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 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요즘은 눈만 뜨면 아침 세상이 하얗게 변해 있는 날들이 많죠. 저녁에 내린 눈으로 길이 꽁꽁 얼어 있는 일이 다반수인데요. 이런 날, 교통사고 가능성이 커집니다~ 조심 조심, 또~ 조심할 수 밖에 없는데요.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의 빙판길 교통사고 위험시간 정보 공유 할게요~

 



 

겨울이 시작되는 12월부터 기온이 뚝~ 떨어지더니 아니나 다를까 눈길과 빙판길 등에서 차량이 미끄러져 발생하는 교통사고 소식들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도로 노면이 미끄러워 발생한 교통사고는 12월에 크게 증가하여 강수량이 높은 여름(6~9월)보다 겨울철(12~2월)에 4배 이상 많아 눈길ㆍ빙판길에서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답니다.

 

도로교통공단은 최근 5년간(’09~’13) 발생한 동절기 교통사고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눈길ㆍ빙판길 교통사고는 20,004건이 발생하여 499명이 사망하고 35,656명이 부상당했으며, 특히 겨울이 시작되자 마자 첫 달(12월)에 8,735건(43.7%)으로 가장 많은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눈길ㆍ빙판길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크게 높지 않았으나 속도가 높은 고속국도에서 치사율이 9.4%로 노면이 건조할 때보다 높게 나타나 고속국도에서의 감속운전과 안전거리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간대별로는 노면상태가 건조한 날은 퇴근시간대 (18~20시)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은 반면, 눈길ㆍ빙판길에서는 출근시간대(8~10시)에 교통사고가 17.4%(건)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눈이 오는 날이나, 눈이 온 다음날은 출근시간대에 각별히 안전운전에 주의를 기울여야겠네요!

 

*자료출처: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웹진 24호 '겨울철 눈길, 빙판길 교통사고, 출근시간대 가장 위험'

 



특히, 눈이 쌓인 날은 교통사고가 더욱 많이 발생하겠죠? 


삼성화재 부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최근 5년('08~'12년)간 교통사고 통합 DB와 기상청의 기상관측 Data를 연계하여 분석한 <적설량 변화에 따른 교통사고 영향>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눈이 쌓인 날 교통사고 평균 발생건수는 4,153건으로 눈이 오지 않은 날 2,533건보다 1.6배 많았다고 합니다. 특히 적설량 1cm 증가에 따라 평균 사고건수는 약 10%씩 지속적으로 증가했는데요.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적설량은 7~8cm! 적설량 8cm 초과 구간에서는 사고건수가 오히려 감소하여 눈이 많이 올 때, 운전에 대한 심리적 마지노선은 8cm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눈이 쌓인 날은 사고 발생율이 증가한다는 것만 기억하고~ 조심해서 운전하는 습관을 갖는 게 좋겠죠!


그럼, 겨울철 눈길에서 어떻게 안전운전을 하면 좋을까요?



 

 

 

출근 시간 때와 눈이 올 때 더 주의해야 할 안전 운전!

그럼, 겨울철 눈길 안전운전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볼게요.

 

● 적설 시 안전운전 방법


1. 자동차 전조등 켜기

2. 자동차의 속도는 도로별 규정속도의 50% 이상 감속하기

3. 앞 차량과 안전거리는 마른 노면 대비 2배 이상 유지하기

4. 첨단 제동 및 주행장치(ABS, TCS, VDC,ESP,ESC 등)

5. 앞 차량의 바퀴 자국 따라가기

6. 차로가 불확실한 경우, 차에서 내려 확인 후에 운행하기

7. 대설로 장기간 운행 불가 시 주 1회 20분 이상 시동 걸어 두기


※ 삼성화재 애니카 긴급출동 서비스는 1588-5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