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영화 속에서만 보던 외계인이 실제로 존재한다면 여러분은 어떠실 것 같으세요? 오지라퍼는 어렸을 때 보던 ET 같은 친구와 만났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오늘 새벽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는 외계 생명체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었는데요.
외계인 소식을 기다리시던 분들에게는 약간은 실망스러운 결과였죠.
오늘은 오지라퍼가 NASA에서 발표한 외계생명체에 대한 소식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미국항공 우주국(NASA)은 생명체의 필수 6대 원소가 아닌 비소를 기반으로 한 박테리아가 존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최초로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종래의 생명체 근원 학설에 획기적인 변화가 이뤄짐에따라 외계 생명체에 대한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는 설명입니다.




AP통신 등 주요 외신의 2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NASA 우주생물학 연구소와 애리조나 주립대학 연구진은 이날 "비소 성분이 많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동부 모노 호수의 침전물 속에서 신종 박테리아(GFAJ-1)를 발견해 배양하는데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지구상에서 최고 독성 물질중 하나로 알려진 비소가 일부 생명체가 생존할 수 있는 물질이 될 수 있음이 드러났습니다. 이는 탄소, 수소, 질소, 산소, 인, 황인 6대 원소가 생명체를 유지하는 필수 원소라는 전통적인 개념을 허무는 것이어서 의미가 큽니다.


출처: 이투데이 경제



그런데 비소란 무엇일까요?
원자기호 As. 원자량 74.92. 금속원소로미량원소. 단체 및 비산 등의 화합물도 맹독성 입니다. 피루브산산화효소계나 SH기를 저해하여 세포, 특히 미토콘드리아에 장해를 준다고 합니다. 이 독성은 인, 셀렌의 독성과 길항적이며 피부암, 폐암 등의 발생과 관계가 있습니다. 킬레이트제인2,3-디메르캅토프로판올(BAL)은 비소를 비롯하여 수은(Hg),카드뮴(Cd), 베릴륨(Be), 납(Pb) 등의 유해금속원소의 해독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전문가들은 이와 관련해 "그동안 6대 원소 외에 다른 원소들이 필수요소가 되지 않는지에 대한 이론적 이유가 없었으며 단지 과학자들은 6대 원소 외에 다른 원소를 기반으로 하는 생명체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NASA의 발표는 또 우주에서 생명체가 발견될 수 있는 잠재적인 장소가 확대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NASA는 지금까지 외계 생명체를 찾기 위해 지구와 동일한 원소 기반을 가지고 있고 6대 원소가 있는 행성에서만 탐색작업을 펼쳐 왔습니다.




애리조나 주립대학 연구원 에리얼 안바르는 발표문을 통해 "우리가 알아온 생명체는 특정한 화학 원소들을 필요로 하고 다른 원소들을 배제했다"며 “하지만 이번 연구로 다른 대안이 있을 수 있고 생명체들이 다양할 수 있음이 나타났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NASA 우주생물학 연구소의 울프 사이먼 박사도 "생명체가 일반적으로 추정하고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융통성이 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고 강조했습니다. 

                                                                                                                 내용 출처: 아시아 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