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상식

새내기 대학생을 위한 새 학기 선물! 상황별 보장으로 미래를 든든하게 대비해요


이제 막 성인이 되어 신세계를 맛보고 있는 새내기에게 필요한 선물은 무엇일까요? 멋진 옷과 가방, 시계 등 겉모습을 꾸미는 것도 좋지만, 미래를 든든히 준비할 수 있는 ‘보험상품’으로 색다른 선물을 주는 것도 좋을 거예요. 아르바이트, 여행, 운전 등 새로운 상황에 놓이게 되는 새내기들이 알아두면 좋을 보험상품!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



상황 1) 성인이 되어 기존 보험을 바꿔야 할지 고민돼요!



어렸을 때 부모님이 가입해두었던 어린이보험으로 계속 유지 중인데요. 보험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보알못’이어서 어떤 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모르는 채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었어요. 이제 막 성인이 되어 보험상품에 대해 관심이생겨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보험은 현재 기준으로 적합한 보장을 받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례처럼 어릴 때와 성인이 된 현재를 비교해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파악하고, 이에 따라 보험을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어요! :)


어린이보험(자녀보험)은 자녀가 성장하면서 자주 발생하는 질병∙상해에 대한 보장과 일상생활 중 발생하는 각종 배상책임 등을 보장하는 보험입니다(해당 특약 가입 시). 보통 20세, 30세, 최대 100세까지 보장하기 때문에 성인이 된 후에도 유지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성인이 되면, 달라진 환경만큼 위험요소나 필요한 보장이 달라지기 마련이에요. 삼성화재 통합보험 <NEW 모두모아 건강하게>는 각종 질병∙상해에 대한 진단, 수술, 입원 등은 물론, 사망보험금을 보장합니다. 또한, 배상책임이나 비용손해 등 생활위험에 대한 다양한 보장이 가능해요. (해당 특약 가입 시) 성인이 된 지금, 통합건강보험과 어린이보험(자녀보험)을 비교해 자신에게 더 나은 선택을 해보세요.


▶우리 아이 어린이보험, 성인용 보험으로 알아볼까? (클릭)

▶삼성화재 통합보험 <NEW 모두모아 건강하게>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상황 2) 아르바이트 하다가 사고를 당했어요!


 

성인이 되자마자 경제적인 독립을 시작했어요. 용돈과 학자금을 벌기 위해 틈틈이 아르바이트를 하고 하던 중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했지 뭐에요? 주방에서 조리하다가 뜨거운 음식을 쏟아 팔에 화상을 입은 것이죠. 사장님은 치료 비용을 제대로 주지 않아 제가 모아놓은 돈으로 치료를 해야 할 상황입니다. 어떻게 도움받을 수 있을까요?


요즘 대학생 중 대부분 아르바이트를 해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낯선 환경에서 서툰 경험으로 일을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커요. 특히 음식 배달이나 주방 보조, 서빙 등 위험요소가 큰 아르바이트는 미리 사고를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제2의 건강보험’으로도 불리는 <실손의료비보험>은 합리적인 보험료로 크고 작은 질병과 상해 사고로 부담한 의료비를 보장합니다.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의료비를 보장해주기 때문에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어요. 젊다고 아무런 보험에 가입해 있지 않은 상황이라면 최소한 '실손의료비보험'으로 위험을 대비하세요.


* 실손의료보험은 보험업계 공통으로 보험료가 1년을 주기로 변경되며 15년마다 재가입을 통해 최대 100세까지 보장됩니다. 15년 만기 후 재가입시 보장 내용이 변경될 수 있고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OX 퀴즈로 알아보는 실손의료비보험 (클릭)

▶삼성화재 <실손의료비보험>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상황 3) 해외여행 중에 사고가 나면 어떡하죠?



새 학기를 맞이해 가까운 일본으로 단기 여행을 계획하고 있어요. 항공권과 숙소, 여행 일정을 짜던 중 ‘혹시 사고가 나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이 번뜩 들었습니다. 여행 가기 전 어떻게 사고를 대비할 수 있을까요?


요즘 여행 참 많이 가시죠? 특히 성인이 된 대학생의 경우 친구들과 짧은 일정으로 여행을 가거나 방학 중에 장거리 배낭여행을 떠나기도 합니다. 어느 나라로 떠나든, 여행 일정이 어떻든 간에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여행자보험은 부담 없는 비용으로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보장합니다. 해외여행 중에 발생한 진찰, 수술, 입원비 등 해외의료비, 도난이나 파손 등 우연한 사고로 인한 휴대품 손해 보장(분실 제외), 항공기 지연/결항으로 인한 추가 부담 비용 등 든든한 보장을 받을 수 있죠. (해당 특약 가입 시)


삼성화재 홈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손쉽게 가입할 수 있답니다. 만약 미리 가입하지 못했다면, 여행 당일 공항에 마련된 삼성화재 인천공항 데스크에서도 가입할 수 있어요.


▶ RC가 직접 답하는 해외여행보험 FAQ (클릭)

▶삼성화재 다이렉트 <해외여행보험>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상황 4) 이제 막 운전면허를 땄어요!



스무 살이 되면 가장 하고 싶었던 운전! 수능이 끝나자마자 바로 운전면허학원에 등록해 제 얼굴이 박힌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았어요. 면허만 있으면 다 되는 줄 알았는데, 이게 웬걸?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한다고 하네요. 저 같은 대학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운전면허를 따고 부모님의 차를 운전하기 전, 자동차보험의 운전자 범위를 꼭 확인해보세요! 부모님이 '부부한정'으로 가입해두었다면, 자녀가 부모님 차를 운전할 때 무보험차로 간주되어 사고 시 제대로 보상받을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부모님 차를 운전할 계획이라면 자동차보험의 운전 가능 범위를 ‘가족한정’으로 조정하고, 최저 연령도 확인하여 본인도 운전 가능자 범위에 포함되도록 계약 사항을 조정해야 해요.


▶삼성화재 <애니카 자동차보험>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통합보험과 실손의료비보험, 해외여행보험, 자동차보험까지 대학생의 일상생활을 차지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보험상품을 알아보았습니다. 새 학기를 맞아 새로운 마음으로 일상을 보내는 여러분의 청춘을 삼성화재가 함께하겠습니다. :)



[보험 계약 시 알아두실 사항]

• 보험계약 체결 전 해당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자세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보험계약자가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하면 보험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급한도, 면책사항 등에 따라 보험금 지급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지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이를 초과하는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다만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인 보험계약은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습니다.

• 해지환급금 및 만기금은 이율의 변동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보험 계약을 중도해지할 경우 지급되는 해지환급금은 납입한 보험료보다 적거나 없을 수도 있습니다.

• 본 안내 내용은 약관의 내용을 요약 발췌한 것이므로 보상하지 아니하는 사유 등 기타 세부내용은 반드시 약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확인필(홍보P, 제19-006호, ’19.03.07)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