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만 경험하는 또 다른 세상, ‘조현병’

 

 

 

 

 

최근 강남역 살인 사건, 초등학생 살해 사건의 범인이 조현병 환자였다는 보도가 잇따르면서 조현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지요. 과거 ‘정신분열증’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던 조현병은 1%의 유병률을 가진, 생각보다 흔한 질환입니다. 일부에서는 조현병을 범죄와 연관시키며 필요 이상으로 불안해하기도 하는데,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실제 범죄와의 연관성은 적답니다. 평소 우리가 막연히 알고 있다고 믿은 정보들이 우리 주위에 드러나지 않은 조현병 환자들을 이해하는 데 방해가 되고 있다는 뜻이지요. ‘조현’이란 사전적 의미로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라는 뜻으로, 조현병 환자의 혼란스러운 상태가 마치 조율이 되지 않은 현악기와 비슷하다는 데서 비롯되었습니다. 첫 번째 ‘마음 치료’ 시간, 오늘은 조현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현병의 증상 알아보기

 

 

 

 

 

조현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망상과 환각(환청, 환시)입니다. 현실과 증상의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에 외부의 자극을 잘못 받아들이거나 혹은 아무런 자극 없이도 환청이나 환시에 의해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망상

 

 

 

망상이란 아무리 논리적으로 설명해줘도 부서지지 않는 단단한 믿음입니다. 영화 ‘셔터 아일랜드’에서 주인공은 실종된 인물을 찾기 위해 정신병원에 가서 그곳의 비밀을 파헤치게 됩니다. 청중들은 영화를 보는 내내 ‘테디’라는 수사관이 부당한 일을 저지르는 누군가의 음모를 파헤치고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하지만 영화의 후반부에서 주인공의 정체에 대한 충격적인 반전이 있습니다. 아직 영화를 보지 않은 분들을 위해, 영화의 결말은 직접 보면서 확인하시는 걸로 할까요? ^^ 이 영화를 통해 망상이 얼마나 체계적이고 그럴듯할 수 있는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망상=조현병’??

 

 

 

망상은 여러 질환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우울증이나 조증과 같은 기분 장애가 심해지면 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우울증이 피해망상, 빈곤망상(자기가 소유한 모든 것을 잃어서 궁핍하다고 하소연 하는 망상) 등 우울한 망상을 동반한다면, 심한 조증은 과대망상, 애정망상처럼 기분이 들뜨는 망상을 동반합니다. ‘며느리가 나를 굶겨 죽이려고 한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말이죠? 망상은 치매를 앓고 있는 환자에게도 종종 나타납니다. 

 

 

 

 

 

▷환각의 종류

 

 

 

환각의 종류 중에서 누군가의 목소리가 들리는 환청(Auditory hallucination)과 귀신 같은 헛것이 보이는 환시(Visual hallucination)가 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우리가 느끼는 모든 감각(후각, 촉각 등)에서 환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음성 증상

 

 

 

환청으로 인한 혼잣말이나 부적절한 행동 등이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을 양성 증상이라고 하며, 반면에 겉으로 잘 드러나지는 않지만 표정이나 행동이 위축되고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음성 증상이라고 합니다. 오랫동안 병을 앓은 환자들은 음성 증상이 두드러지며 심한 경우 온종일 누워서 생활하기도 합니다. 

 

 

 

 

 

▶조현병,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과거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시절, 조현병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귀신이 들렸다’는 누명을 쓰는 일이 흔했습니다. 보호자들이 환자에게 종교시설에서 기도를 받게 하거나 감금하는 등 소위 ’영적 치료’를 강요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조현병은 뇌의 ‘질환’이지, 영적인 문제가 아닙니다.

 

 

 

주변에 부적절한 행동과 말을 하는 등 조현병이 의심되는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정신건강의학과를 방문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치료를 빨리 시작할수록 회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환자가 망상이나 환상에 대해 말할 때, 사실이 아니라고 논리적으로 납득시키려 한다거나 윽박지르고 화를 내는 것은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칫 환자가 증상을 숨겨 결과적으로는 병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은 긍정도 부정도 하지 말고 환자의 말을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가 이러저러한 생각 때문에 힘들고 불안하겠구나’ 하면서 환자가 느끼는 감정에 대해 공감해 주고 그런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병원에 가자고 설득해 보세요.

