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 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어느덧 9월도 열흘 가까이 흐르면서 추석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느낍니다. 많은 분이 추석 장을 보기 위해 10~7일 전부터 차례상 품목을 구입하기 시작하는데요. 올해는 어느 정도의 비용이 필요하고, 어디에서 장을 보는 것이 저렴한지 추석 장보기 요령에서부터 직거래 장터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장보기 전에 함께 체크해보시죠!   


추석 차례상 차리는 데 비용은 얼마?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에서 조사한 결과, 올해 추석 차례상을 차리는 데 필요한 비용(6~7인 기준)전통시장의 경우 24만 6496원, 대형마트의 경우 30만 2119원으로 전통시장이 5만 원 이상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지난달 31일 서울 시내 시장과 마트 60곳의 추석 성수품 35개 품목의 구매비용을 비교한 결과, 사과와 배의 출하량이 증가해 지난해 추석보다 29~34% 떨어졌고, 밤・대추도 전년 대비 저렴했습니다. 하지만 돼지고기 및 쇠고기는 12~30% 이상 값이 오르고, 참조기 역시 20% 이상, 배추, 무, 대파, 호박 역시 전년 대비 상당히 높은 가격으로 나타났습니다. 

공사는 오는 14일과 21일, 물가가 오를 것을 예상하여 성수품 35개 품목의 가격을 다시 발표할 예정입니다. 장을 보시는 분들은 물가 변동 사항부터 확인해보세요. 



장보는 것 어렵지 않아요~ 요령을 알아두자! 

 


장을 볼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 

음식 장만할 메뉴를 정하고, 리스트를 작성하여 재료 구입 시기를 정합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최근 10년간 자료를 분석한 결과, 추석 성수품을 싸게 살 수 있는 구매 적기는 주요 품목별로 차이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명절 10~13일 전에는 밤, 대추 등과 밀가루, 식용유, 간장 등 명절 음식에 쓰일 공산품을 사다 놓는 시기입니다. 일주일 전에는, 할인하는 제수용 과일을 미리 사다 놓아요. 5~6일 전에는 육류와 생선류를 사다 놓고, 차례상에 놓일 생선류는 미리 건조해 놓습니다. 또, 1~3일 전에는 채소류나 나물류, 한과류를 구입합니다. 



식재료 구입 TIP 

육류: 핏물이 빠지지 않고, 색상이 선명한 것으로 골라요! 

생선류: 국내산 조기는 눈 주위가 노랗고 입이 붉은색을 띠고 있어요. 생선류는 눈의 빛깔을 확인하고, 크기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므로 무게를 비교해요! 

과일류: 껍질이 팽팽하고, 색이 선명해야 맛있어요! 

채소류: 시금치는 줄기가 통통하며 잎이 무르지 않은 것으로, 고사리는 줄기 윗부분에 잎이 많은 국내산으로 선택해요! 

밤과 대추: 대추는 균일한 모양의 광택이 나는 것으로, 밤은 윤기가 좔좔 흐르고 꼭지가 선명한 것으로! 



추석 장보기! 어디에서 해결할까? 

 

<이미지 출처: 서울시청 홈페이지>


전국의 우수한 상품들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직거래 장터! 명절을 앞두고 한 번쯤 가보셨나요? 

‘2015 추석절 농수산물 서울장터’는 9월 14일부터 18일까지 서울광장과 청계광장,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데요. 경기, 인천, 강원 등 전국 12개 시・도를 대표하는 우수농수특산물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습니다. 과일, 채소, 해산물, 한우 등 명절 상차림 음식들은 물론 지역 특산물도 눈여겨보는 것이 좋겠죠? 

 

<이미지 출처: 2015 추석절 농수산물 서울장터 공식 카페> 


특히나 이번 행사는 광장마다 테마가 정해져 있어요. 

서울광장에서는 농수특산물을 구경할 수 있고, 청계광장에서는 도시농업 관람, 광화문 광장에서는 전통시장 음식과 세계 음식까지 맛볼 수 있는 ‘지구촌 최고의 맛 장터’가 열립니다. 세계 음식 중에서 어떤 음식들이 나올지 기대되죠? 이 외에도 문화공연과 노래자랑 등 다양한 볼거리도 꾸며질 예정이니 추석맞이 나들이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출처: 전통시장 통통 홈페이지 캡쳐>


추석을 앞두고 전국에 있는 전통시장에서도 세일을 진행합니다. 올해는 내수경제 활성화를 위해 '코리아그랜드세일'에 전통시장이 참여하는 한편, 추석과 오는 11월 김장철을 맞아 '2015 전통시장 그랜드세일'을 개최합니다. 

참여시장은 300곳으로 시장별 특성에 맞춰 점포별 주요품목 세일(10% 내외), 특가판매, 경품증정 등과 전통시장 체험 행사, 노래자랑, 각종 공연 등을 진행합니다. 


시장별 주요 행사내용은 전통시장 통통(http://www.sijangtong.or.kr)을 참고하시고, 집에서 가까운 전통시장에 꼭 들러보세요~!


믿고 살 수 있는 온라인 직거래 장터는 어디? 

<이미지 출처: 경기사이버장터 홈페이지 캡쳐>


경기도가 운영하는 우수 농・특산물 전문 쇼핑몰 경기도사이버장터와 우정사업본부에서 운영하는 우체국쇼핑몰을 눈여겨 봐주세요. 

경기사이버장터(kgfarm.gg.go.kr)는 오는 20일까지 추석 명절 용품 및 상품을 최대 63%까지 할인하는 추석맞이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한정특가 상품기획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으며, 구입하고자 하는 상품을 품목별로 검색하거나 가격대별 선물세트를 추천받을 수도 있어 소비자의 구매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우체국쇼핑몰 홈페이지 캡쳐>


우체국쇼핑몰에서는 오는 21일까지 ‘우체국쇼핑 추석 선물 할인 대잔치’를 열고 6천 700여 종의 팔도 특산물을 최대 25%까지 할인 판매합니다. 


가격대별 맞춤 상품, 추석 선물 인기상품, 가공식품 선물세트, 효도 상품 등 다양한 기획전이 마련돼 있으며, 구매 목적에 따라 쉽고 간편하게 상품을 선택할 수 있어요. 또한 특산물은 전국 3천 500여 개 우체국과 우체국쇼핑몰(mall.epost.kr), 모바일 우체국쇼핑, 우편고객만족센터(1588-1300)에서 살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추석을 앞두고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직거래 장터도 지역별로 많은 것으로 알고 있어요. 

자세한 정보는 내가 살고 시, 도, 군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추석 차례상을 위한 장보기뿐 아니라 추석 선물까지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해결할 수 있을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