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햇살이 따뜻해지니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특히 다양한 경험을 하고자 낯선 땅, 해외로의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여행 전에 잠깐! 해외 여행자보험은 챙기셨나요? 


최근 해외여행 중 예기치 않은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발생하면서 해외 여행자보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잠깐 다녀올 건데 해외 여행자보험이 꼭 필요하냐고요? 그건 여행자보험을 잘 모르고 하시는 말씀!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문제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이처럼 유용한 해외 여행자보험! 아직도 잘 모르는 분들이 계실까 봐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 상해/질병 FAQ 

해외에서 갑자기 다치면 당황하기 마련이죠. 특히나 해외 병원을 이용할 경우 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굉장히 비싼 진료비를 지불해야 하는데요. 이럴 때 기댈 곳은 여행자보험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야겠죠? 지금부터 해외여행 중 발생하는 상해 혹은 질병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해결해 드릴게요. 



Q1. 공항 이동 중에 사고가 나면 보상이 되나요?

여행자보험은 여행을 위해 주거지에서 출발하는 시점부터 주거지로 돌아오는 시점까지 보상합니다. 여행일자 선택 시 항공기 이륙시간이 아닌 집에서 출발하는 시간 기준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Q2. 테러도 해외여행보험으로 보상이 되나요? 

테러로 인한 사망이나 병원진료 시 해외여행보험으로 보상됩니다. (해당 특약 가입 시 가입금액 한도) 다만, 테러가 아닌 전쟁이나 혁명(쿠데타), 내란 등으로 인한 손해는 보상되지 않으니 유의해 주세요. 전쟁위험 특별약관 가입 시 상해 사망 및 상해후유장해에 대한 보상이 가능합니다. 


Q3. 해외에서 진료를 받을 때에도 1일 한도가 있나요? 

해외에서 발생되는 진료비의 1일 한도는 따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가입한 한도 내에서 실제의료비 한도로 지급해 드립니다. (척추지압술, 침술 치료로 인한 의료비의 경우, US $1,000 한도 내 보상)


Q4. 귀국 후 복통으로 진료를 받았습니다. 보상이 되나요? 

보험기간 중의 질병으로 인하여 보험기간 종료 후 국내에서 진료를 받으신 경우, 해외질병 국내치료비 담보로 보상해 드립니다. 보험기간 종료 후 30일 이내에 의사의 치료를 받기 시작했을 때 그 날부터 180일(외래 방문 90회, 처방조제비는 90건)까지 보상합니다. (해당특약 가입 시, 가입금액 한도) 


Q5. 전염병도 보상이 되나요? 

약관에 기재된 특정 전염병으로 인해 병원진료를 받으면 보상되며, 국내진료기관에서 치료를 이어가는 경우에도 보상해 드립니다.(해당특약 가입 시 가입금액 한도) 

 

Q6. 스쿠버다이빙을 하다가 다쳐서 병원치료를 받았습니다. 여행보험으로 보상이 되나요? 

동호회나 직업 목적의 전문 등반이나 스카이다이빙, 스쿠버 다이빙 등 위험한 활동을 하다가 다치게 되는 경우는 여행보험으로 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위험한 활동을 하실 때에는 더욱 주의해 주세요. 

 

Q7. 국내에서 치료를 받으면 개인적으로 가입하고 있는 실손의료비와 중복으로 보상이 되나요?

국내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으면 중복 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해외의료비 역시 중복 보상이 되지않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입하고 계시는 보험과 비례보상 되므로 참고해주세요. (해당특약 가입 시 가입금액 한도)


 


■ 휴대품 손해 보상 FAQ

휴대전화 혹은 지갑을 잃어버렸을 때, 너무 당황스럽죠? 특히 말도 제대로 통하지 않는 해외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면 심장이 쿵-하고 내려앉는 듯합니다. 혹시 여행자보험이 휴대품에 대한 보상까지 책임져 줄까요? 지금부터 관련 보상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Q1. 이동 중에 카메라를 분실했어요. 보상이 되나요? 

