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 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특별한 날에 볼만한 뮤지컬 공연들은 어떤 게 있는지, 라인업 확인하시는 분들 꽤 많을텐데요. 


관객이 늘어남에 따라 국내 뮤지컬 시장은 2,500억원 규모로 성장했지만 해외 라이센스 공연들이 많아진 탓에 정작 우리 정서에 맞는 창작 뮤지컬 작품은 살짝 성장세가 주춤했었다고 해요.


그런데 대한민국 최초의 창작 뮤지컬 '살짜기 옵서예'가 현대적 감각으로 다시 태어났다는 소식!



살짜기~살짜기~ 옵서예


제주 방언으로 '살금살금~ 조심조심~ 오세요' 라는 뜻의 '살짜기 옵서예' 

제목부터 오지라퍼 마음을 흔드는.. 이 뮤지컬의 진짜 매력 과연 무엇일까요?


대한민국 최초의 창작 뮤지컬 '살짜기 옵서예'


1966년 10월 26일, 패티김이 1대 여주인공 '애랑' 역을 맡아 초연된 뮤지컬 '살짜기 옵서예'는 당시 4일간 7회 공연만에 무려 1만 6천명의 관객을 동원하는 위력을 보여주었고 이후 10월 26일은 한국 '뮤지컬의 날'로 제정되었죠. 



뮤지컬 불모지 였던 당시, 고전소설 <배비장전>을 원작으로 한 뮤지컬 무대를 통해 언론과 관객 모두의 호평을 받아내며 이후 6대 공연까지 진행되었던 '초'인기작 , '살짜기 옵서예'


그런데 이번 공연은 과거와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전통 컨텐츠에 3D 맵핑과 홀로그램 등 최첨단 기술을 접목하다!


이번 공연에서는 한국 최초의 창작 뮤지컬이 21세기로 귀환한다는 의의에 걸맞게 홀로그램, 3D 맵핑 등 최신 영상 기법을 적극 활용하게 되는데요, 오지라퍼 눈에 번쩍 뜨인 부분은 이러한 기술 뿐만 아니라 무대의 배경!!

소설 <배비장전>의  배경인 제!주!도! 의 아름다운 풍경이 무대 전반에 표현되어 관객이 제주에 직접 와 있는 듯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정형화된 뮤지컬 무대에서 벗어나 유채꽃이 핀 들판, 아름다운 폭포, 몽환적인 숲의 모습 등이 무대에 촥~~


<배비장전> 내용을 잘 몰라서...ㅎㅎ 줄거리가 궁금해진 오지라퍼~ 

뮤지컬 '살짜기 옵서예' 등장 인물과 줄거리 소개 들어갑니다!


뮤지컬 '살짜기 옵서예' 줄거리


제주도 어느 바닷가...


제주목사를 따라 서울로 가게 된 ‘정비장은 옛 연인인 천하일색 제주 기생 애랑을 떼어놓고 가려 하지만 이를 눈치챈 애랑은 돈도 비단도 필요 없으니 정표로 앞니를 하나 빼어주고 가라며 혼쭐을 내준다.

여색을 좋아하는 신임목사는 여다(女多)의 섬인 제주에 부임하여 신이 나지만 죽은 아내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여색을 멀리하는 ‘배비장’이 달갑지 않아 ‘배비장’의 지조와 절개를 깨기 위해 ‘비장들’과 방자와 모의하여 ‘애랑’에게 ‘배비장’을 유혹할 것을 명한다

이에 양반들의 사랑과 지절을 믿지 못하는 ‘애랑’은 ‘배비장’의 지절을 꺾고, 그의 상투를 상으로 받기 위해 ‘배비장’에게 접근한다.

애랑의 노랫소리에 수포동 폭포까지 흘러 들어온 ‘배비장’은 ‘애랑’의 목욕하는 모습을 엿보게 되고 그녀의 아름다움에 반하게 된다. ‘배비장’의 죽은 아내가 나타나 ‘애랑’에 대한 ‘배비장’의 정을 만류하지만,  그 날 이후 ‘배비장’은 ‘애랑’의 환상에 휩싸이고 고민하다 결국 ‘애랑’과의 정()을 택한다.

‘배비장’은 방자에게 애랑에 대한 마음을 적은 편지를 주는데…


주요 캐릭터 


애랑 "상으로 그 분의 상투를 주십서"  - 김선영


진실한 사랑을 꿈꾸는 천하일색의 제주 기생.

제주에 내려온 정비장과 사랑을 약속하지만 부임기간이 끝나자 애랑을 버리고 떠나려하는 정비장을 혼쭐 내주고, 새로 부임한 배비장도 같은 부류라고 생각해 골탕을 먹이려 한다.



배비장  "내가 애랑에게 꾀이면 말 한 필을 주마"  - 홍광호 / 최재웅


목사를 따라 제주로 부임한 새로운 비장. 죽은 부인과의 징표인 산호동곳을 간직하며 지조와 절개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순진하고 세상물정 모르는 올곧은 같은 성격이지만 제주도의 기생 애랑을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된다.



방자


배비장의 몸종으로 배비장이 애랑에게 홀릴 경우 말 한 필을 받기로 내기한다. 겉으로는 배비장을 도와주는 척 하지만 애랑과 함께 배비장을 골려줄 계획을 짠다.



목사


여색을 즐기는 신임목사. 여다(女多)의 섬 제주에 온 것이 즐겁기만 하다. 함께 온 배비장의 곧은 모습에 비장, 애랑과 합세하여 배비장을 골려주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등장 인물들 살펴 보니 모두가 하나 되어 배비장 골려주기 작전을 펼칠 것 같은데요~ 

과연 우리의 순진한 배비장은 주변의 방해를 물리치고 제주의 기생 애랑과 사랑을 이룰 수 있을까요?


뮤지컬 '살짜기 옵서예' 공연 안내


  • 공연 기간 : 2013.2.16~2013.3.31
  • 공연 장소 : 서울 예술의 전당 CJ토월극장
  • 출연진 : 김선영, 최재웅, 홍광호, 송영창, 박철호, 김성기, 임기홍 외


우리 고전 컨텐츠와 현대 예술의 접목~ '살짜기 옵서예', 

제주의 아름다움을 한껏 담은 무대에서 김선영, 최재웅, 홍광호 등 대한민국 최고 뮤지컬 배우들의 명품 연기가 펼쳐진다고 하니, 특별한 뮤지컬 한 편을 찾고 계신 분들이라면~ 오지라퍼가 강추 합니다! 



삼성화재 화제만발 블로그 가족 여러분들을 뮤지컬 '살짜기 옵서예' 공연에 초대합니다~

아래 이미지 혹은 여기를 누르시면 초대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