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유콘 준주(Yukon)로 향하는 모험의 길은, 머리가 쨍할 정도로 상쾌한 공기를 마시며 두껍게 쌓인 눈을 힘차게 밟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코 끝을 에이는 추위가 두렵지 않다면, 캐나다 유콘준주에서 진정한 해방감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부서질 듯 투명하게 간직하고 있는 캐나다 유콘준주로 함께 떠나볼까요?

 

클론다이크 골드러시의 중심지, 도슨 시티(Dawson City)

골드러시의 발상지에서 사금채취 체험을 하는 사람들, 캐나다관광청 제공

 

작은 타운에 불과했던 이곳은 1896년 이곳 강에서 금이 발견되자 골드러시가 일어났고, 3~4년 사이에 인구 4만 명의 도시로 급성장했습니다. 도로가 바둑판처럼 정비되고 그 양측으로 호텔과 주점들이 들어서며 매우 번화해졌지만 골드러시가 몇 년 만에 끝이 나면서 다시 조용한 도시가 되었어요. 더 이상 활발하게 개발이 되지 않아 지금까지도 1900년대 전성기 시기의 도시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데, 오히려 이로 인해 관광객들이 모이고 있답니다. 클론다이크 강과 유콘 강이 만나는 지점인 유콘 야생지대 한가운데에 자리한 도슨 시티에는 오랜 역사를 간직한 판자 산책로와 건물들이 옛 서부 시대를 대변한 채 캐나다의 국립 역사 유적지로 보호되고 있습니다.

 

 

자꾸 궁금해지는 도시, 화이트홀스(Whithhorse)  

화이트홀스 도시 모습, 캐나다관광청 제공

 

화이트홀스는 여행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매력을 지닌 곳으로  '황야의 도시(Wilderness City)' 또는 '캐나다의 엘도라도'라고 불립니다. 화이트홀스는 19세기 후반 골드러시 시절, 황금이 나온다는 도슨 시티(Dawson City)로 가는 출발점이었습니다. 그러나 골드러시가 막을 내리고 도슨 시티가 한적한 시골마을로 전락해버리자 교통의 요지이자 구리광산이 발달했던 화이트홀스가 유콘준주의 주도가 되었답니다. 화이트홀스는 더 이상 도슨 시티로 가는 관문이 아니라 그 자체로 유명해지게 되었어요. 화이트홀스는 유콘 준주의 남쪽에 위치해 있지만 북극해 및 알래스카와 접해 있는만 큼 한겨울에는 영하 10~30도를 기록할 만큼 매우 춥습니다. 남한 면적의 5배나 되는 광활한 유콘 준주에는 3만 1천 여명이 거주하고 있는데 그중 2만 5천명이 화이트홀스에 살고 있다고 해요. 춥고 산업이 발달한 이 도시에 관광객이 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청정하고 신비로운 자연환경을 있는 그대로 즐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백야 현상이 나타나는 여름철에는 트래킹, 겨울철에는 오로라를 보기 위해 여행자들의 발걸음이 이어집니다. 또한 개썰매, 스노우모빌 등 이색적인 액티비티와 북극곰, 순록 등 추운 지방에서만 만날 수 있는 야생동물들과의 조우가 뜻하지 않은 예기치 못한 스페셜 이벤트가 되기도 하죠.

 

맥브라이드 박물관(Macbride Museum)

화이트홀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박물관인 맥브라이드 박물관은 19세기 후반 골드러시 시대의 자료와 원주민의 수공예품, 유콘의 자연과 지질에 관한 전시를 하는 유콘 최초의 박물관입니다. 화이트홀스에 살고 있는 엘크(Elk), 무스(Moose), 마모트(Marmot) 등을  박제로 전시해 놓은 전시관은 특히 어린이들에게 인기만점이예요.

(www. macbridemuseum.com )

 

S.S클론다이크(S.S Klondike)

S.S클론다이크, 캐나다관광청 제공

 

화이트홀스 다운타운의 남쪽, 유콘강과 접한 공원에는 과거 유콘강을 전전하던 전설의 증기선 S.S클론다이크가 상징처럼 버티고 있습니다. 20세기 초, 유콘강을 운항한 증기선 중 '가장 거대한 크기'를 자랑했던 이 배는 이 지역의 매우 중요한 운반수단이자 교통수단이었어요. 하얀 외벽의 이 배는 여전히 원형 그대로를 유지하고 있고, 그 내부는 박물관으로 꾸며져 있답니다. 박물관 관람 후 주변에 조성된 공원에서 평화로움 속 느긋한 오후를 보내도 좋아요. (http://www.pc.gc.ca/eng/lhn-nhs/yt/ssklondike/index.aspx)

 

> 항공루트: 밴쿠버에서 매일 4편의 항공편이 운항된다. 인천- 밴쿠버를 경유하여 화이트홀스까지

에어캐나다 또는 에어노스를 이용하여 당일 도착이 가능하다. 밴쿠버-화이트홀스 항공 소요시간은 약 2시간 30분.

