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봄의 온기, 사람의 온기가 가득한 전남 화순. 

운주사를 찾았던 정승호 시인이 「풍경달다」에서 '그대 가슴의 처마 끝에 / 풍경을 달고 돌아왔다'는 시 구절처럼, 은은히 수려한 자연의 모습이 가득한 곳입니다. 

산길 따라 물길 따라, 숨겨둔 이야기가 가득한 곳. 

천년 신비의 고장 ‘화순’으로 봄 여행을 떠나보세요. 



화순의 봄을 느끼는 3가지 방법!


풍류를 즐길 줄 아는 선비가 되어볼까?

여러 문인과 예술가들을 배출시킨 전남 화순! 

이곳에 누정(사방을 바라볼 수 있도록 마룻바닥을 지면에서 한층 높게 지은 다락식의 집)이 많은 이유도 그러한 이유에서일까요? 

화순의 누정은 많은 선인들의 소통과 창조의 공간이 되어주었다고 하지요. 

우리도 그들처럼 유유자적한 삶을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정자문화권 코스>로 안내합니다!  




영벽정에서 출발하는 정자문화권 코스! 

화순을 대표하는 누각 중 하나인 영벽정은 능주 팔경의 하나로 연주산 밑 지석강의 상류 영벽 강변에 자리하고 있어요. 
연주산의 경치가 한눈에 들어오는 것은 물론 강물을 내려다보는 풍경이 가히 장관입니다. 
영벽정 주소 : 전라남도 화순군 능주면 학포로 1922-53

두 번째는 침수정이에요. 우봉마을에 있는 침수정에서 '침수'는 『손자병법을』 쓴 손문이 했던 말인데요. 돌을 베개 삼고 흐르는 물로 양치를 한다는 뜻이라고 합니다. 검소하게 살면서 학문을 닦겠다는 뜻이라고 해요.
침수정 주소 : 전라남도 화순군 춘양면 우봉음지길 16-3


세 번째는 이양면 강성리에서 지석강변에 위치한 송석정이에요. 이곳은 정면 세 칸, 측면 세 칸의 정방향에 가까운 팔작지붕 정자인데요. 
수려한 암벽과 울창한 소나무 숲에 둘러싸여 있어 가슴이 탁 트일 만큼 맑은 공기를 쐴 수 있지요. 
송석정 주소 : 전라남도 화순군 이양면 강정길 68

 

시인 묵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물염정은 '속세에 물들지 않겠다는 조선 시대 군수 송정순의 호를 따서 지은 이름이라고 해요. 
뒤로는 기암절벽과 송림을 두르고 있어 금방이라도 신선이 내려와 노닐 것 같은 절경을 자랑하지요. 
이곳에 가면 조선 시대 선비들인 김삿갓, 김인후, 이식, 권필 등이 지은 시문이 곳곳에 붙어 있다고 해요. 
물염정 주소 : 전라남도 화순군 이서면 물염로 161

 

정자문화권 코스의 마지막인 임대정원림의 뜻을 아시나요? 
'임대정'이라는 정자가 있는 '원림'을 임대정원림이라고 하는데요. 
'원림'이란 인공적인 정원과 달리 자연 그대로의 숲과 물을 두고 정자만을 배치한 것을 뜻해요. 
이곳은 경관이 무척이나 아름다워 최근 명승 제89호로 지정되기도 했지요. 


임대정원림은 절벽 아래 소나무, 배롱나무와 연못이 장관을 이루지요. 지난 날 많은 문인들이 찾아와 시를 읊었고, 충효예절을 가르치는 서당으로 활용되기도 했어요. 
임대정원림 주소 : 전라남도 화순군 남면 상사1길 48


역사 속 스토리까지 알고 보면 다르게 보인다!
역사 문화여행은 우리가 몰랐던 것들을 다시금 느끼게 해주는 시간이지요. 
천년 신비의 고장인 화순은 역사의 숨결이 곳곳에 숨어 있어요. 5만 년 전 구석기 시대의 타제석기 발굴을 시작으로, 조탑신앙과 풍수지리 사상에 근간을 두고 있는 문화유적 운주사, 통일신라 불교미술의 정수를 발견할 수 있는 쌍봉사까지 화순의 문화 연대기는 화려합니다. 
따뜻한 봄날, 인문학 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화순의 <문화유적 코스>는 어떨까요. 

 


화순의 문화유적코스는 정암 조광조 선생의 유배지에서 시작됩니다. 
우리 역사에서 돋보이는 개혁가로 기억되고 있는 정암 조광조 선생. 
그의 마지막 생을 느낄 수 있는 유배지가 화순에 있습니다. 

그의 영정을 모신 '영정각'과 유배생활을 했던 초가 '적중거가', 적려유허비가 있는 '비각', 오늘날의 강당인 '애우당'이 자리해 있지요. 
정암 조광조 선생 유배지 주소 : 전라남도 화순군 능주면 정암길 30

유배지를 천천히 둘러보았다면, 고인돌 유적지로 이동! 이곳에 대한 소개는 드라이브 코스에서 소개해드릴게요. 

 

고인돌 유적지를 둘러본 후 화순의 대표적인 사찰 운주사로 이동합니다. 
하룻밤 사이에 천불천탑을 세웠다는 신비로운 전설이 가득한 운주사. 