휴대품 손해는 ‘파손’, ’도난’의 위험에 대해서만 보상해 드립니다. 분실은 보상이 되지 않으니 유의해 주세요. 

 

Q2. 여행 중에 휴대폰을 떨어뜨려 흠집이 나면 보상이 되나요? 

휴대품의 기능상의 하자가 있어야 보상이 가능합니다. 단순 외관상 흠집은 보상이 되지 않으니 유의해 주세요. 


Q3. 친구 카메라를 빌려서 여행을 하다 도난을 당했습니다. 휴대품손해로 보상이 되나요? 

여행 중 본인의 소유, 관리, 임대 물품에 대한 손해를 보상하기 때문에 지인의 물품이더라도 여행기간 중 본인이 관리하셨다면 보상해 드립니다. 

 

Q4. 햇빛 때문에 카메라가 변색이 되었어요. 보상이 되나요? 

여행자보험은 여행 중 일어난 우연한 사고를 담보합니다. 때문에 기능상의 하자가 없는 단순 변색, 변질 등에 대한 보상은 불가하니 유의해 주세요. 

 

Q5. 지갑을 도난 당했는데, 지갑에 있던 현금도 보상이 되나요? 

현금, 신용카드, 쿠폰, 항공권 등 현금성 물품들은 보상이 되지 않으니 보관에 더욱 유의해 주세요. 

 

Q6. 귀국일에 물품을 도난 당해서 현지경찰에 신고만 하고 서류를 받지 못했습니다.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없나요? 

확인서를 받기 힘든 상황이시라면, ‘접수번호’를 꼭 확인하세요. 접수번호와 경찰서쪽 담당자 연락처(전화번호, E-Mail 등)를 미리 확보해 두시면 귀국 후 필요서류를 받으시는 데 도움이 됩니다. 

 

Q7. 캐리어가 파손됐는데, 수리가 되지 않아 새로 사야 하면 구입비용에 대한 보상이 이뤄지나요? 

파손물품은 수리비용을 보상해 드리고 있습니다. 수리가 되지 않거나, 수리 비용이 신품 구매 비용보다 높다면 해당업체를 통해 수리가 불가하다는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 배상책임 보상 FAQ

숙소부터 렌터카까지. 여행 중에는 내 것이 아닌 것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업체에서 제공한 물품이나 차량을 이용하다가 본의 아니게 파손 혹은 고장을 낼 때가 있어요. 이때 대여비와는 별도로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발생한다면? 궁금했던 여행자보험의 배상책임 범위를 알려드릴게요. 


Q1. 실수로 호텔 물품을 파손했습니다. 호텔에서 손해배상을 요구하는데 여행자 보험으로 보상이 되나요? 

타인의 물건이어도 본인의 소유, 관리 통제하는 물품에 대한 손해는 보상하지 않으나 예외로 호텔의 객실이나 객실 내의 동산에 끼치는 손해에 대한 배상책임은 보상하고 있습니다. 호텔에서 요구하는 손해배상 관련 사실확인, 손해내역서 등의 서류를 구비하여 두시면 됩니다. 추가서류 발생을 대비하여 호텔측 담당자 연락처를 미리 확보해 두세요. 

 

Q2. 캐리어를 놓쳐서 친구를 다치게 했습니다. 보상이 되나요? 

여행과정을 함께 하는 가족, 친척이 아니라면 배상책임으로 보상해 드립니다. 

 

Q3. 출장을 와서 업무를 보던 중 옆 사람을 다치게 했습니다. 보상이 되나요? 

업무수행으로 인해 타인에게 끼친 신체, 재물에 대한 손해는 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유의해 주세요. 

 

Q4. 렌트카로 운전을 하다 사람을 다치게 했습니다. 보상이 되나요? 

