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이제부터 본격적인 겨울인데요. 이번 겨울은 정말 많이 추울거 같아서 벌써부터 걱정이네요.
오지라퍼는 올해 겨울을 맞이하여 제일 먼저 기억나는 건 절대 잊을 수 없는 올해 초 폭설이랍니다.
며칠동안은 대혼란이었죠.. 준비되지 않은 채 맞은 폭설로 모두 다 우왕좌왕하였고 이곳저곳에서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였었죠..

그러기에 다가오는 겨울은 더더욱 안전에 대한 준비가 철저해야 한답니다.
우리 모두 오지라퍼가 알려주는 겨울철 눈길 속 안전 운전 8계명을 꼭 따릅시다.

겨울철 운전대를 잡기 무서운 분들 많으시죠? 조심스럽게 운전을 하더라도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계절.
겨울철 눈길과 빙판길 안전한 운전을 위해 반드시 다양한 준비
가 필요합니다.


△ 적설지역 운전 전, 반드시 차량에 쌓인 눈 모두 제거할 것

헤드라이트, 지붕, 트렁크, 윈도우, 백미러 등을 포함한 차량 외부에 쌓인 눈을 모두 제거하고, 특히 미등, 헤드라이트 등의 의사 표시등은 상대에게 자신의 행동을 전하기 위한 것이므로 눈을 확실히 제거해야 한답니다. 또, 신발 밑창의 눈을 제거하고, 얼어있는 유리창도 확실히 녹이고 난 후 운전을 시작해야 한답니다.



△ 차간거리 충분히 유지하고, 저속으로 천천히 운전할 것

동결 도로나 적설 도로에서는 속도를 낮게, 차간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 하는데요.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40km/h로 주행하는 중형승용차의 경우 제동거리는 건조한 노면에서 보다 2배~3배 길어지기 때문이랍니다.

△ 풋 브레이크에만 의지하지 말고, 엔진 브레이크 잘 활용해야

눈길에 풋 브레이크만 사용하면 스핀현상 때문에 차체가 겉돌게 되고 핸들이 통제 불능 상태로 빠지기 쉽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부드럽게 밟는 습관을 들이고 엔진 브레이크를 잘 활용해야 하는데요. 엔진 브레이크는 달리는 속도에 비해 한 단계 낮은 기어를 넣어 주행속도를 낮추는 방법이 있으니 꼭 숙지해 두세요.

내리막길이나 빙판길에 3~4단으로 달리다 1~2단으로 낮추면 엔진 회전속도가 급격히 줄면서 속도가 낮아지게 되는데요. 눈길에서 정차할 때는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3단에서 2단, 2단에서 1단으로 기어를 변속해 엔진 브레이크에 의해 차량이 정지하도록 해야 한답니다.




△ 앞차 바퀴자국 따라 운행하면 미끄러지는 현상 막아줘

새로 내린 눈에서는 앞차의 바퀴자국을 따라 운행하는 것이 좋아요. 바퀴자국은 차량이 옆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다소 막아주기 때문이죠. 또, 바퀴 자국이 없는 길에서는 눈 속에서 파묻힌 구덩이나 큰 돌멩이가 있는지 주의!!

△ 눈길에서 출발은 2단으로 할 것

눈길에서는 2단 출발을 하는 것이 좋답니다. 1단으로 출발하면 구동력이 너무 커서 바퀴가 헛돌 위험이 있어서죠. 2단으로 출발하면 구동력이 줄어 적당한 마찰력을 일으키며 차가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답니다.




△ 커브길 나타나면 미리 감속한 뒤, 커브에서 가속페달 천천히 밟아야

대부분 운전자가 커브를 돌면서 브레이크를 밟는데, 겨울철 커브길에서는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노면이 미끄러워 사고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 커브 진행 중 엔진 브레이크나 기어변속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답니다.

 '急(급)'자 들어가는 행동은 하지 말 것

눈길 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여유를 갖고 운전해야 한다는 것~!! 출발, 급가속, 급회전, 급정지 등 급작스런 조작을 할 경우 차량이 눈길이나 방판 위에서 미끄러져 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죠.

△ 주차할 경우 와이퍼 세워 두고, 사이드브레이크 풀어 두어야

주차할 경우에는 와이퍼를 세워 두어야 하는데요. 눕힌 채로 있다면 눈의 중량감으로 구부러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 주차 시에 사이드 브레이크를 잠겨 두면 동결되어 풀리지 않을 수 있으니 사이드 브레이크는 풀어둬야 한답니다. 수동 변속차라면 기어를 1단이나 후진, 자동 변속차라면 P에 넣어 주차하면 된답니다.

                                                                                              출처 : 프라임 경제, 머니투데이,연합뉴스


겨울철에는 눈과 빙판길로 인해 미끄러짐 사고가 잦아 상식적인 눈길 운전요령을 잘 숙지해 위기상황에 잘 대처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오늘도 안전 운전하면서 퇴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