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커다란 수박 하나 잘 익었나 통통통~♬”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 여러분! 수박 파티를 하고 싶은 여름 더위가 몰려오고 있습니다. 수박, 참외, 복숭아 등 수분 함량이 많은 여름 과일은 보약이란 말도 있는데요. 무더위, 열대야 등 곧 다가올 단어들을 생각하며 <여름 과일 잘 고르는 법>을 숙지해 보는 건 어떨까요. 

 

수박-꼭지 끝이 신선하고 줄무늬가 선명해야 당도 높아요! 


여름 과일의 대표주자! 단연 수박이라고 할 수 있죠. 매미가 맴맴~ 찜통더위가 찾아온 날, 수박에 얼음 동동 띄어 화채 한 그릇 뚝딱~ 먹으면 그야말로 지상낙원에 온 듯한 기분인데요. 

수박은 수분으로 다량으로 함유되어 이뇨작용에 좋답니다. 또 과당, 포도당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어요. 열량이 적고 수분이 많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과일이에요.

그렇다면, 어떻게 생긴 것을 골라야 당도가 높고, 맛있는 수박을 선택할 수 있을까요? 


 


통통통~ 수박 고르실 때 다들 한 번쯤 두들겨 보셨지요? 수박은 두드렸을 때 맑고 높은 소리가 나는 것이 잘 익은 것인데요. 오지라퍼는 소리로 잘 구분하기가 어려워 꼭지와 표면 색깔을 눈여겨 보곤 한답니다. 수박은 꼭지가 신선한 게 품질이 우수하다고 해요. 또 당도가 높은 수박은 표면 줄무늬가 뚜렷하고 선명해요. 위의 사진을 보시면, 꼭지 끝은 신선하고 표면 줄무늬가 짙은 색을 띠고 있어요. 오지라퍼가 고른 수박 정말 맛있겠죠~? 


수박 세척 TIP

식초 1방울과 레몬즙 1큰술을 떨어뜨린 물에 수건을 적십니다. 그 수건으로 수박의 겉면을 깨끗이 닦은 후에 수박을 자릅니다. 



참외-단단한 타원형일수록 맛이 좋아요!


수박 다음으로 여름에 많이 먹는 과일이 참외가 아닐까 싶어요. 참외는 당분과 수분이 풍부한 과일이에요. 수분이 많아서 이뇨작용에 좋지요. 하지만 많이 먹으면 설사할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시원하게 먹으면 수분도 많고, 달아서 여름철 갈증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참외는 단단한 타원형일수록 맛이 좋다고 해요. 골과 골 사이가 깊고 골선이 하얗고 선명한 게 품질이 뛰어나답니다. 또 꼭지가 가늘고 참외 크기가 중간 정도인 게 좋아요.


참외, 복숭아, 자두 세척 TIP

담금물 세척법을 이용하는데요. 통에 물을 받아 베이킹소다를 살짝 뿌린 후에 과일을 2분 정도 담가주세요. 그 후에 새 물로 갈아 손으로 저으면서 한꺼번에 세척하는데요. 같은 방법으로 2~3회 정도 반복하도록 합니다. 



천도복숭아-만져봤을 때 과육이 약간 들어가 느낌이 드는 게 좋아요!


새콤달콤한 맛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천도복숭아! 여름철에 빠지면 서운한 과일이에요. 천도복숭아는 ‘껍질째 먹어야 더 좋은 음식 베스트 10’에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과피에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서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고 비타민 C와 칼륨 등 무기질이 많답니다.


천도복숭아는 살짝 만져봤을 때 과육이 약간 들어가는 느낌이 드는 게 완숙된 것이랍니다. 너무 단단한 과실은 미숙과여서 맛이 없어요. 또 꼭지 부위에 푸른색이 없는 것을 고르는 게 좋아요.



멜론-그물 무늬가 고르고 선명한 게 좋아요!


수박, 참외만큼이나 수분 함량이 많은 멜론! 여름에 먹으면 달고, 시원해 갈증 해소에 좋은 과일인데요. 멜론은 당질이 많고 독특한 향이 있어서 입맛을 돋구지요. 비타민 C가 많아서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합니다. 


 


표면이 매끈한 멜론일 경우 과면이 거칠지 않고 고른 게 좋습니다. 그물이 있는 멜론은 그물 몽야이 고르고 선명한 게 좋아요. 보관은 바람이 잘 통하는 상온에 3~4일 정도 보관해서 드실 수 있는데요. 먹기 4~5시간 전에 랩에 싸서 냉장고에 넣었다 꺼내 먹으면 당도와 식감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최적 보관 온도는 6~7도예요. 멜론을 구입하면 주로 냉장 보관을 하는데 멜론은 냉장고에 너무 오래 넣어두면 당도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여름철 과일인 포도는 알이 크고 탱탱하며, 꼭지가 푸르고, 포도알이 촘촘하게 박힌 것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더위에는 수분보충이 필수인 거 아시죠? 맛은 물론 건강에도 좋은 여름철 과일 자주 챙겨 드시고, 더위쯤은 가뿐하게 이겨내기로 해요~! 그리고 여름 과일은 수분이 많아 구입 후 5일 안에 먹는 것이 좋답니다~! 


참조 : 『과일 맛있고 신선하게 고르고 보관하는 방법』농촌진흥청 지음, 원예연구소 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