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 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지금까지 <NEW 엄마맘에 쏙드는>과 함께 예비 엄마의 건강을 조목요목 살펴봤는데요. 그 마지막 편으로 산모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 바로 태아에 대해 오늘 다뤄볼까 합니다. 최근 이른둥이(저체중 출생아, 미숙아) 출산율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데요. 원인은 무엇 때문일까요? 또 해결법은 없을까요?

 

 

매년 늘고 있는 이른둥이 출생률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13년 태어난 아이는 43만6,600명으로 그 전년(48만4600명)도와 비교했을 때 9.9% 감소했다고 합니다. 그에 반해 이른둥이(저체중 출산아, 미숙아)의 출산률은 매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2005년에 2만521명이었는데 2007년에는 2만5,314명, 2011년에는 2만8,166명으로 늘어났다고 하네요.

 

이른둥이? 저체중 출산아?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임신 기간이 37주 미만이거나 마지막 월경일로부터 37주 미만에 태어난 아이를 미숙아 또는 조산아라고 하는데요.  

반면에 임신 기간과 관계없이 출생 당시에 체중이 2,500g 미만이면 저체중 출생아라고 한답니다. 다만, 저체중 출생아의 3분의 2는 미숙아이고 나머지 3분의 1은 산모나 태반 및 태아의 여러 원인으로 인해 임신 기간에 비해 체중이 적게 나가는 저체중 출생아라고 해요.

요즘에는 출생 시에 몸무게가 2,500g 미만이거나 임신 기간이 37주 미만이면 통틀어 이른둥이라고 부른답니다.



미숙아 출산, 이유가 뭘까요?

그렇다면! 이른둥이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사실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해요. 다만, 사회경제적인 여건이나 산모의 나이가 16세 미만, 35세 이상인 경우나 오랜 시간 서 있거나 물리적인 스트레스를 받는 활동을 했을 경우, 급성 또는 만성 질환이 있거나 다태아인 경우, 이전 임신에서 이른둥이를 분만했을 경우 등으로 그 원인을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다만, 고령출산이 늘어나고 있고 산모가 직장에 다니면서 물리적,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수치가 늘어나고 있으며 불임부부에 대한 시술이 늘어나면서 다태아 및 미숙아 출생률이 증가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이런 이른둥이 출생률은 미국에서도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이렇게 원인을 정확하게 알 수 없다는 건 누구나 미숙아를 출산할 수 있다는 뜻이죠.

특히 요즘처럼 결혼과 출산이 늦을 때는 더욱 가능성이 크죠.

 

이른둥이, 미숙아 출산이 위험한 이유는 바로 아기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이른둥이는 어떤 부분에 약할까?


 

1. 체온 조절

이른둥이 즉, 미숙아는 체온 조절을 잘하지 못하는데요. 만삭아보다 덜 발달하여 쉽게 저체온에 빠질 수 있고 마찬가지로 땀을 배출하는 기능도 떨어지기에 높은 온도에 있게 되면 쉽사리 고체온이 되기도 합니다. 


2. 호흡

미숙아들은 갈비뼈가 연하고 이 갈비뼈 사이 근육이나 횡격막의 잡아당기는 힘이 약합니다. 그런 까닭에 숨을 쉴 때 흉곽을 충분히 펴서 음압을 주지 못하기에 폐포를 펴주는 힘이 약하다고 해요. 폐포가 잘 펴지지 않고 자꾸 접혀서 숨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대사 이상

이른둥이 즉, 미숙아들은 저혈당과 고혈당, 저칼슘 혈증 등 여러 대사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꼭 검사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주세요.


4. 소화 흡수와 입으로 섭취

소화 효소 등이 부족하며 장운동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기 때문에 많은 양을 먹는다면 괴사성 장염에 걸리기 쉽답니다. 생후 2~3일 경우부터 출생 체중에 따라 수유를 하는데 짧게는 5일부터 길게는 2주 이상 걸리게 된답니다. 최근에는 얻지 못하는 영양분을 주사관으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5. 빈혈, 수혈

출혈이 없다고 해도 생리적 빈혈이 만삭아보다 더 빨리, 심하게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상태 파악을 위해 채혈하게 되는데 체중이 적기에 모세혈관을 이용해 채혈하고, 수혈이 필요한 경우도 생깁니다. 그러니 증상을 기초로 삼아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필요할 때 최소라도 수혈을 받을 수도 있음을 알아두세요. 생후 6주경부터는 철분제를 복용합니다.


6. 동맥관

동맥관이 만삭아라면 출생 후 호흡이 시작되고 산소가 공급될 때 기능이 닫힙니다. 하지만 미숙아는 생후 수일이 지나도 닫히지 않기도 하는데요. 이때 폐조직 저항이 떨어진다면 폐로 가면 안 되는 피가 몰리게 되어 호흡 곤란이 생기거나 폐출혈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7. 뇌출혈 및 저산소성 허혈성 뇌 손상

미숙아는 미세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지만 주위 조직은 치밀하지 않아서 저산소성 허혈성 손상에 민감합니다. 또 출혈이 쉽게 생겨서 이게 뇌실 내의 출혈로 연결되기도 하는데요. 

