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올해 장기활동 35년상을 수상한 이일춘 RC(Risk Consultant)입니다. 긴 세월 동안 모든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저를 믿어주는 고객들이 있었기에 많은 것을 배우며 지금까지 성장해올 수 있었습니다.



▶ 20대 시골 청년, 우연히 본 신문광고로 보험에 대한 열정을 품다


삼성화재와 인연을 맺게 된 건 지금으로부터 35년 전입니다. 저는 군 제대한 지 얼마 안 된 스물네 살의 시골 청년이었죠.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까?’ 고민하던 중에 우연히 안국화재(삼성화재의 전신) 신입사원모집 신문광고를 보게 되었어요. 보험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던 까까머리 청년이었지만,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고 싶다는 열정으로 무작정 상경해 입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점포관리본부 PA팀 5기로 입사하여 연수원에서 20일간 신입사원 교육을 받고, 바로 영업현장에 투입되었습니다. 당시 스무 명의 동기 중에 제가 막내였을 만큼, 나이도 어리고 사회경험도 전무한 상태에서 첫 발걸음을 내딛게 된 것이죠.




▶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믿음이 이뤄낸 계약 성사의 순간


35년 전 영업현장은 지금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제가 주로 활동했던 강남 지역은 지금의 빌딩 숲과 아파트단지가 들어서기 전이라 언덕과 밭이 펼쳐져 있었지요. 1970~80년대 강남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공사장 주변으로 개방된 사업장이 많아 영업의 기회가 많았는데요.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무턱대고 찾아가 진심을 보여주는 일이었습니다. 매일 출근하다시피 사업장에 찾아가 건축자재를 들어드리거나 사장님들의 대화상대가 되어드렸어요. 하루에 명함 100장을 다 소진하고 퇴근할 만큼 정말 열심히 일했죠. 농부가 땀 흘리며 씨를 뿌린 만큼 곡식을 수확하듯이 저도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평생 잊지 못할 계약 성사의 순간도 있었어요. 고층빌딩의 화재보험을 제안하러 신축 현장부터 완공까지 3년 동안 꾸준히 얼굴도장을 찍었습니다. 처음에는 건물이 완공되지도 않았는데 왜 자꾸 찾아오냐고 혼도 많이 났습니다. 신축 공사 2년, 개업 준비 6개월, 그리고 개업하고 나서도 6개월 동안 계속 찾아갔고, 결국 3년 만에 화재보험 계약을 성사시켰습니다. 첫 계약을 하고 직접 보험증권을 전달하는 날, 고객이 제게 이야기하더군요. ‘내가 아는 보험설계사는 많지만, 당신이 열심히 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믿음이 생겨 계약하게 된 것’이라고 말이죠. 그 말을 지금도 잊을 수 없답니다.


이렇듯 제가 영업을 꾸준히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오늘의 발걸음이 당장 결과로 돌아오지 않더라도, 오늘 만난 고객이 당장 나의 고객이 되지 않더라도, 오늘 흘린 땀과 노력은 반드시 더 나은 나를 만들어줄 것이라고 믿었던 것입니다.




▶ ‘한 길을 가라’는 아버지의 가르침이 삼대(3代)를 통해 이어져


35년 동안 한 직장에 근무하면서 위기의 순간이 없었다고는 할 수 없겠지요. 경력이 점차 쌓이자 타사에서 스카우트제의가 들어왔고, 그중에는 더 좋은 보수를 제안한 곳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 마음속엔 오로지 삼성화재뿐이었습니다. 한 직장에서 오랫동안 배우며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라는 아버지의 가르침 때문이었어요. 선택의 기로에 놓였을 때 돈이나 물질보다는 정직한 길을 따르고 멀리 내다보는 시야를 가지라고 하셨지요.


아버지의 가르침대로 정직하게 영업 활동에 정진하니 제 자녀들도 자연스럽게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 따라오더군요. 특히, 아들(이재신 SRA)과 함께 삼성화재 RC로서 같은 길을 걷게 되어 더욱 책임감을 느낍니다. 현재 아들은 SRA(Samsung Risk Advisor)로, 2030세대에 특화된 삼성화재의 차세대 금융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본인 또래의 친구들과 금융보험, 재무, 세무 등 폭넓은 지식을 갖추기 위해 공부하고 있는데, 가끔 저와 영업 노하우를 함께 나누기도 한답니다.


