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2015년 극심한 가뭄으로 팔도강산이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장마가 이토록 기다려진 적이 있을까요? 

그런데 막상 장마철이 되었는데도 어찌 빗줄기가 시원치 않습니다. '마른장마'의 원인은 도대체 뭘까요?

 

'마른장마'의 원인은?

 

혹자는 말합니다.! 대한민국은 사계절이 아닌, 오계절로 되어 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장마!

장마 기간인데도 어떻게 된 일인지 하늘에 먹구름이 보이지 않습니다. 비가 찔끔 오고 또 찔끔 오고…. 

찔끔거리면서 오는 빗줄기….

 

출근 길, TV에서 일기 예보를 보고는 우산을 챙겨 나갔지만 온다던 비는 내리지 않았고 우산은 짐이 되었습니다. 도대체, '장마 전선'에 무슨 일이 생긴거죠? 혹시 마른장마일까요?


마른장마란 무엇일까요?

시기적으로는 장마철인데 비가 없거나 적은 날씨를 말한답니다. 장마 전선이 평년에 비래 우리나라에 접근하지 않거나 활동이 약하면 마른장마가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가 북태평양고기압이나 중위도고압대에 완전히 덮였을 때 많이 나타난답니다. 올해 여름은 북태평양 쪽 공기의 힘이 약해져서 장마 전선이 제주도 바다 아래쪽에서 올라오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장마 기간인데도 비가 많이 내리지 않는 거지요. 


왜 북태평양고기압이 약해진 걸까요?


엘리뇨 때문이라는 설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기상청 통계를 살펴보면 엘니뇨가 발달한 해에는 장마 기간이 짧고 그만큼 비가 적게 내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장마 전선을 한반도로 밀어 올려주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힘이 엘니뇨가 발달하는 해에는 유난히 약해진다고 합니다. 2015년이 바로 그 시기라는 거죠. 때문에 장마 전선을 밀어 올려주는 힘이 더디게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기상청 엘니뇨 발생 해 강수량 통계> 

엘니뇨 발생이 없는 해에 중부 지방의 평균 강수량은 381mm인데요. 그에 반해 엘니뇨가 발생한 해에는 중부 지방의 평균 강수량은 307mm였다고 합니다. 엘니뇨가 발생한 해에는 비가 적게 내린 셈이지요.

 

 

2015년 장마 기간은?

 

 

태양이 뜨겁습니다. 본격 여름이 시작됐는데요. '7월 여름'이라고 하면 역시 음하하하~ '휴가'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죠. 그리고 휴가 기간을 잡을 때 가장 피해야 할 기간, 장마 기간이죠.

 

2015년 여름 장마 기간은?

7월 중 휴가계획을 잡을 경우 25일 이후, 남부 지방보다는 중부 지방이 강수 가능성이 낮다고 합니다.

기상청은 다음 달에도 장마 전선이 남쪽 해상에 머무는 날이 많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참조 : 기상청


 

2015년은 '마른 장마' 그렇다면 폭우 걱정은 끝?


마른 장마라고 폭우에 대한 걱정이 덜어지는 걸까요? 

전문가들은 엘니뇨 해에는 장마가 끝난 뒤 국지성 호우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서 폭우에 대한 대비도 유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폭우에 대비해 미리 준비해야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풍수해보험'인데요.

 

풍수해보험은 태풍이나 장마, 호우, 해일과 같은 자연재해로부터 우리의 재산을 보호해 주는 보험입니다.

현행 국가의 재해복구 지원제도를 개선하여 개발한 정책성 보험으로 태풍, 홍수, 호우, 해일, 강풍, 풍랑, 대설, 지진으로 인한 주택, 온실(비닐하우스 포함)의 골조, 비닐(특약 가입 시)의 피해를 보상하는 상품이며 정부와 지자체가 보험료의 55% 이상을 지원합니다.

 

'풍수해보험'가입은 어떻게? 


'풍수해보험'은 정부가 지원하고 있는 정책보험입니다.

소방방재청이 직접 관장하고 민영보험사가 운영하고 있는데요. 보험료 일부를 국가 및 지자체에서 보조하기 때문에 국민들은 갑자기 발생한 풍수해에 대해 더욱 능동적이고 냉정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가입 방법>

첫째, 보통 지방자치단체(읍, 면, 동사무소 등) 민원실의 보험창구를 방문하거나,

        전화로 가입 의사를 표시하면 상세한 안내와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가입 절차는 우선 풍수해보험 안내장을 받거나 설명회를 통해 가입할 수 있고,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안내를 받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셋째, 마을 단위로 순회 계약상담을 하기도 합니다!

 

필요한 때에 한하여 시설물의 현황 확인 및 질문서 등을 작성하고,

보험가입금액 및 보험료를 산출하여 가입하면 보험증권이 발급되어 약관과 함께 수령하게 됩니다.

보험기간은 1년(보험기간의 첫날 24시~마지막 날 24시)입니다.

 

 

가입방식은 개별 가입 방식과 단체 가입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는데요

 

 구분

 내용 

 개별가입방식

(풍수해보험 I, Ⅲ)

 보험설계사 등이 가입을 원하는 주민을 개별 접촉하여 청약서 작성, 보험료

 영수, 약관을 전달하는 가입방식 (일반적)

단체가입방식

(풍수해보험Ⅱ)

 229개 지자체(시·군·구 단위)가 단체보험계약자가 되고,  다수의 가입을 원하

 는 주민이 피보험자가 되어 하나의 단체보험 계약으로 가입하는 방식

 (주민부담보험료 10% 할인혜택 부여)

 

※ 단체 가입 방식

① 지자체인 시.군.구 또는 읍.면. 동 사무소에서 풍수해보험 가입동의서 작성 

 풍수해보험 담당공무원이 가입동의서 취합 → 보험사 통보  가입신청자 통장에서 보험료 이체  

     보험가입완료

 

☞ 풍수해보험 가입방법 바로 가기

☞ 풍수해보험 사고신고 바로 가기


풍수해보험 문의 전화번호 : ☎ 02-2100-5105, 1588-5114

 


보상여부 및 세부 내용은 해당 보험약관과 상품설명서 그리고 상품안내장을 참조하십시오.

보험계약 체결 전엔 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 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 원"이며, 5천만 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또한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할 경우 보험인수가 거절될 수 있으며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역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본 컨텐츠의 상품관련 내용은 추후 해당 상품이 개정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