모양도 크기도 제각각인 석탑과 석불이 자유분방하게 세워져 있어 둘러보다 보면 이곳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죠. 
특히 신라 전형양식을 계승한 칠층석탑과 운주사를 둘러싼 야트막한 산자락 정상에 위치한 와불이 운주사의 상징거리입니다. 
운주사 주소 : 전라남도 화순군 도암면 천태로 91-44



운주사와 전혀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는 쌍봉사
삼층목탑형식의 대웅전과 우리나라 전 시대에 걸친 승탑들(승려의 무덤) 중 손에 꼽히는 철감국사탑이 자리하고 있어요. 
이 사탑은 화려하면서도 조각의 선들이 살아 움직이는 듯 너무나 선명하고, 아름다워요. 

 
불가의 승려는 입적 후 화장을 하게 되고 그 뒤에 나온 사리를 함에 담아 탑을 만들어 안치해요. 이 사리탑을 승탑 또는 묘탑(부도)이라고도 부르지요. 우측의 비를 지고 있는 거북은 승탑치고는 특이해 보이죠? 오른발을 들고 있는 모습이 기운차 보이네요. 
쌍봉사 주소 : 전라남도 화순군 이양면 쌍산의로 459



정암 조광조 선생과 친구인 양팽손은 학포당에서 독서를 하며 경론을 탐구했어요. 
양팽손이 1519년 10월 기묘사화 당시 조광조를 위해 항소를 했고, 이로 인해 삭직되어 고향인 능주에 낙향한 후 쌍봉리에 작은 집을 지었죠. 
이곳이 학포당이며, 두 사상가가 함께 상처를 달래며 삶을 의지한 곳이기도 합니다.
학포당 주소 : 전라남도 화순군 이양면 쌍봉길 74-3 

문화유적 코스의 마지막은 임대정원림을 거쳐 김삿갓 유적지에서 막을 내려요. 이곳에 대한 소개는 드라이브 코스에서 확인해주세요! 


달리는 그 길도 아름다워라
화순을 한 번에 돌아볼 수 있는 드라이브 코스는 어디일까요? 
어디를 달려도 있는 소박하고, 정겨운 모습을 느낄 수 있는 화순! 
여행객들의 몸과 마음을 사로잡기에 충분하지요. 
코끝을 스치는 봄바람을 가득 싣고, 화순의 멋과 맛을 진하게 느껴보세요. 
<드라이브 코스>로 출발합니다! 



화순 읍내에 위치한 하니움체육관에서 드라이브코스는 출발합니다. 

하니움체육관을 가볍게 둘러본 후, 고인돌 유적지로 발길을 옮겨보세요. 고인돌 군락은 맑은 자연의 모습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곳이지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이곳은 청동기시대의 바둑판식 고인돌 596기가 분포하고 있는데요. 

기원전 3천 년에 제작된 고인돌이 잘 보존된 것은 물론 공원으로 꾸며져 있어 산책하기에도 그만입니다. 

고인돌 유적지 주소 : 전라남도  화순군 도곡면 효산리 64
 


춘양 대신리한천휴양림을 거쳐 동복면에 있는 연둔리숲정이에 도착했어요. 이름도 독특한 이곳은 마을 주민들이 동복천의 범람으로부터 마을을 보호하기 위해 조성한 숲이에요. 
1,500년경부터 조성됐으며, 마을 앞 동복천을 따라 1km 구간에 조림되어 있지요. 
방천이 5개나 조성되어 있다니 문화적 가치도 뛰어난 숲이지요? 
연둔리숲정이 주소 : 전라남도 화순군 동복면 둔동1길 48-1(둔동마을)


 

삿갓을 쓰고 전국을 방랑했던 시인 김삿갓의 발길을 멈추게 한 곳! 바로 화순이지요. 
그는 57세의 나이에 동북면 구암리 망미대 정상 부근 바위 밑에서 생을 마감했다고 합니다. 
김삿갓 유적지인 이 언덕은 편백나무와 삼나무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산길로, 정상에 오르면 너른 들판이 시원하게 보여요. 
아마도 김삿갓 역시 이 전경을 보기 위해 망미대 정상에 자주 오르지 않았을까요? 
김삿갓 유적지 주소 : 전라남도 화순군 이서면 청량리


 
문화유적 코스에서 소개된 물염정을 거쳐 드라이브 코스의 마지막을 장식할 이서면 야사리은행나무! 
이름도 독특한 이 은행나무는 500년 수령의 신묘한 나무로, 조선 성종 때 마을이 들어서며 심었다는 전설이 전해집니다. 
천연기념물 제 303호로 지정된 야사리은행나무, 바라보기만 해도 웅장함이 느껴지죠? 왠지 이 마을을 든든히 지켜주고 있는 것 같네요~
이서면 야사리은행나무 주소 : 전라남도 화순군 이서면 야사리 182-1


넉넉한 마음으로 자연을 감상하며 봄기운을 가득 받을 수 있는 곳! 
전남 화순은 아름답고, 소박한 동네입니다. 
봄볕이 따사로운 어느 날, 소중한 사람의 손을 꼭 잡고 화순으로 떠나보세요!
후회 없는 봄나들이가 되실 거예요. 

사진 및 자료 출처 : 삼성화재 VIP 매거진 <NaH> 봄호 Vol.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