항공기, 선박, 차량 등을 사용하다 생긴 손해는 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렌트카 운행 시 자동차보험 항목을 꼼꼼히 확인해 주세요. 

 

Q5. 렌트카를 이용하다가 차량을 고장 냈습니다. 보상이 되나요? 

본인의 소유, 관리, 통제하에 있는 물품에 대한 손해는 배상책임으로 보상되지 않습니다. 타인의 물품에 대여해서 사용하시는 경우 더욱 주의해 주세요.




■ 항공기 및 수하물지연 보상 FAQ

여행 생각으로 들뜬 마음. 하지만 부득이한 상황에 항공기가 지연된다면? 들뜬 마음이 착 가라앉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 여행자보험이 있다면 울적한 마음이 조금이나마 치유가 될 텐데요. 항공기 지연 혹은 결항 시에는 여행자보험을 통해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Q1. 항공기가 3시간 지연되면 보상이 안 되나요? 

항공기 및 수하물 지연보상은 항공기가 결항되거나 4시간 이상 지연이 되어야 보상됩니다. 3시간 지연에 대한 손해는 항공사에 문의해 주세요. 

 

Q2. 항공기가 결항되어서 항공사에서 숙소를 제공해 주게 되면, 중복으로 보상을 받나요? 

항공기 및 수하물 지연보상은 고객님께서 실제로 사용한 비용을 보상하기 때문에 숙소비용이 발생되지 않았다면 중복으로 보상되지 않습니다. 다만, 숙소까지 이동하게 되는 비용, 식사비용 등을 지출하셨다면 해당 비용은 보상됩니다. 

 

Q3. 비행기가 지연되면 비상의복 구입비를 보상하나요? 

비상의복 및 필수품은 숙박이 필요한 경우에 한해 보상해 드립니다. 숙박이 필요한 경우에 구입 후 청구해 주세요. 숙박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식사, 간식 및 전화통화 비용만 보상이 되므로 참고하세요. 

 

Q4. 수하물이 분실되어 필수품을 사야 되는데 여행하는 동안에 사면 보상이 되나요? 

고객님께서 예정된 도착지에 도착하신 후, 120시간 내에 발생한 비용을 보상해드리고 있습니다. 물품 구매 시 유의해 주세요. 

 

Q5. 여행 중에 쿠데타로 공항이 폐쇄되어 항공이 결항되었는데 여행보험으로 보상이 되나요? 

정부와 관련된 전쟁과 유사한 행위로 인한 손해는 여행보험에서 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여행지역 선택 시 유의해 주세요. 

 

Q6. 세관에서 시간이 지체되어 비행기 탑승을 못했습니다. 숙박이 보상이 되나요? 

세관 이나 정부기관에 의한 손해는 여행보험에서 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유의해 주세요. 

 

Q7. 항공기가 결항되어서 예약해둔 숙소를 취소해야 되는 상황입니다. 취소 수수료가 보상이 되나요? 

항공기 결항으로 인해 추가되는 숙박, 식사비용을 보상하게 됩니다.



‘혹시 무슨 일 있겠어?’ 방심하는 순간 발생하는 크고 작은 사고. 이는 여행의 즐거움을 반감시킬 수 있는 요소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여행을 떠나기 전에는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여행자보험 준비하기! 잊지 마세요! 



[보험 계약 시 알아두실 사항]

• 보험계약 체결 전 해당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자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위의 사례는 개별 보상사례를 재구성하여 가정한 보험금 지급 예시입니다. 실제 보험사고시에는 가입하신 해당상품의 약관 및 진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보험계약자가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하면 보험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급한도, 면책사항 등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지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이를 초과하는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다만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인 보험계약은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실손의료비의 보험료 변경주기는 1년이고, 15년마다 재가입을 통해 최대 100세까지 보장 가능하며, 재가입시 보장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인 확인필(홍보P, 제19-010호, '19.5.22)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