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 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술자리가 쭈~욱, 이어지는 연말입니다. 

간에게 무척 미안한 하루가 연일 계속 되고 있죠.  

이때, 건강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즐거운 회식 자리가 곤욕스러운 자리가 될 수 있습니다.

건강 지키는 회식 방법! 알아볼까요?

 

 

[당신의 건강을 봄] 콘텐츠는 삼성서울병원에서 제공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매월 한 편씩 제작되는 시리즈 콘텐츠입니다.


삼성서울병원 블로그 보러 가기


'12편 : 연말 회식에 대비하라! 숙취에 좋은 해장 음식은?' 참고자료 List

-식생활 포인트 中 회식, 당신의 몸도 마음도 모두 즐거우신가요? :회식의 마무리, 숙취해소를 도와주는 음식

-회식에 대처하는 건강한 노하우!

  

술과 안성맞춤인 안주는?


회식자리에서 '술'을 무조건 피할 순 없죠. 한 자리에서 7잔 이상 과음을 하게 되면 오히려 '심장혈관질환'의 발생을 증가시키고, 이외에 간질환, 암 등 건강에 이상을 초래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적정량의 음주는 오히려 혈중 콜레스테롤에 영향을 주어 고혈압, 심근경색, 협심증 등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술잔이 여러 차례 오가는 회식자리에선 무엇보다 '안주'가 중요합니다.

(국민건강지식센터에 따르면 위 내 음식물이 있으면 알코올 흡수가 더뎌져 느긋하게 취기가 올라온다고 합니다.)

 

회식장소별 음식 선택 TIP


삼겹살
삼겹살 기름을 모두 섭취할 경우 기름에 함유된 포화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체내지방함량을 높여 과체중과 비만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술과 함께 먹을 땐, 기름기 부분은 제거해서 먹습니다.

 

생선회 (참치)

참치의 단백질은 육류인 소고기, 돼지고기보다 높지만, 지방은 1/2 낮습니다.

참치에는 불포화지방산의 DHA와 EPA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꽃게

꽃게는 체내 콜레스테롤을 저하해주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고혈압, 심장병등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글루탐산과 글리신이 풍부해 특유의 감칠맛과 시원한 맛을 나타냅니다.

 

치킨

닭은 다른 육류보다 지방질이 적고 담백한 풍미를 제공하며 영양가도 높습니다. 다량의 기름을 사용하는 양념치킨과 후라이드 치킨은 구이보다 열량이 2배 가까이 높아 다이어트를 고려하는 사람이라면 칼로리를 줄일 수 있는 굽는 조리법을 권장합니다.
또한 샐러드, 양파, 파 등의 채소와 함께 섭취하면 균형적인 영양소 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킨에 곁들여 나오는 무의 경우 당분과 나트륨의 함량이 높으므로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마시며 먹기에 알맞은 음식은 치즈, 두부, 고기, 생선 등 담백질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이러한 음식은 간세포의 재생, 알코올 대사 효소의 활성화를 높이며 비타민을 보급해주고 과일과 신선한 채소도 술 안주로 먹기에 좋습니다.

 

 

현명하고 건강한 술자리 회식 팁은?



회식의 들뜬 분위기에 휩쓸리다 보면 자칫 과음을 하기 쉽습니다. 회식 술자리를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현명하고 건강한 술자리 세 가지 TIP

 

초콜릿, 사탕

알코올은 체내에 들어와 간의 포도당을 소모합니다. 간의 포도당 소모에 대비하기 위해 술을 마시기 전에 사탕이나 초콜릿 등 단 것 등을 2~3개 정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로 인해 체내에서 열을 내보내기 위해 몸속의 수분을 사용하여 이뇨 현상이 발생하게 되면서 배출하는 수분 또한 평소보다 배가 되어 갈증을 심하게 느낍니다.

 

숙취해소 음료

숙취해소 음료는 기능성이 조금 포함된 음료일 뿐이므로 숙취해소 음료만을 맹신하고,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회식 마무리, 해장 음식은?


과음을 하다보면 그 여파는 아침까지 이어집니다. 회식의 마무리는 해장음식이죠. 

해장만 잘~해도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숙취를 도와주는 음식

 

콩나물

콩나물의 뿌리의 ‘아스파라긴산’은 우리 몸속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조효소 생성을 돕습니다. 또한 숙취증상의 주원인인 아세트알데하이드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조갯국

조개는 철분과 조혈작용을 하는 비타민B12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B12는 간의 기능을 강화해주므로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오이

오이는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할 때 비타민 C가 대량으로 소비됩니다. 때문에 알코올 섭취 후 비타민C를 섭취하면 알코올 배출 속도가 높아져서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꿀물  
꿀물은 술 마실 때 우리 몸에 들어온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체내에 저장되어있던 당과 수분을 원료로 사용합니다. 술을 마시면 우리 몸은 저혈당, 탈수 증세가 나타나고, 체내 수분이 소변으로 빠져나갈 때 각종 전해질이 함께 배출됩니다. 따라서 아침에 물보다는 꿀물, 오렌지주스, 식혜 등당과 전해질을 빠르게 보충할 수 있는 음료를 마시면 숙취에 효과적입니다.

 

 

뭐니뭐니해도 가장 확실한 '숙취 해소법'은 적당히 마시는 겁니다.

독한 술을 꼭 마셔야 한다면 약한 술에서 도수가 강한 술로 순서대로 마십니다.

'에너지 음료'를 술과 섞어 마시는 폭탄주를 피합니다. '폭탄주'는 권하지도 말고 마시지도 맙시다.

 

즐거운 '송년회', '신년회'~ 그 다음 날까지 즐겁기 위해선 역시 적당한 음주가 답이랍니다.

건강 챙기고 열심히 일하는 우리의 '간'에게도 예의 바른 술자리 만듭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