 

> Tip! : 화이트홀스는 걸어서도 충분히 시내구경을 할 수 있을만큼 작다. 여행을 하기 전 다운타운에 위치한 관광안내소에 화이트홀스뿐 아니라 유콘 준주 여행정보를 얻어 가자. 화이트홀스의 4계절 영상을 상영하는 극장관람이 가능하며, 화이트홀스 투어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도 있다.

 

오로라 투어

화이트홀스에서 보는 오로라 모습, 캐나다관광청 제공

 

북반구의 고위도 지방에서만 볼 수 있는 오로라. 캐나다에서는 노스웨스트준주(The Northwest Territories)의 옐로우나이프(Yellowknife)와 유콘준주(The Yukon)의 화이트홀스(Whitehorse)가 대표적입니다. 8~9월의 여름 오로라 관측도 가능하지만, 어둠이 깊어지는 12월부터 4월 중순까지가 화이트홀스에서 오로라를 관측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예요. 유콘에서 보는 오로라의 특징은 산봉우리에 오로라가 커튼 자락처럼 걸쳐져 보인다는 것입니다.

오로라 투어는 저녁식사를 마치고 오후 9시가 지나야 시작됩니다. 더 깊은 산속으로 들어갈수록 칠흑 같은 어둠 속에 오로라를 보다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타키니 야외온천, 캐나다관광청 제공

 

언제 나타날지 모르는 오로라를 기다리기 위해서는 추운 겨울밤을 이겨내며 기다려야 하는데요, 화이트홀스에서는 섭씨 45도의 타키니 야외 온천(Takhini Hot Springs)에 몸을 담그고 오로라를 감상하거나, 호반의 롯지에 머물면서 오로라를 기다릴 수도 있고, 개썰매와 스노우모빌로 여행하며 볼 수 있는 등 그 방법도 다양합니다. (www.city.whitehorse.yk.ca)

 

 

개썰매 투어

개썰매 투어, 캐나다관광청 제공

 

개썰매 투어는 반나절 체험 프로그램도 가능하며 이동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며칠 동안 개썰매를 타고 얼어붙은 호수나 설원을 달리면서 유콘준주의 하얀 설원을 가로지르는 건데요, 지루하고 춥기만 할 거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달리다가 개 숙소가 있는 별도의 롯지에서 편안하게 머무를 수도 있고 북쪽을 향해 계속해서 이동하며 캠핑을 겸할 수도 있습니다. 화이트홀스는 국제 개썰매 대회인 '유콘 퀘스트(Yukon Quest)의 출발점이자 종착점입니다. 유콘 퀘스트는 개썰매로 옛날 우편배달의 경로인 유콘 강을 따라 달리는 국제대회로, 무려 1600km나 떨어진 알래스카(Alaska)의 페어뱅크스(Fairbanks)까지 최소 열흘 이상 소요됩니다. 이 대회에 참가하는 사람들을 따라 여행하는 개썰매 투어 프로그램도 있다는 사실! 짜릿한 긴장감까지 함께 체험해 볼 수 있답니다.

 

화이트 패스 & 유콘루트 (White Pass & Yukon Royte)

화이트패스 철로, 캐나다관광청 제공

 

1900년에 개통한 화이트 패스는 세계에서도 매우 아름답다고 알려진 산악 관광 열차입니다. 골드러시 당시의 흔적을 따라 미국 알래스카 주 스캐그웨이(Skagway)와 캐나다 유콘준주의 화이트홀스를 연결하는데 3개의 루트로 운행됩니다. 하나는 3 시간 왕복열차로 화이트패스의 정상까지 매일 2~3회 운행하며, 두 번째는 프레이저(Fraser)와 브리티시컬럼비아(British Columbia)에 기지를 둔 것으로 스캐그웨이와 화이트홀스를 연결하는 정규 열차입니다. 세 번째는 스캐그웨이와 베니트호(Lake Bennett)를 연결하는 구간인데, 클론다이크에서 채취한 금을 캐나다로 실어 날랐던 루트로 그 당시 토목 공사가 얼마나 대단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항구까지 철길이 나지 않았지만 지금은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서 항구 앞까지 철길이 나 있어요. 산허리를 깎아서 만든 철로를 기차를 타고 달리면 골드러시 당시의 역사가 눈앞에 펼쳐지는 듯합니다. 화이트패스 정상으로 오르는 동안 브라이들 베일 폭포와 데드홀스 협곡의 멋진 자연 경관도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http://wpyr.com/)

 

 

이국적인 풍광 속 이색적인 체험을 원한다면 이만한 곳이 또 있을까요? 아름답고 생기가 넘치는 캐나다의 겨울왕국, 유콘준주로 떠나보세요!

 

캐나다관광청 

▶ 공식웹사이트: www.keepexploring.kr / 캐나다 여행상품 보러가기

▶ Facebook: www.facebook.com/exploringcanada 

▶ Twitter: www.twitter.com/exploringcanada 

▶ Youtube: www.youtube.com/keepexploringcanada  

▶ 캐나다관광청 공식 블로그 blog.naver.com/canadaw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