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상의 별들이 총출동하는 '2016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지난 12월 8일, 그 화려한 막을 내렸습니다.

치열하게 치러진 결승전에서 '커제'가 우승컵을 거머쥐며,

2015년에 이어 2년 연속! 삼성화재배 월드마스터스의 우승자로 이름을 남겼는데요.

지금 세계 바둑계는 막 소년의 티를 벗어낸 19세 '커제'에게 집중하고 있습니다. 

중국 바둑랭킹 1위, '커제 천하'를 만들고 있는 그를 만났습니다.

 

 

  2016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뜨거운 결승전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란?

1996년 출범 이래 올해로 21회를 맞고 있는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는 한국 바둑계를 대표하는 세계 바둑대회입니다.

한국과 중국 일본의 내로라하는 프로 바둑기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치르는 대회로, 최근 10년간 한국과 중국이 5회씩 우승컵을 나눠 가지며 한ㆍ중 최대의 라이벌 매치로 이어져 온 대회입니다.

 

 

 

저~기 결승전에서 만난 두 남자가 보이네요.

중국 기사 퉈자시 9단(위)과 지난해 우승자 커제 9단(아래)입니다.

 

 

 

'삼성화재배 월스바둑마스터스' 결승전은 경기도 고양시 삼성화재 글로벌캠퍼스에서 진행됐습니다.

총 3번의 결승 경기 중, 먼저 2승을 올린 기사가 우승컵을 들어 올리게 되는데요!

 

 

 

먼저, 1경기에서 승리한 '퉈자시 9단', 그 다음 날 2경기에서는 '커제 9단'이 승리를 거두면서 두 기사는 1:1이라는 막상막하 불꽃 튀는 경기력을 보여줬습니다.



 

실제 중국 바둑 기사 랭킹에서도 1위 커제, 2위 퉈자시로 서로 엎치락뒤치락하는 라이벌이랍니다. 

또한 이 둘은 중국의 '90후 세대(1990대 후반에 태어났다는 뜻)'로 불리며 중국 바둑계를 이끄는 젊은 피이지요.


그렇다면 우승은 누가 차지했을까요?

 


 

지난 12월 8일에 진행된 세 번째 경기 최종국에서, '커제'가 193수째에서 '퉈자시'의 대마를 잡으며 2016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우승자로 올라섰습니다!


커제 9단은 중국기사로는 최초로 단일 메이저 세계대회 2연패를 달성했는데요,

삼성화재배 2연패는 이세돌 9단 이후 8년 만입니다.


그럼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2연패로 세계 일인자 자리를 굳힌 '커제 9단'을 만나볼까요?

 

커제 9단은요!

출생 : 1997년 8월 2일 (중국)

데뷔 : 2008년 프로 입단

수상 : 2014 제16회 중일아함동산배 우승

       2015 제2회 백령배 우승

       2015 제15회 중국이광배 우승

       2015~2016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우승

 


 


 

먼저, 우승을 축하드립니다. 지금 심정이 어떤가요?

퉈자시와의 첫 경기에서 패하고 두 번째 경기도 어렵게 이겨서 이번엔 우승을 못 할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이겨서 무척 기쁘고요.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운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지금 젊은 나이에 랭킹 1위고 유수 메이저대회 우승컵을 놓치지 않고 있어요. '바둑 천재'라고 불리고 있는데 어떠세요?

아니요, 천재라니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이번 경기도 어렵게 이겼는걸요.

 

 

시합 끝나고 복기하실 때 퉈자시 선수와 이야기를 많이 하시던데 무슨 이야길 했나요?

서로 득실에 관해 이야기를 많이 했습니다. 아무래도 같은 중국 선수고 또 그만큼 중국 내외 바둑 경기에서 많이 만나는 선수다 보니 서로의 스타일을 잘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경기하기가 더 힘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바둑 강국하면 역시 한국과 중국인데요. 한국 선수와 중국 선수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음... 크게 차이는 없는 것 같은데요. 대체로 한국 선수들이 후반에 강한 것 같습니다. 후반에 집중력을 유지하는 게 힘든데, 집중력이 강해 저도 한국 선수들을 만나게 되면 끝까지 긴장감을 유지합니다.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를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특별히 따로 준비한 것 없고요. 늘 그랬듯 계속해서 연습했습니다.


 

보통 연습은 어떻게 하시나요?

게임을 통해서 많이 합니다. 바둑 게임이요!



만 19세에 세계랭킹 1위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는데 부담은 없으세요?

부담은 없는데 중국랭킹 1위 선수라는 책임감은 늘 느끼고 있습니다. 그런 책임감이 좋은 성적을 내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시합 전 스트레스나 긴장감을 푸는 방법이 있나요?

특별히 없습니다. 이미 긴장감이나 스트레스에 적응이 되어서 괜찮습니다.

경기 끝나고 난 후에 저녁에 산책을 자주 합니다. 혼자 산책하면서 여러 가능성을 생각하고 마인드 컨트롤을 합니다.

지금 당장은 삼성화재배에 우승했기 때문에 다음 주 있을 백령배에 대한 부담감이 크게 줄었습니다.


 

커제 9단도, 퉈자시도 20대 프로기사들입니다. 이처럼 중국 젊은 선수들이 강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잘 모르겠지만, 경쟁이 매우 치열해서 그런 게 아닐까요? 많은 선수가 정상을 바라면 경기에 전력투구하니까 그만큼 더 열심히 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내년 3월, 일본이 개최한다고 발표한 '월드 바둑챔피언십'에 커제 9단의 모습을 볼 수 없어 많은 분이 아쉬워하고 있는데요. 이 대회에 바둑 AI로는 '딥젠고'가 유일하게 참가해 관심이 높기도 하죠?

다른 세계대회 예선경기 일정이 먼저 잡혀 있는 상황이라 일정이 맞지 않았습니다.

다음 주 백령배 결승전까지, 사람과의 시합이 너무 많습니다. 빡빡한 일정 때문에 선발전 참가를 포기했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앞으로 더 많은 세계대회에 참가해 경험도 쌓고 더 많이 우승하고 싶습니다.



바둑알을 손에 놓은 그는 여느 20대 청년과 다름없었습니다.

오히려 수줍음이 많고 말수가 적고 겸손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만 19세에 세계정상을 밟은 '커제 9단'! 

앞으로 그가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 바둑 팬들을 위해 남긴 '커제 9단'의 우승소감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