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 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3월 한 달 동안, 학교까지 아이를 데려다줬다면 이제 4월엔 슬슬 혼자 학교에 가야 할 시기이죠. 그런데! 혼자 보내자니 걱정이 한두 가지 아닙니다. 어린이 등굣길 조심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스쿨존이란?

학교 앞에는 '스쿨존'이라는 지역이 있습니다.

 

스쿨존

1995년 도로교통법에 의해 도입된 제도로 공식 명칭은 어린이보호구역입니다. 어린이들을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원 주변에 설정한 특별보호구역입니다.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초등학교, 유치원(원생 100인 이상), 특수학교, 어린이집, 학원 등의 정문을 중심으로 반경 500m 이내 주변도로 가운데 일정구간을 스쿨존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쿨존'에서 어떻게 운전해야 할까요?

- 스쿨존에서는 자동차 등의 통행속도를 시속 30km 이내로 제한해야 합니다.

- 구역 내 주·정차를 금지할 수 있으며 미끄럼 방지포장, 과속방지턱, 표지판, 반사경 등 각종 교통안전 시설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스쿨존에서 위반행위에 대한 범칙금과 벌점은 일반도로의 범칙금과 벌점보다 최대 2배까지 부과하도록 하였습니다.

 

도로교통법 (제 12조 어린이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

 

① 시장 등은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어린이 보호구역을 지정하고 자동차 등의 통행속도를 시속 30km 이내로 제한할 수 있다.

 

② 제 1항에 따른 어린이 보호구역의 지정절차 및 기준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교육과학기술부, 행정안전부 및 국토해양부의 공동부령으로 정한다.

 

③ 차마의 운전자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제1항에 따른 조치를 준수하고 어린이의 안전에 유의하면서 운행해야 한다.

 

 

 

스쿨존 교통사고 사망, 매해 8명?!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 2010년부터 2012년까지 3년간 스쿨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는 1,765건이고 23명이 사망했는데요.

평균을 계산하면 스쿨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로 한 해 평균 8명의 아이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시간대별로는 하교 시간대인 ‘14~16시’에 28.7%(507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해 가장 많았고 뒤이어 ‘16~18시’(22.7%), ‘12~14시’(18.8%), ‘8~10시’(11.8%), ‘18~20시’(9.6%) 등의 순이었는데요. 


보행 사망자는 등교 시간대인 ‘8~10시’에 전체의 26.1%(6명)가 발생했으니~ 
아무래도 아이들이 이동이 가장 활발한 시간대를 조심해야 할 것 같아요.

요일별로는 수요일과 금요일이 각 17.6%(310건)씩으로 가장 많은 사고가 발생했으며 사망자는 수요일에 30.4%(7명)로 최대였습니다.

 

 

발생하는 사고 유형

<이미지 출처: 도로교통공단>


스쿨존 어린이 보행 사망자 중에서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의 비율은 전체의 절반이 넘는 52.2%(12명)로 나타났습니다. 

 

아이들의 판단력은 어른에 비해 느리고 교통법규 역시,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지 않습니다.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선 무엇보다 '교통안전 교육'이 우선인 것 같습니다.

 

 

 

 상황별, 어린이 교통안전 수칙


<이미지 출처: 도로교통공단>

 

아이들에게 몇 번씩, 안전수칙에 관해 이야기해주고요. 또 상황에 따라 몸으로 연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직접 겪었을 때 더 기억하기 쉬우니까요!


상황1. 등하교길에서

1. 운전자의 눈에 잘 띄는 밝은색 옷을 입습니다.

2. 횡단보도 위라고 해도 도로 위에서 갑자기 방향을 틀거나 급하게 건너지 않습니다.

3. 골목길에서 큰 도로로 나올 때는 우선 멈추고 좌우를 살펴보며 차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상황2. 통학버스 이용할 때

1. 버스에서 내릴 때 뒤에서 차와 오토바이가 오는지 확인합니다.

2. 버스에서 내릴 때 문에 옷이 끼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하차한 버스가 떠난 후에 길을 건너갑니다.

 

상황3. 횡단보도 건널 때

1. 횡단보도 앞에서 우선 멈추고 좌우를 살펴봅니다.

2. 길을 건널 때 운전자를 보며 왼손을 들고 건넙니다.

3. 차량이 멈추는 것을 확인하고 천천히 건넙니다.

 

보다 정확하고 자세한 교통안전 수칙은 교통안전공단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클릭




삼성화재 자녀보험으로 대비해요!

교통사고는 정말 그 누구도 예상할 수 없죠. 아무리 조심해도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답니다.


삼성화재 자녀보험 <엄마맘에 쏙드는>은 교통사고는 물론 화상, 골절 등 크고 작은 안전사고와 배상책임도 든든하게 보장해 드립니다! (해당 특약 가입 시) 

 

왜, 자녀보험이 필요한지 아시겠죠?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1588-3339로 전화 주시거나 삼성화재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무배당 삼성화재 자녀보험 엄마맘에 쏙드는> 상품 소개 보러가기

 

보상여부 및 세부 내용은 해당 보험약관과 상품설명서 그리고 상품안내장을 참조하십시오.

보험계약 체결 전엔 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보호 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 대상 금융상품의 해약 환급금(또는 만기 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 원"이며, 5천만 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

또한 기존에 체결했던 보험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보험계약을 체결할 경우 보험인수가 거절될 수 있으며보험료가 인상되거나 보장내역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본 컨텐츠의 상품관련 내용은 추후 해당 상품이 개정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