스포츠’란?

 

 

'독 스포츠'란 반려견과 주인이 함께 교감하며 할 수 있는 운동들을 말합니다. 반려견에게 심리적 안정감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훈련이기도 하죠. 독 스포츠라고 하면 ‘전문가가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이제는 누구나 쉽게 반려견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게 바로 독 스포츠랍니다.

 

 

2. ‘독 스포츠’를 왜 해야 할까?

 

 

간단히 산책을 하는 것만으로도 반려견의 건강에 이로움을 주죠. 하지만 매일 똑같은 장소, 똑같은 코스로 산책을 한다면 반려견과 견주에게 지루한 일이 될 수 있답니다. 좀 더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고 싶다면 독 스포츠에 한번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반려견과 견주의 유대감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서로의 건강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독 스포츠!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3. 독 스포츠 종류

 

1) 도가

 

 

‘도가’란 ‘dog’와 ‘yoga’의 합성어로 ‘도가’라고 불리는 독 스포츠에요. 반려견이 할 수 있는 동작이 한계가 있어 사람이 하는 정통 요가와는 다르지만 견주와 반려견이 함께 교감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답니다. 도가에는 강아지를 쓰다듬고 안아주고 마사지해주는 동작들도 있는데요. 강아지를 다리 사이에 앉히고 머리와 귀 연결 부위를 살짝 누르면 두뇌발달과 불면증, 스트레스에 효과를 줍니다.

 

 

2) 어질리티

 

 

‘어질리티’란 반려견과 견주와 함께 뛰면서 각종 장애물을 빠르게 뛰어넘고 통과하는 놀이로 미국과 유럽에서는 대중적인 독 스포츠로 알려져 있어요. 격렬하게 움직여야 하는 독 스포츠이기 때문에 신체가 어느 정도 성숙해진 시기(6개월 이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어질리티를 하게 되면 견주도 배우는 게 많답니다. 소리, 몸짓 등으로 반려견에게 지시를 내리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데요. 여기서 배운 방법대로 반려견에게 지시를 내려주면, 반려견은 견주가 원하는 것을 더 쉽게 이해하고 통제에 따를 수 있게 된답니다.

 

어질리티에는 다양한 활동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쉬운 허들을 먼저 배우는데요. 견주는 적절한 격려와 간식 주기를 통해, 반려견이 장애물에 관심을 유지하고 허들을 넘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 다음은 보통 터널 통과하기를 배웁니다. 반려견에게 어두운 터널은 공포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터널을 무서워하지 않도록 터널을 곧게 펴거나 함께 통과해보는 등 익숙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프리즈비

 

 

'프리즈비'란 견주가 원반을 던진 후 땅에 떨어지기 전에 반려견이 낚아채 물어오도록 훈련하는 독 스포츠에요. 프리즈비도 어질리티처럼 세계 각국에서 열리는 경기이기도 한답니다. 원반만 있다면 반려견과 친밀한 교감을 형성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요. 프리즈비를 할 때는 반려견의 관절을 보호하기 위해 가급적이면 바닥이 푹신푹신한 곳에서 하는 것이 좋아요.

 

프리즈비를 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해요. 처음에는 원반을 던지지 말고 살살 땅에 굴려주세요. 원반을 쫓아서 가져오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답니다. 그 다음 공중에 원반을 던져주세요. 반려견이 프리즈비에 익숙해졌다면 원반이 땅에 떨어지기 전 공중에서 낚아채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어요.

 

 

4) 캐니크로스

 

 

캐니크로스는 '개'라는 캐니(Canine)와 '건너다'라는 크로스(Cross)의 합성어로 캐니크로스로 불리는 독 스포츠입니다. 캐니크로스는 견주와 반려견이 저링벨트를 서로 연결한 후 달리는 운동인만큼 호흡을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반려견과 신뢰를 쌓을 수 있고 성취감도 얻을 수 있다는 점! 반려견의 크기와 상관없이 할 수 있는 독 스포츠이기 때문에 산책한다는 가벼운 마음으로 반려견과 함께 주행하면 됩니다.

 

 

4. 독 스포츠 시 주의사항

 

 

반려견도 사람처럼 무리하게 운동하는 것은 금물! 뼈와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중간중간 휴식을 취해주세요. 그리고 무작정 강도 높은 운동부터 하는 것이 아니라 단계별로 차근차근 늘려가는 것이 좋아요. 반려견의 상태를 꼼꼼히 체크해가면서 하는 것이 포인트랍니다.

 

견주와 반려견이 함께하는 스포츠이기에 독 스포츠의 기본은 바로 소통! 독 스포츠를 통해 반려견과 건강도 챙기고, 삼성화재 ‘반려견보험 애니펫’도 챙겨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삼성화재 반려견보험 애니펫 확인하기

 

출처 : 대한독스포츠연맹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