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 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요즘 같은 스마트시대에 기억력은 되려 감퇴하는 것 같죠? 뒤돌아서면 까먹고, 뒤 돌아서면 까 먹고.. 이럴 때 의심하게 되죠, 혹시... '혹시... 내가 디지털 치매?!' 나의 기억력을 돌려다오~~!!

기억력 좋아지는 습관, 정보 공유할게요~

 

 

 

 

인간의 두뇌는 0~8세 사이 80%가 폭발적으로 발달하고, 인간의 기억력은 12~17세 사이 절정기를 이룬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 이후에는 어떻게 될까요?  

 

197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뇌과학자들은 인간의 뇌는 청소년기가 훨씬 지나버린 성인기에는 발달이나 기억력향상을 기대할 수 없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많은 연구결과에 의하여 바뀌고 있는데요.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나덕렬 교수는 열심히 운동하면 근육과 체력을 키워 신체의 나이를 늦출 수 있는 것처럼 뇌도 자극을 많이 줄수록 늙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그럼, '뇌 동안'법 알아 볼게요!

 

 

 

 

 

 

 

첫 번째.. 산림욕을 하자

 

뇌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선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뇌에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해야 하죠.  자... 그러기 위해선 어디로 가야 할까요?  산새 소리 들으며 피톤치드를 확확~ 마실 수 있는 곳,

바로 산림욕장입니다!  산이나 공원 같은 녹지대에서 공기를 마시면 뇌의 알파파가 활성화 돼 기억력, 집중력은 물론 치매예방에도 좋습니다.

 

 

 

두 번째.. 8초 동안 입 밖으로 말하기

 

어떤 정보든 완전히 이해하거나 기억하는데 최소 8초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비상금을 어디에 뒀는지.. 핸드폰을 어디에 뒀는지.. 분명이 어디에 챙겨놨는데 생각이 안 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면..미리 챙기고 정리할 때 8초 정도 혼자 중얼거려 보세요.

 

 

 

세 번째 .. 수면시간 지키기

 

수면시간이 짧으면 건강을 해칠 뿐 아니라 뇌활동에도 좋지 않습니다.

적절한 수면 시간은 나이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7~8시간 이상이 뇌활동에는 좋습니다.

너무 많이 지치게 하면 투자한 만큼 뇌기능이 올라가지 않고 뇌기능이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적절한 수면은 공부와 기억력에 가장 중요합니다.

 

 

 

네 번째 ..  새로운 장소에 가보자

 

뇌에도 늘 새로운 자극이 필요합니다. 한 곳에 익숙한 장소에만 늘 머물다 보면 뇌활동이 둔해지기 마련인데요.  이럴 때 새로운 장소에 가서 자극을 주면 좋습니다.

 

 

 

다섯 번째 ..  독서

 

단어나 문맥을 해독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을 통해 뇌세포가 활성화 되며 이해력과 사고력 표현력이 향상됩니다. 꾸준한 독서를 뇌 활성화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죠~

 

 

 

여섯번째 .. 운동하기

 

기억을 담당하는 뇌의 해마는 연령이 높아질수록 크기가 작아집니다. 운동은 해마의 크기가 작아지는 현상을 막아줍니다. 뇌혈류량을 증가시켜 산소 및 영양분이 원활히 공급 되도록 돕습니다.

 

 

 

 

 

 

 

 

 

첫 번째 .. 자기 경험과 연관시켜라 

 

암기했던 개념들이 장시간이 지나면 그대로 잊히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경험과 연결해 기억하면 장기 기억이 되기 쉽습니다. 기쁨, 분노와 관련된 기억은 다른 감정보다 훨씬 뇌에 오래 기억 남습니다. 많은 경험이 아이들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 .. 체계적으로 기억하라

 

정리하는 습관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도표, 그래프, 그림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하면서 자신만의 암기 패턴을 만들어 봅니다.

 

 

세 번째 .. 잠자기 직전에 기억하라

 

잠을 자는 동안, 뇌가 정보를 분류하고 기억회로에 저장한다는 사실을 이미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장기기억이 잘 정리되는 시간은 잠들기 직전! 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루 동안 공부한 내용을 종이 한 장에 정리하고 잠들기 직전에 한번 쭉~~~ 읽어 보세요.

 

 

 

 

 

 

 

 

첫 번째 .. 견과류 (호두, 아몬드 등)

두뇌에 좋은 음식의 대표라고 할 수 있죠? 두뇌 발달에 필요한 DHA와 오메가3가 풍부해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킵니다. 견과류에는 항산화제인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 E는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두 번째 .. 바나나

체력관리를 잘 하는 방법 중 하나, 충분한 잠을 자야 집중력이 높아지는 법입니다.

수험생들에게 생기기 쉬운 불면증에는 바나나가 좋습니다. 바나나는 면역력을 증가시켜 주는 역할을 하면서도 잠이 잘 올 수 있게 하는 잠 유발 물질인 '트립토판'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 .. 베리류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 

베리류에 들어있는 고 함량의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에 해로운 프리 라디컬로부터 두뇌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베리류는 뇌에서 서로 신호를 주고 받는 뉴런의 길을 변화시키는데, 이러한 변화는 뇌세포를 손상시키는 염증을 막아 운동 조절 능력과 뇌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두뇌에 좋지 않은 음식은?

 

많은 수험생들이 졸음을 이기기 위해 '커피', '콜라', '사이다' 같은 음료를 마시곤 하는데.. 이런 음료수가 소화 기능을 낮춘다고 해요. 그리고 햄버거나 인스턴트 음식들은 지방 함유량이 높아서 비만이 생기고 쉽게 스트레스를 일으킬 수 있으며 집중력을 떨어뜨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