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바람이 제법 매섭습니다. 겨울이 성큼 다가오고 있음이 온몸으로 느껴지는데요. 슬슬~ 월동준비 들어가야하지요?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서 차량 월동준비법 알려드립니다.

 

 

 

차량 관리 잘~~ 해야지 오래오래 안전하게 탈 수 있다는 사실, 누구나 잘 아시죠?

사람보다 민감하게 날씨를 느끼는 게 자동차인데요. 그렇기에 겨울은 어떤 계절보다 자동차 관리를 잘 해야합니다.

 

 

 

# 부동액 점검하세요.

 

부동액은 냉각수를 얼지 않게 하고, 라디에이터와 관련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최근들어 사계절용 부동액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여름철에 엔진과열을 막기 위해 물을 많이 보충 했다면 겨울철엔 비율이 달라져야 합니다. 

 

부동액과 물의 혼합비율을 4:6 혹은 5:5 입니다.

보조탱크에 2/3 정도 보충하고요, 2년 이상 사용한 고무호수 점검은 필수입니다.

윈도우 세정액은 원액을 사용해야 얼지 않습니다.

 

 

 

# 스노우 타이어, 체인 준비하세요.

 

 

낡은 타이어는 겨울철, 애물단지라 보시면 됩니다. 오히려 빙판길이나 눈길운전에 사고의 요인이 되는데요. 

이외에 겨울철 적절한 타이어 공기압은 무척 중요하니까요, 타이어 점검은 필수입니다.

 

빙판길 체인은 필수입니니다. 두 바퀴에만 장착할 때는 구동타이어에 장착하시면 됩니다.

 

 

# 배터리 점검하세요.

 

 

겨울철 추운날씨 때문에 시동이 금방 걸리지 않는다면 배터리를 살펴보세요.

만약 차량을 구입한지 3년이 지났다면 배터리 교환 검토는 필수입니다.

 

상한선(H)과 하한선(L)을 유지하세요.

무보수(MF)배터리는 색깔로 상태를 알 수 있는데요,

녹색이면 정상, 흰색이면 충전 부족, 붉은 색이면 배터리액 부족 및 교체 입니다.

 

배터리는 주변 기온이 내려가면 배터리 성능이 떨어져 시동이 금방 걸리지 않습니다. 이럴 땐 배터리를 모포나 헝겊 등으로 감싸줍니다.

 

 

# 주차할 때 자동차 커버를 덮어두세요. 

 

 

눈이 와도 커버를 덮어두면 출근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커버가 없다면 와이퍼 사이에 신문지를 끼어 놓으세요.

 

 

# 겨울용 엔진오일을 사용하세요

 

 

기온이 낮으면 엔진오일이 굳기 때문에 점도가 낮은 겨울용 엔진오일을 사용합니다.

 

그외 겨울철에는 연료를 가득 채우는 게 좋은데요. 

연료 탱크에 연료가 적으면 운행 후 뜨거워진 연료탱크로 인해 내ㆍ외부 온도 차가 발생,

탱크 내에 수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분이 생기면 시동 불량이나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가급적 연료를 가득 채워 놓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엔 사이드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는데요,  한겨울에 얼어 붙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가급적 평지에 주차하고요, 만약 사이드브레이크가 얼어서 해제되지 않으면 레버를 세게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하면 됩니다.

 

 

# 겨울철 기본 장비 챙기세요!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겨울철 운전. 기본장비를 챙겨 두면 좋습니다.

'작업용 장갑','타이어 체인','서리제거용 주걱','김서림 방지제','면수건','모래주머니','손전등','삽','전원보조케이블'등인데요.

 

유비무환이죠. 미리미리 챙겨놓고 준비 하면 겨울철 안전한 운행 문제 없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