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다음주면 정말 손꼽아 기다리고 기다리던 추석 연휴네요.꺄~아
다음주 화,수,목이 추석연휴여서 아마도 이번주 주말부터 연휴의 기분을 맘껏 누릴 수 있을 거 같아요.
다들 이번주는 기분이 up되어 있겠죠?

추석이지만 차를 몰고 고향을 내려가시는 분들이 많기에 조심해야 할 사항도 있다는 거..잊지 마세요.
오지라퍼가 여러분의 추석연휴를 제대로 즐기게 하고자 안전운전 수칙을 준비했답니다.



Q. 추석 연휴기간의 교통사고 원인과 특성을 알려주세요. 귀성길 안정운행을 위해 안전수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그리고 출발하기 전에 차량점검과 교대운전 시 유의사항도 자세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A1. 올해 추석의 공식 연휴기간은 화요일부터 목요일이기 때문에 휴가를 1일 또는 2일을 추가하면 전체 연휴기간을 6~9일까지 가질 수 있을 것 같군요. 정말 생각만 해도 설레고 마음은 벌써 고향에 도착한 기분이예요.


 

 교통사고로부터 이 행복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는 운전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먼저 과거 2년간 추석 연휴기간의 교통사고 주요 원인과 특성을 알아볼께요.

- 추석 연휴기간의 교통사고 유형은 차대 차 사고 75%, 차대 사람사고 21%, 차 단독사고 약 5% 정도로 분석되었어요. 차대 차 사고는 년간 평균(약 42%) 대비 무려 1.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답니다.

- 추석 연휴기간의 부상 사고는 평일 대비 20~30% 증가했습니다. 이는 차량 1대당 탑승인원이 많고 교통체증으로 인한 운전 스트레스와 피로도 증가에 따라 집중력이 저하되기 때문이죠.

- 시간대로 보면 평일 대비 심야와 새벽 시간대에 사망자수가 20% 이상 증가했답니다. 이는 교통 체증을 피해 심야와 새벽인 22:00~04:00 시간대에 운행하며, 운전시야가 좋지 않음에도 과속운전과 졸음운전 등이 많기 때문으로 추정된답니다.

- 또한 후방 추돌사고로 인한 사망자수가 평일(59.3%) 대비 70.4%로 11.1%P 더 증가했어요. 이는 운전피로 증가, 집중력 저하, 전방주시 태만, 적정한 안전거리 미확보 등이 원인으로 볼 수 있어요.

- 특히, 신호위반, 음주운전, 중앙선 침범 등 사고가 전체 중대 법규 위반 사고의 79.5%를 점유했답니다. 또한 이들 3가지는 전체기간 대비 5%P 증가하고 특히, 음주운전 사망자는 33.3%로 가장 높았답니다. 이는 고향에서 친지나 친구들과 음주 또는 성묘 시 음복한 후, 운전하는 잘못된 습관으로 추정되고 있어요.


A2. 귀성길 교통사고 원인과 특성을 고려한 안전운행 기본수칙을 알아볼께요.


1. 졸음운전 예방을 위해 7시간 이상 충분히 숙면하세요.

교통체증을 피해 심야나 새벽에 운행하려면 미리 잠을 자야해요. 졸음운전은 음주운전보다 사고위험이 3~4배 높아요. 또한 장시간 운전은 운전피로를 가중시키고 근육 경직의 원인이 되므로 매 2시간마다 휴식시간을 가져야 한답니다.

2. 후방 추돌사고에 대비한 머리 받침대 높이와 등받이 각도를 조절하세요.
전체 교통사고의 40%는 후방 추돌사고 형태이며, 부상자의 60%는 추돌사고로 목이나 허리를 다친답니다.

3. 음주운전은 절대 하지 않아야 해요.
추석 연휴기간 중 음주운전을 삼가며, 특히 출발 전날 과음하면 다음날 오전까지 운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소주 1병(360㎖)을 마시면, 8시간은 경과해야 음주운전 한계치(혈중알코올농도 0.05%)를 벗어 날 수 있답니다.

4. 전조등은 일찍 점등하세요.
주간 운전 중에 가급적 전조등을 켜고, 시야 환경이 급격히 변하는 이른 아침과 해질녘에는 더 일찍 점등한답니다. 특히 국도와 지방도로를 운행할 때는 농어촌 지역의 경우 고령 보행자나 농기계와의 충돌사고에 유의해야 한답니다.

5.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 좌석 안전띠를 꼭 착용하세요.
추석 연휴 때는 가족이 많이 탑승하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하면 그 피해도 매우 크게 된답니다. 좌석 안전띠는 사고 시 피해를 40~60% 경감시켜 주는 최고의 안전장치임을 잊지 마시기 바란답니다.



6. 도로별 제한속도를 꼭 지켜야 한답니다.
교통체증에 지친 운전자라면 한적한 국도와 지방도로에서 질주본능을 느낄 수 있으나 가족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하잖아요. 또한 속도와 노면상태에 알맞게 앞 차량과의 최소 2초 이상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한답니다.

7. 신호등 없는 교차로나 곡선도로는 사고 다발지역이예요.
고향의 익숙한 지역이라도 곡선도로와 신호등 없는 교차로 등은 통행 우선권에 관계없이 사고 다발지역이므로 철저한 방어운전이 필요하답니다.


A3. 귀성을 위한 차량 점검과 교대운전 시 유의사항을 알아보아요.

귀성길 장거리 운전에 대비한 자동차 점검은 안전운전의 시작이예요.
특히 차령이 5년을 넘었다면 더욱 세심한 점검이 필요하며, 가급적 출발 1주일 전에 미리 점검을 받아 두는 것이 좋아요. 또한 장시간 운전에 대비한 교대 운전자가 있으면 좋답니다.

- 핸들과 브레이크의 정상 작동여부를 점검하세요.
핸들과 브레이크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므로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점은 반드시 정비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답니다.

- 엔진 오일, 브레이크 오일, 세정액, 냉각수 등을 점검하세요.

- 전조등, 미등, 방향지시등, 제동등 작동과 배터리 상태를 점검하세요.

- 타이어 마모 상태와 공기압을 점검하세요.

- 운행 중에 이상한 소음이나 자동차 기능에 문제가 있을 때에는 꼭 고속도로 휴게소나 인근의 정비업체를 찾아서 점검하세요.

- 차량 고장이나 사고에 대비하여 안전 삼각대와 교통 신호봉, 손전등, 메모지, 보험가입 서류 등을 준비하세요.

- 보험가입 상태에 따른 운전자 범위, 연령 등의 특약을 꼭 확인해야 한답니다.
필요 시 추석 연휴기간 동안 계약을 단기로 일시 변경하여 다른 운전자가 운전을 해도 보상받을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답니다. 

                                     

그럼 오지라퍼가 알려준 안전수칙 꼭 확인해 보고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