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 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100세까지 건강하게 사는 법~ '고백(GO 100)하는 법'! 벌써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걱정되는 ''이 한 두 가지가 아니지만그 중에 특히 '당뇨'는 한 번 발병하면 많은 합병증까지 몰고 올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라 걱정이 큰 병입니. 혈관 속 시한폭탄이라 불리는 '당뇨'!  그렇기에 '당뇨'는 찾아 오기 전미리 미리 관리해야 하는데요. 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막막합니다삼성서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재현 교수님과 허규연 교수님께 여쭤볼게요!


고백(GO100)하는 법 5 '당뇨병' 관련정보는 삼성서울병원의 '으랏차차 7080 캠페인'을 참고 하였습니다.

으랏차차 7080 캠페인은 삼성서울병원이 우리 사회의 주축인 중장년층을 응원하고그 동안 소홀했던 자신의 건강을 미리 점검하자는 취지에서 주요 질환별 동영상 강의 컨텐츠를 시리즈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삼성서울병원의 '으랏차차 7080 캠페인' 바로가기



 

'당뇨병'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현대인의 식생활이 많이 바뀌면서 

그야말로 지금은 '당뇨병 대란시대'라 불리는데요.

 

매 년 '당뇨병' 환자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당뇨병 환자 수가 3억 8천만 명! 

이대로 증가하면 2030년에는 5억 9천만 명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점은 당뇨환자의 50%가 현재 본인이 당뇨인지 모르고 있다는데 있습니다.
본인이 당뇨병인지도 모르고 있다가 발견되어 있을 때에는 벌써 합병증이 와 있고 그로 인해 사망하는 환자들이 6초에 1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최근 '당뇨'병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뭘까요?

 



첫 번째, 유전적인 요인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나중에 당뇨가 올 확률이 높습니다. 

 

두 번째, 서구화된 생활습관

우리나라에서 당뇨병이 증가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최근에 서구화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활동량은 줄고 칼로리가 많은 음식을 먹게 되면서 비만 인구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노인인구 증가

당뇨병은 노화과정 중에서 많이 오기 때문에 급격하게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는 문제점도 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질병이라는 건 늘~ 소리 소문 없이 불현듯 찾아 오죠!  하지만 초기에 건강관리 열심히 하면, 얼마든지 이겨낼 수 있습니다. '당뇨병' 역시.. 어떤 질병 못지 않게 관리가 중요한데요.

 

이 때 가장 중요한 게 바로 '당뇨병 전단계'를 인지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당뇨병 전단계'란, 무엇일까요?

 

 

당뇨병 전단계는 쉽게 이야기 해서 '당뇨병'과 '정상'의 중간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치로 더 자세히 알아 본다면요~


공복혈당으로 따질 때는 100~125.

당화혈색소로 따질 때에는 5.7~6.4%

당부하 검사를 했을 때에는 140~199

위와 같은 수치에 해당하는 경우당뇨병 전단계라고 이야기 합니다.

 

 

아직 '당뇨병' 이라고 정확하게 진단을 받은 건 아니지만.... 이 때 어떻게 관리 하느냐에 따라서 많은 부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당뇨병 전단계인 사람들이 당뇨병 환자보다도 두 배 정도 많은데요.
특히 성인 남자 중 약 24% 정도의 남성이 당뇨병 전단계이고요.

성인 여자 중에서는 약 15% 정도의 여성이 당뇨병 전단계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국...

국민 전체 성인의 약 20%정도 가 당뇨병 전단계인데요~

다섯 명 중에 한  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뇨병 전단계'는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비만예방>

- 뚱뚱한 분이라면 체중을 먼저 감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본인 체중의 5%~10%정도 감량)

- 적정체중을 유지해야 하는데, 특히 중요한 부분이 적정 허리둘레 입니다.

  복부 지방이 다른 부위보다 훨씬 더 위험하기 때문에 허리둘레를 줄이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

- 지방 섭취를 줄입니다. 특히 혈압이 높은 분들은 저염식을 하는 게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 1주일에 3회 이상은 꼭 운동을 합니다. 

  중등도 이상의 운동일 경우에는 주당 150분, 좀 더 강한 운동인 경우에는 75분 정도 

  일주일 한 번 이상 해야 운동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질병이든 '음식'과 '운동'으로 미리미리 건강 관리만 잘~~해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① '식사요법'으로 당뇨를 예방한다

 

 

식사요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음식을 먹는가' 입니다.

당뇨식은 특별한 음식이 아니라 균형잡인 건강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가능한 한 가지 음식을 몰아서 먹거나 인스턴트 음식은 피하는 게 중요하고요.

리고 세 끼를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잊지마세요! 식사요법의 3대 법칙!

'균형 잡힌 식사', '규칙적인 시간', '알맞은 양' 입니다.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 어떤 음식을 먹는 게 좋을까요?


먼저 탄수화물은 전곡류, 과일, 채소, 저지방 우유가 포함된 건강식으로 총 에너지의 50~60% 정도 섭취합니다. 지방은 총 에너지의 25% 이내로 섭취하며, 특히 포화지방은 총 에너지의 7% 미만을 유지합니다. 나트륨 과잉 섭취는 혈압 상승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나트륨은 하루 2,000mg(소금 5g) 이내로 제한 하는 게 좋습니다. 은 자제하는 게 건강에 좋지만~ 하루 1~2잔 정도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② '운동'으로 당뇨를 예방한다

 

그 다음엔 '운동' 이죠.  '당뇨'가 의심되는 분이나 '당뇨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도 모두 눈 여겨 보셔야 할 것 같아요~

 

 

▶ 가볍게 뛰거나 빨리 걷는 정도의 '가벼운 운동'은  1주일에 150분 정도 운동 합니다.

    하루에 30분씩 매일매일 일정하게 합니다. 이틀에 한 번 할 경우라면 50~60분 정도 운동 하세요.

 

빨리 뛰는 정도의 '강한 운동'은 1주일에 90분 정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30분씩 2~3일에 한 번 정도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산소 운동 외에 근육의 힘을 강화하기 위한 운동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저항성 운동은 1주일에 3회 이상!

 


[으랏차차 7080 5당뇨병강의 동영상 3 : 당뇨병 전단계를 관리하는 법]

 

[출처삼성서울병원 으랏차차 7080]

 

☞ '삼성서울병원 으랏차차 7080 사이트' 방문하시면 보다 자세한 당뇨 질환 정보를 보실 있습니다


지금까지.. '당뇨병'이 찾아 오기 전까지의 건강관리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당뇨병'과 싸우는 분들을 위해 '당뇨병'이 찾아 왔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해서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백(GO100)하는 법] 5-2편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