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 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동장군이 본격 찾아 왔나봅니다! 눈 소식이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있습니다. 밤새 눈이 오더니 아침에 일어 나니 눈이 그쳤다면? 쌓인 눈 없이 대체로 녹은 것 같다면... 그렇다면 길을 괜찮을까요?  글쎄요... 보이는 게 다는 아니지요~ 눈에 보이지 않는 교통사고 복병, '블랙아이스'에 대해 알아 볼게요.

 



 

 

1년 중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달은 언제일까요?

보험개발원이 최근 5년 동안 국내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월별 교통사고를 조사한 결과...

 

12월의 사고율이 26.5%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아마도 본격적인 겨울에 들어선 12월~ 눈과 얼음 때문에 발생하는 사고들이 늘어나기 때문이 아닐까요?

 

1년 교통사고 유형 조사 조사기간 : 2009~2013 (5년간)


사고율 높은 달 : 12월 (26.5%) / 사고율 낮은 달 :  3월 (22.5%)

 

사고율 패턴은 통상 1월∼3월에 거쳐 하락추세를 보이다가 3월을 저점으로 반등해 12월까지 상승하는 추세가 일반적이다. 7월 이후 하반기(24.9%) 사고율이 상반기(23.6%) 대비 1.3%포인트 높음


(자료 출처 : 보험개발원 http://www.kidi.or.kr)

 

특히 중앙선침범 사고는 12월∼1월에 비교적 많이 발생했는데요. 주로 겨울철 도로에 눈이 쌓여 차선 구분이 어려운 상황 등에서 중앙선을 침범해 반대차선 차량과 충돌하는 사고였습니다~ 도로에 쌓여 있는 눈~ 참 무섭죠! 


그런데 이 눈이 녹으면 더 무서워진다는 사실 아시나요?




 

나풀~ 나풀~ 눈이 내립니다.  하염없이 내립니다. ^^* 정말 겨울인가 봅니다.

눈이 내릴 땐 좋죠~ 분위기에~ 낭만까지!

 

그런데!!! 눈이 그치고 나면.... 헉!!!

 

 

대략 이런 난감한 꼴이~~~~ ^^*

스케이트장이 따로 없습니다.

걸을 때도  조심, 조심, 조심.... 자동차도 조심 조심~ 꽁꽁 언 얼음길이 저렇게 잘 보일 때는 그나마 다들 조심하게 되죠!

 

그런데 눈에 보이지 않는 '블랙아이스'라는 게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블랙아이스 현상이란 아스팔트 표면의 작은 틈새로 눈이 스며들어 얼어붙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검은색의 아스팔트에 얼어붙은 얇고 투명한 얼음이 잘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문제는 이 '블랙아이스'를 운전자가 눈이 다 녹은 문제 없는 '아스팔트'라고 착각 해 아찔한 사고로 이어진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블랙아이스'는 어떤 지점에서 많이 발생할까요?

보통의 도로보다 지면 온도가 5℃가량 낮은 지역에서 블랙아이스 현상이 두드러지는데요~ 예를 들면 산 모퉁이나 교량 위, 터널이 끝나는 지점, 해안도로, 해가 잘 들지 않는 그늘진 곡선 도로 등에 잘 발생합니다.


 




첫 번쨰, 언제 어디서든 결빙구간을 만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겨울철에는 평소보다 감속주행을 합니다!
블랙아이스가 자주 발생하는 아침 시간이나 블랙아이스가 자주 발생하는 장소에서는 더 충분히 감속하고 안전거리를 넉넉히 확보합니다!

두 번째,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을 주의 합니다!
특히 빙판길에서 갑자기 브레이크를 세게 밟으면 차가 통제력을 잃을 수 있으므로 미리 위험예측을 하고, 제동을 할 때에는 여러 번 나누어 브레이크를 밟도록 합니다.

세 번째, 타이어를 점검합니다!
빙판길에서는 마른 노면에 비해 제동거리가 2~3배 이상 길어지는데,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거나 공기압이 낮으면 제동거리는 더 길어집니다. 그러므로 타이어의 마모상태도 점검하고 적정공기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네 번째, 만약 차가 미끄러지는 상황이면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꺾어야 합니다. 
차가 미끄러질 때 반대방향으로 핸들을 틀면 수막이 제거되지 못하여 제동력이 더 떨어지고 중심을 잃고 도는 스핀현상이 생기기 쉬워요~

마지막으로!!!! 자신의 운전을 과신하지 말고 늘 안전 운전!!!!!
제일 중요하죠~~~ ^^


<참고 자료 : 경찰청 블로그, 도로교통공단 웹진>


겨울철엔 무엇보다 안전 우전이 우선입니다!  급한 마음보다 천천히~ 주변을 잘 돌아 보세요!

나부터 조심하자! 안전 운전의 첫 자세이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