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 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1945년 8월 15일. 동방의 작은 나라에서 들리는 큰 외침, '대한민국 만세!' 일본의 항복으로 제2차 세계대전이 종식되었고, 한국이 독립했습니다. 대한민국의 독립이었지요. 70주년을 맞이하는 2015년 광복절! 여기저기 큰 행사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광복절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광복절 행사'를 모아봤습니다.

 

 

 

서울·광화문 광장 : 서울도서관 전시회도 풍~성 

서울도서관이 광복절을 맞아 큰 한옥으로 새 옷을 입었습니다. 특히 밤이 되면 반짝반짝 빛나는 그 모습~ 다채로운 서울광장의 모습을 살펴보세요.

 

서울시청 서쪽 외벽엔 태극기를 든 '백범 김구 선생'이 환~하게 웃고 계십니다.

보고만 있어도 마음이 훈훈해진다고 할까요?

서울시가 10일부터 20일까지 ‘나의 광복 특별 주간’으로 선정해 다채로운 기념행사를 마련했습니다.


 

 

<서울 도서관 전시 공연>

 

24시간 전(展)은 1945년 8월 15일 정오에서 8월 16일 정오까지 24시간을 한·중·일 세 나라의 관점에서 조명한 특별전시입니다. 시민청 갤러리에서 8월 30일까지 개최됩니다.

 

특히, 13일 오후 6시 이번 전시회가 열리는 시민청 갤러리에서 세 나라의 역사학자가 만나 '1945년 8월 15일 그 날'을 주제로 ‘한·중·일 토크쇼’를 펼쳐집니다.

 

한·중·일 토크쇼 누가 마이크를 잡나?

한국 8.15를 맡은 현대사학자 한홍구(성공회대 교양학부)교수, 중국 8.15를 맡은 재중동포 출신 김준(시립대학교) 초빙 교수, 그리고 일본 8.15를 맡은 호사카 유지(세종대학교) 교수가 참여합니다.

 

 

 

<광화문 광장: 태극기 플래시몹> 

 

역대 '광복절 행사' 중 가장 큰 광복절 행사가 광화문 광장에서 진행되는데요.

오전 9시부터는 광화문광장에서 풍물패 길놀이, 태극무늬 퍼포먼스 행사 등이 진행되고~

오후 6시부터는 국민화합대축제 ‘우리 기쁜 날’ 행사가 밤 10시까지 이어져 국내 최고의 가수들이 축하 공연을 합니다. 그 외 어린이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태극기 페이스페인팅, 퍼즐 맞추기, 트릭아트 공연 등의 어린이 체험존과 다양한 즐길거리를 만날 수 있답니다. 

 

 

광복절, 국민화합대축제 '우리 기쁜 날' 콘서트

일시 : 8월 15일(토) 18:10~ 21:00

장소 : 광화문 광장

출연진 : 노브레인, KBS 개그콘서트팀, 장성화, 알리, EXID 등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 : 슬픈 역사를 바라보다

 

광복절이라면 꼭 방문해야 할 장소가 아닌가 싶어요. 바로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입니다.

입구부터 마음이 경건해지는데요. 우리가 자유롭게 이 시대를 누릴 수 있었던 건 바로 여기 이분들 덕분이죠!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광복 70주년을 맞아 특별한 기획전시회가 진행 중이랍니다.

 

 

광복 70주년 특별기혹전시 개최 안내

전시명 :  전통 초상화법으로 보는 독립운동가

간 :  8월 8일 (토)~ 9월 6일(일), 총 30일

장소 : 서대문형무소역사관 10옥사

전시내용 : 백범김구, 도산 안창호 등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독립운동가 10인의 전신 초상화 및 흉상 

 

 

 

 

<서대문독립민주축제> 내용은?

 

<2015 서대문독립민주축제>가 14일, 15일 이틀간 서울 서대문형무소역사관과 서대문독립공원에서 펼쳐집니다.

 

우선 독립민주인사들이 참여하는 ‘풋프린팅’이 14일 오후 7시 30분부터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주 무대에서 개막식과 함께 진행되는데요.

 

또, 14일과 15일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는 어린이가 포함된 가족 단위의 시민 40명씩, 모두 80명이 참여하는 가운데 1박 2일 옥사(獄舍)체험 ‘광복의 아침’이 열린다고 합니다.


이밖에 축제에 참여한 시민들이 색을 채워 독립민주인사들의 모습을 담은 대형 걸개그림을 완성하는 ‘대한민국을 그리다’, 암호를 풀고 물총싸움을 하며 독립군을 감옥에서 탈출시키는 ‘독립군 구출 대작전’도 마련됐다고 하니~ 광복절 기쁨을 마음껏 누릴 수 있겠죠?

 

 

여의도 한강 시민공원 : 70주년 신바람 페스티벌 

 

당일 오후 3∼10시까지 인디 밴드 공연, 케이-팝(K-POP) 콘서트, 대규모 멀티미디어 불꽃쇼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그 외 태극기 페이스 페인팅, 포토존 등 다채로운 체험 이벤트도 함께 열릴 예정인데요.  특히, 광복 70주년을 맞아  '광복 70년 신바람 페스티벌' 행사에서 무려 30만 발의 불꽃이 거의 동시에 터져 성대한 불꽃축제가 될 전망입니다. 

 

특히, 당일은 교통편을 주의해야 합니다.

15일 공연장 인근의 지하철 5호선 여의나루역은 관람객 밀집 상황에 따라 무정차 통과할 예정이며 오후 6∼11시 마포대교 남단에서 63빌딩에 이르는 여의동로의 양방향 차량운행이 통제된답니다.

 

물론, 여의도 한강시민공원만 교통 통제가 되는 건 아닙니다!


 

<광복절 행사, 차 없는 거리는 어~디?>

 

14일 통제구역은?

14일 광화문광장에서 진행되는 ‘차 없는 거리’ 행사로 낮 12시부터 오후 8시까지 세종대로 광화문삼거리→세종대로사거리 방향 전차로를 통제됩니다.

 

15일 통제구역은?
15일에는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 일대에서 개최되는 ‘광복 70년 경축행사’로 세종대로사거리에서 광화문삼거리 구간이 낮 12시부터 자정까지 통제됩니다.

또 세종대로사거리↔서울광장 구간은 낮 12시부터 오후 7시까지, 구세군회관앞↔종로구청입구 구간은 오후 6시부터 7시까지, 광화문삼거리 율곡로 방면 하위 1개차로는 24시간 통제됩니다..  

이날 여의도 한강시민공원에서 개최되는 ‘광복 70년 신바람 페스티벌’로 여의동로 마포대교남단↔63빌딩 앞 약 1.6km 구간도 오후 6시부터 11시까지 통제됩니다.

 

광복절 행사가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14일 임시공휴일까지 더해 연휴로 나들이 떠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나라를 되찾은 날, 조금 더 의미있게 보내는 것도 좋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