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삼성화재 Compliance Risk 승인 2016-0412-0101)


화제만발 가족 여러분~ 알고 있으세요? 

교통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현행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상, 보험 가입 여부와 관계없이 

형사 처벌을 받게 되는 중과실이 있다는 사실!

이 중과실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함께 살펴보고 더욱! 조심하세요. 




11대 중과실 사고 유형은?

 


하나, 신호 위반 사고
도로 위에서 신호는 꼭 지켜야 하는 약속입니다. 

운전자의 기본자세이고요.

신호위반 사고는 신호기를 위반하여 교통사고가 나거나 경찰공무원 등이 지시한 신호에 위반하여 교통사고가 난 경우, 일시 정지하라는 안전 표시를 어기다 교통사고가 난 경우인데요. 이 신호 위반 사고에는 경찰관 수신호를 어긴 위반 사고도 포함된답니다.


둘, 중앙선 침범 사고

중앙선을 침범하면 당연히 마주 오는 차와 부딪힐 수밖에 없어요. 

중앙선은 꼭 지켜야 하는 안전선이랍니다.

중앙선을 넘어가 교통사고를 내거나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 횡단, 회전, 후진 중에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중앙선 침범 사고로 봅니다.

 

셋, 속도 위반 사고
제한속도를 20km 초과해서 운전하던 중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넷, 앞지르기 방법 및 금지 위반 사고

앞지르기 방법, 금지 시기, 금지장소 또는 끼어들기의 금지를 위반하여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다섯, 철도 건널목 통과 방법 위반 사고

철도 건널목을 통과할 때는 일시 정지해서 안전을 살펴야 하는데요.

이를 위반해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여섯, 횡단보도 사고

횡단보도에서 보행자를 보호하며 운전해야 하는데요. 이 의무를 위반하여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랍니다.


 


일곱, 무면허 운전 사고

무면허 운전은 정말 위험하지요. 

운전면허 또는 건설기계 조종사면허를 받지 않고 운전하거나 국제 운전면허증을 소지하지 않고 운전하던 중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여덟, 음주 및 약물 복용 운전사고

술에 취한 상태로 운전하거나 마약, 대마, 향정신성의약품 등 약물을 복용하고 운전하던 중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아홉, 보도 침범 사고

운전 차량이 보행자가 걷는 보도를 침범하거나 횡단하던 중에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열, 승객 추락 방지 의무 위반

운전자에게는 자동차에 탄 사람 또는 타고 내리는 사람이 떨어지지 않게 문을 정확히 여닫아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이 의무를 위반하여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를 승객 추락 방지 의무 위반이라고 합니다.


열 하나, 어린이 보호구역 내(스쿨존) 안전운전 의무 위반안전운전 의무 위반

어린이 보호구역에서는 교통법을 준수하고 어린이의 안전에 유의하면서 운전해야 합니다. 이 의무를 어기고 어린이의 신체에 상해를 입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운전자보험이 필요한 이유

 


많은 분이 자동차보험은 꼭 챙기면서, 운전자보험에 대해선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면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은 무엇이 다를까요?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이 같은 보험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제법 많습니다.  

하지만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은 특징이 전혀 다른 상품입니다.

 

흔히 자동차보험은 타인을 위한 보험, 운전자보험은 나를 위한 보험이라고도 말하는데요.




자동차보험은 자동차 운행으로 남에게 인적(대인), 물적(대물) 피해를 입힌 것을 보장하는 보험이고요.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으로 부족할 수 있는 사고에 따른 행정적, 형사적 책임을 보완하는 보험이에요. 

상해보험을 주계약으로 교통 사고에 따른 벌금, 형사합의금, 변호사선임비용 등 부수적인 담보를 특약으로 가입하는 보험이랍니다. 

특히 11대 중과실 외에 교통사고로 인해 피해자가 중상해 이상의 피해를 입은 경우에도 형사적

책임이 부과되는 요즘, 운전자보험의 중요성이 말할 필요도 없겠죠. 




자동차보험은 기본적으로 타인을 위한 배상 책임보험의 성격이 강하고요.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만으로 해결이 부족할 수 있는 중과실이나 중상해 사고에 따른 민형사상 책임의 보장이 가능합니다.


<삼성화재 운전보험 나만의 파트너>의 경우 특약에 따라 벌금과 법률 비용 손해, 그리고 자동차사고 변호사선임비용, 교통사고처리 지원금까지 보장하고 있습니다.




'운전자보험' 11대 중과실 사고 보상 주의 사항

단, 11대 중과실 사고에서 음주(약물 복용) 운전 및 무면허 운전사고는 어떤 경우에도 보상에서 제외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운전자보험은 사실상 무면허 운전과 음주(약물 복용) 운전을 제외한 9대 중과실 사고에 대한 손해를 보상합니다. 

(11대 중과실에는 해당하지 않으나 사고 후 도주의 경우도 보상에서 제외됩니다)


출처 : 삼성화재 라이프케어 <운전자보험의 필요성과 11대 중과실의 모든 것>


<삼성화재 운전보험 나만의 파트너>는 해당 특약 가입 시 운전자의 형사적 책임 및 비용 손해를 집중적으로 보장해주는 상품입니다.

또, 교통사고 시 운전자 본인의 상해, 손해 및 가족 생활지원금을 보장합니다.(해당 특약 가입 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보상여부 및 세부 내용은 해당 보험약관과 상품설명서 그리고 상품안내장을 참조하십시오.

보험계약 체결 전에 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 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 원"이며, 5천만 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또한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할 경우 보험인수가 거절될 수 있으며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역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본 컨텐츠의 상품관련 내용은 추후 해당 상품이 개정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