아들에게 삼성화재 RC를 권유한 건 ‘좋은 직업’이라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노력한 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앞으로 10년, 20년, 연령의 제한 없이 계속 일할 수 있죠. 또한, ‘가업 승계’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더욱 아들의 직업 전향을 서두르게 되었어요. 은퇴하는 시점이 됐을 때 저의 소중한 고객들을 아들이 뒤이어 맡아줄 수 있다면 고객과의 유대관계가 자연스럽게 지속될 수 있지 않을까요? 고객에 대한 책임을 다하면서 아들에게 직업을 물려줄 수 있어 저로선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 RC만이 할 수 있는 역할에 충실함으로써 어려운 영업환경 극복


최근에는 고객이 수많은 채널을 통해 보험 정보를 쉽게 접하고, 보험회사와 보험설계사가 많아져 경쟁이 치열해졌어요. 인터넷에 키워드만 검색해도 ‘보험 상품 비교표’가 나오는 환경에서 고객들의 마음을 얻기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똑똑한 고객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보험상품에 대해 깊이 파고들고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해요. 이를 위해 사내에서 진행하는 상품 교육을 빠짐없이 듣고, 보험 및 금융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기 위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채널이 하지 못하는 RC만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늘 진심을 담고 있습니다. 고객과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떠한 상황에서든 고객의 마음을 먼저 살피는 자세라고 생각해요. 예를 들면 가벼운 접촉 사고가 발생했을 때 사고 과정을 먼저 묻기보다는 다치신 곳은 없는지, 놀라지 않았는지 물어보는 것이죠. 고객의 마음을 안심시키고 난 뒤에 직접 보상팀에 연락해 사고 및 보상 진행 상황을 파악하곤 합니다. 고객과 1:1 관계를 맺고, 인간적인 교감을 하는 것은 누구도 대신해줄 수 없는 RC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해요.



▶ ‘보험=인생위험연금’, 언제 닥칠지 모르는 위험으로부터 대비하는 것


종종 고객들이 ‘보험의 필요성’에 대해 질문할 때가 있습니다. 35년 동안 RC 활동을 하면서 제가 내린 결론은 ‘보험=인생위험연금’이라는 것입니다. 질병이나 상해 등 언제 닥칠지 모르는 위험을 대비해주는, 인생에 꼭 필요한 연금 같은 존재가 보험입니다. 경제 사정이 어렵다는 이유로 보험을 해지하게 되면, 이후 피치 못할 사고가 발생했을 때 더욱 힘든 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경제 상황이 어려운 고객의 경우는 담보를 줄여 보험료를 조정하더라도 꼭 필요한 보험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어요. 개인의 위험부담에 따라 담보와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설계해드리기 위해 RC가 고객 곁을 든든하게 지켜드리고 있으니, 함께 상의해 인생위험연금을 준비하시길 권합니다. 



 

▶ 인생 길게 보고 고집한 ‘평생직장’, 시간이 쌓일수록 성취감 남달라


‘평생직장’이나 ‘평생직업’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있는 요즘, 한 직장에서 35년이 넘도록 끈기 있게 자리를 지킨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직하거나 다른 꿈이 생겨 도중에 직업을 바꾸는 경우도 있고, 내가 가는 이 길이 과연 맞는 길인가, 앞길이 막막할 때도 있을 거예요. 간혹, 돈이 가장 큰 기준이 되어 오로지 높은 보수를 주는 직장이나 직업을 선망하는 분들도 찾아볼 수 있지요.


인생의 반을 삼성화재 RC로 살아온 입장에서 진로 고민을 하고 있는 분들께 조언 드리자면, ‘장래를 길게 보고 나아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줄곧 한 길을 가다 보면 요령도 쌓이고 인내하는 법을 배울 수 있어요. 일도 일이지만, 특히 한 회사와 역사를 함께 쓰며 성장한다는 것은 비교할 수 없는 보람과 기쁨을 가져다 줍니다. 제가 만일 타사로 이직하거나 직업을 바꾸었다면, 지금의 성취감을 느끼지 못했을 거예요. 평생직장을 고수하는 과정에서 힘든 점도 있지만, RC라는 직업이 저의 ‘천직(天職)’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게 된 것처럼 분명 여러분이 선택한 일터에서도 그만한 가치를 발견하는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 치열하게 살아온 35년, 그리고 더 기대되는 앞으로의 35년


제게 보험 영업이란 물러설 수 없는 ‘나 자신과의 싸움’이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던 20대 중반에 시작해 35년 동안 많은 일을 겪으며 한 단계씩 발전시켜 왔지요.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성실하게 하루하루를 걸어갈 생각입니다. 또한, RC 활동을 마무리할 때쯤, 아들에게 명예롭게 가업 승계를 마치고 아내와 함께 자연을 즐기는 여생을 보내고 싶습니다.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