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처음 운전대를 잡으면 제일 두려운 것이 뭔가요? 오지라퍼는 외계어같은 자동차계기판 그림들이었습니다! 계기판에 빨간불만 들어 오면 깜짝, 깜짝 놀라서 뭔가.. 잘못된 건 아닐까.. 조용히 차를 세우곤 했는데요. 초보운전자들이 꼭 숙지해야 하는 자동차 계기판 완전정복! 차근차근 알아 볼게요.



  초보운전자도 이것만은 꼭! 자동차 계기판부터 알아보자



속도계

자동차 운전대를 잡으면 제일 먼저 눈에 똭! 들어오는 속도계기판입니다. 위 사진의 중앙에 있는 계기판인데요. 이게 제일 쉽죠? 지금 자동차가 시속 몇 km로 달리고 있는지 보여주는 계기판입니다.


 

 

엔진회전계

보통 속도계 좌측이나 우측에 붙어있는 계기판입니다.

엔진의 분당 회전수(RPM)를 나타내는데요. 계기판 안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1000이라는 숫자 보이시죠? 바늘이 가리키는 숫자에 1000을 곱하면 실제 엔진회전수가 됩니다.


그리고 계기판 숫자 색깔에 빨간색 구역이 있는데요. 바늘이 이 빨간색 구역 안으로 들어가면 엔진이 과열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속도계 옆에 붙어 있는 또 다른 계기판입니다. 

계기판이 두 개 있죠? 주유계 그림이 있는 좌측은 연료계, 우측은 냉각수 수온계입니다.

자세히 알아볼까요?


연료계

연료 탱크 안에 남아 있는 연료를 나타냅니다. F는 Full의 약자로 가득~ E는 Empty의 약자로 비어 있다는 뜻이죠. 엔진 회전계와 마찬가지로 바늘이 '레드존'에 들어가면 '주유소로 가세요~' 라는 뜻이랍니다. ^^*


냉각수 수온계

엔진 과열을 막아주는 냉각수의 온도를 표시합니다. C는 Cold의 약자 H는 Hot의 약자입니다. 요 사이에 바늘이 왔다갔다하면 되는데요. '레드존'을 가리키면 냉각수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빨간불 반짝반짝~ 자동차를 살펴 보세요!


초보운전자를 긴장하게 만드는 경고등을 살펴 볼게요~

차량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서 확인해 주세요.

'냉각수 수온계' 아래를 보면 익숙한 그림들이 보입니다.


 

안전벨트미착용 경고

사진 오른쪽에 있는 안전벨트 표시등에 빨간색 불이 들어 왔네요. 

운전석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요즘 자동차는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경고음도 나옵니다.


도어열림 경고등

위 사진 왼쪽 자동차 그림을 자세히 보시면 운전석 쪽 문이 열려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아래의 자동차 그림을 보시면 트렁크쪽이 하얀색으로 채워져 있는데, 이는 트렁크가 열렸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자동차 문이 열리면 해당 문쪽에 경고등이 들어 옵니다.




타이어공기압 경고등

타이어에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역시, 위의 자동차 그림에서와 같이 공기압이 부족한 타이어 부분에 경고등이 하얀색으로 채워져 들어 옵니다.

 



브레이크 경고등

주유계와 냉각수 수온계 사이에 있는 알파벳 'P'로 표시된 등입니다. 정지 시 저절로 미끄러지는 걸 방지하기 위해 사이드브레이크를 걸어 두면, 위의 브레이크등에 불이 들어오는데요.

주행 중일 때도 브레이크 경고등에 불이 들어와 있다면, 이는 사이드브레이크를 풀지 않고 주행을 시작했을 경우일 수도 있고요. 브레이크를 풀었는데도 여전히 불이 켜져 있다면 브레이크액이 부족하다는 신호입니다.

 

 

  지금 당장 정비소로 가보세요! 점검이 필요한 경고등 

 

주유기 그림에 빨간 불이 들어 왔다~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이 떴다~ 이런 경고등은 운전자가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엔 어떤 경고등이 점등될까요?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타이어 공기압 측정장치) 경고등

타이어의 공기압이 전체적으로 낮을 경우 깜빡깜빡 불이 들어 옵니다.

정비소로 가 주세요~~


충전 경고등

배터리가 방전됐을 때 혹은 충전장치가 고장났을 때 빨간 불이 들어 옵니다.

배터리가 방전되면 자동차의 시동자체가 안 걸립니다. 이럴 땐 긴급출동서비스를 요청해야겠죠?

 

ABS 경고등

ABS는 자동차가 급제동할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에 이상이 있으면 급제동 시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ABS 경고등이 점등되면 정비소로 가야 합니다.

 

엔진 경고등

엔진의 작동을 조절하는 엔진 전자제어장치에 이상 있을 때 불이 들어 옵니다.

엔진 이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빨리 정비소로 갑니다.

 

 

에어백 경고등

에어백이 이상있을 때 표시되는 경고등입니다.


 

VDC(Vehicle Dynamic Control) 경고등

VDC는 차량 스스로 노면에 미끄러움을 감지해 브레이크의 압력과 엔진출력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겨울이나 비오는 날 VDC 작동이 잘 돼야 사고를 줄일 수 있는데요.

이 경고등이 뜨면 역시... 정비소로!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일단 계기판에 경고등이 켜지면 초보운전자의 경우 긴장을 하게 됩니다. 이건 뭐... 베테랑 운전자도 마찬가지인데요. 경고등이 켜질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요. 무엇을 의미하는지 잘~ 살펴 보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면 됩니다.

 

그럼 가을철 장거리 운전도 늘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