 

 

 

 

 

조현병의 치료에는 항정신병 약물(Antipsychotics)을 주로 사용하는데, 이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불균형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과거에 비해 부작용이 적으면서 여러 가지 증상을 동시에 호전시킬 수 있는 약물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약물 복용에 거부감이 있는 환자들을 위해 2~4주에 한 번씩 투여하는 주사형 약물도 개발되었습니다. 하지만 다수의 환자들이 치료가 끝나기 전에 약물 복용을 중단합니다. 약물의 부작용을 경험하거나, 정신과 약을 먹는 것에 대한 자괴감 또는 이제 병이 다 나았다는 자의적인 판단 때문입니다.

 

 

 

“정신과 가는 것도 싫은데 약물이라뇨?” 환자들은 최대한 다른 방법으로 낫길 원합니다. 하지만 조현병은 호르몬의 문제이기 때문에 약물치료 없이 좋아지긴 어렵습니다. 게다가 발병 초기에 약을 쓰면 효과가 좋지만 늦어질수록 쉽게 효과가 나타나질 않아서 치료를 미룰수록 병을 키우는 셈입니다.

 

 

 

조현병은 만성질환입니다. 고혈압, 당뇨처럼 꾸준히 약을 먹으며 관리해 주면 충분히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조현병에 대한 편견과 진실

 

 

 

 

 

과거 조현병 환자들이 대부분 입원 치료를 받았던 것과는 달리 최근에는 정신보건법의 개정으로 정신과 입원 절차가 까다로워지면서 많은 환자가 병원 밖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의 뉴스를 접한 사람들은 강력범죄와 조현병 환자를 연관시키면서 필요 이상으로 불안해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들의 범죄율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2014년 대검찰청 범죄분석통계를 보면 2013년 한 해 범죄자 128만 명 중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에 의한 비율은 0.4%에 불과했습니다. 그리고 미국 심리학회의 보고에 따르면 정신병 관련 범죄 중 조현병과 직접 관련이 있는 비율은 4%에 그쳤습니다. 

 

 

 

치밀하게 범죄를 계획하거나 잔혹한 행동도 서슴지 않는 등의 모습은 조현병 환자보다는 반사회적 인격장애 환자, 흔히 말하는 사이코패스에서 더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조현병 환자 중에도 난폭한 환자가 있을 수 있지만, 폭력성은 조현병의 일반적인 특징이 아닙니다. 근래 이슈가 된 흉악 범죄자들이 조현병이란 이름 아래 숨는 바람에 다수의 무고한 조현병 환자들이 피해를 보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조현병 환자들은 타인에게 해를 끼치기보다는 자신만의 세계에 몰두해 있는 경우가 많고 대인관계의 어려움, 불안감, 구직 문제 등으로 위축되어 있습니다. 약물치료와 더불어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가족치료 등 정신사회적 치료를 통해 환자가 사회에 적응하고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우리 가운데 100명 중 1명이 조현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그저 만성질환과 싸우고 있는 사회의 구성원 중 하나입니다. 정상적인 치료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조현병 환자에 대한 편견 없이 이들을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아닐까요? 

 

 

 

 

 

마음 치료 보러가기

 

▶ 나만 경험하는 또 다른 세상, 조현병 (클릭)

▶ 먹고 싶다! 먹고 싶지 않다! 식이장애 (클릭)

▶ '죄책감이 뭐죠?’ 사이코패스(반사회적 성격장애) (클릭)

▶ '

나는 소통하고 있을까?' SNS 중독 (클릭)▶ ‘내 머릿속을 파고드는 불편한 생각’ 강박장애 (클릭)▶ ‘봄이면 뜬다’ 조울증 (클릭)▶ ‘나쁜 일이 일어날 것 같은 느낌’ 불안장애 (클릭)▶ 내 안의 불안을 없애고 싶다면' 불안장애 下(클릭)▶ ‘당신의 잠, 안녕하신가요?' 수면장애 (클릭)▶ '넘치는 화를 주체할 수 없어요!' 간헐적 폭발성 장애(클릭)▶ '

명절 증후군 이렇게 이기세요!' (클릭)

 

▶ 게임 어디까지 해봤니?(클릭)

▶ 자꾸만 깜빡깜빡, 혹시 나도?(클릭)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