이런 뇌출혈은 출생 7일 이내, 48시간 이내에 발생하고 다량의 출혈이라면 무호흡, 창백, 혈색소 감소 등 증상이 나타나지만 소량이라면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 출생 시 체중이 1,500g 미만의 미숙아라면 되도록 빨리 두부 초음파 검사를 시행해 뇌출혈 및 허혈성 뇌손상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참조 : 국가건강정보포털(http://health.mw.go.kr)


 

산모, 아이의 건강을 위한 준비, 삼성화재 NEW엄마맘에쏙드는

 

 

최근엔 의료기술이 발달하면서 미숙아, 저체중 출생아의 생존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저체중 출생아로 태어났어도 꾸준히 치료를 받으면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는 이야기죠.

제는 높은 병원비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해야하는 것이 바로 자녀보험이죠.

 

삼성화재 <엄마맘에 쏙 드는 보험>은 조기출산으로 인한 입원비까지 지원하고 있는데요.

 

삼성화재 자녀보험 '엄마맘에 쏙드는'은 미숙아(출생시 2.5㎏ 이하 신생아)를 출산하여 신생아가 인큐베이터를 3일 이상 사용한 경우(60일을 한도로 인큐베이터 사용 3일 이상 1일당 일당 지급) 저체중아 입원 일당을 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지급합니다! (*해당 특약 가입 시)

 

 

그뿐만이 아니죠.

통상적인 분만을 제외한 유산, 입덧, 임신성 당뇨, 자궁경관 무력증, 조기진통 등으로 입원 시 1천만원 한도로 입원비의 80%를 보장합니다. 또한, 많은 산모들이 걱정하는 임신중독증도 최초 1회에 한해 진단비를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화재, 'NEW엄마맘에쏙드는' 자녀보험 출시 

- 업계 최초, '임신·출산 관련 질환 실손입원의료비' 보장

- '뇌성마비 및 다운 증후군 진단 시 10년간 양육자금 지원', '치아보존치료' 등 실질적 혜택 강화

- 출산용품 지원 등 차별화된 부가 서비스 지원

 

 

NEW엄마맘에쏙드는 자녀보험의 주요 특징은 무엇일까요?

 

1. 업계 최초, ‘임신∙출산 관련 질환 실손입원의료비’ 보장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자녀보험은 기존 실손의료비에서 보상되지 않던 임신∙출산 관련 질환을 보장하는 ‘임신질환 실손입원의료비(통상분만 제외)’ 담보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해당 담보는 통상분만을 제외한 유산, 입덧, 임신성 당뇨, 자궁경관 무력증, 조기진통 등으로 입원 시 1천만 원 한도로 입원비의 80%를 보장합니다.
또한, 많은 산모가 걱정하는 임신중독증도 최초 1회에 한해 진단비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2. ‘선천성 이상’에 대한 보장 확대
늦어지는 여성의 출산 시기에 따라 아기의 선천성 이상에 대한 걱정이 커지고 있는데요.
따라 'NEW엄마맘에쏙드는' 자녀보험은 선천성 발달장애 중 뇌성마비 및 다운증후군 진단 시 10년간 매년 양육자금을 지원하는 보장을 선보였습니다.

 

3. 치아보존치료 등 ‘실질적 보장 혜택’ 제공
'NEW엄마맘에쏙드는' 자녀보험은 실질적인 보장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담보를 강화했는데요.

대표적으로 유치 또는 영구치의 충치 등으로 인한 치료를 보장하는 ‘치아보존치료지원금’과 세균성 감염으로 인한 중증 뇌수막염 등을 보장하는 ‘중증세균성수막염진단비’가 눈에 띕니다.
또한, 암 진단∙수술∙입원, 항암 방사선 약물치료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암 보장이 가능합니다. 특히, 암 입원 일당의 경우 입원 1일째부터 보장합니다. 

 

4. 산모를 위한 차별화된 부가 서비스 제공

그뿐만이 아닙니다. 'New엄마맘에쏙드는' 자녀보험은 일정 가입조건을 만족할 경우에 출산용품 지원, 포토북 제작, 문화체험 중 한 가지 서비스를 1회에 한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가 서비스만으로도 훌륭한 상품 구성이 가능하겠네요.   

 

자~ 이 정도면 정말 빵빵한 보장이 아닌가 싶어요.

고객들의 건강 상황에 따라 발 빠르게 변화하는 맞춤형 보험, '삼성화재'이기에 가능한 게 아닐까요?

예비 엄마들도 태아들도 건강하게 무럭무럭! 행복한 것만 가득~ 생각하실 수 있도록 도움이 되드리고자 무엇 필요한 것이 없을까 하고 삼성화재가 늘 지켜보고 있겠습니다.


무배당 삼성화재 자녀보험 <NEW 엄마맘에 쏙드는> 보러 가기

보상여부 및 세부 내용은 해당 보험약관과 상품설명서 그리고 상품안내장을 참조하십시오.

보험계약 체결 전엔 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 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 원"이며, 5천만 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또한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할 경우 보험인수가 거절될 수 있으며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역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본 컨텐츠의 상품관련 내용은 추후 해당 상품이 개정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