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태풍 '볼라벤'과 '덴빈'이 지나간 자리.. 상처가 훅~하고 깊게 파였습니다.

'볼라벤'으로 인한 차량피해는 총 1만424건! 태풍 '매미'(4만1042건)에 이어 두 번째로 차량 피해건수가 많다고 합니다. (손해보험협회 발표) '덴빈' 피해차량까지 합하면 피해건수 어마어마할 것 같은데요. 

태풍히 휩쓸고 간 내 차.. 반짝 반짝.. 예쁜 애마로 원상복귀하는 법 알아봤습니다.

 

 

 

(사진출처 : 중앙일보)

 

# 차량 피해보상 보험

자동차가 침수되었다면 시동을 걸어 직접 빠져나오려 하지 말고 바로 보험하게 연락합니다.

침수된 자동차에 시동을 걸 경우 차량의 큰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자동차보험의 자기차량손해 담보에 가입되어 있다면 태풍이나 홍수 등의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요. (차량평가 가격내에서 보상 가능)

 

단, 차량 문 단속이 소홀 했을 경우엔 보상 받기 힘들다는 사실, 잘 아시죠?

 

차량이 완전히 파손돼 다른 차량을 살 때는 손해보험협회장이 발급하는 자동차 전부손해 증명서를 첨부하면 취득세와 등록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 진흙탕에서 뒹군(?) 내 차.. 윤나는 세차법

 

① 반짝, 반짝 왁스로 광을 내자

 

먼저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왁스의 종류부터 꿰뚫어 보겠습니다!

 

<왁스의 종류>

 

고체형 왁스    : 광택 효과가 뛰어 나지만 칠 작업 시간이 다소 소요됩니다.

반고체형 왁스 : 칠 작업도 쉽고 광택효과도 좋습니다. 단, 작업을 빨리 하지 않으면 엉겨붙습니다. 

액체형 왁스    : 자외선 차단, 도색보호는 효과적이나 왁스 유지력은 다소 낮습니다.

스프레이 왁스 : 유성의 오물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며 광택을 손쉽게 낼 수 있습니다.

                          단, 광택 유지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자.. 그럼 어떤 왁스를 어떻게 골라야할까요? 차와 왁스에도 궁합 이 있다는 사실!

 

 

메탈릭 도장이나 짙은 색상의 차는 클리너 성분이 적은 고체형이나 반고체형 왁스를 선택합니다.

그에 비해 연한 색상의 차나 흰색 차는 액체형 왁스를 많이 사용하나 짙은 색 상용 스프레이 왁스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고수들의 왁스칠 방법은 따로 있는데요. 효과적인 왁스칠 방법 입니다!!

 

· 왁스 칠은 손이 닿지 않는 어려운 곳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작업범위가 정해지면 작업할 부위에 적은 양의 왁스를 도포용 스폰지에 바른 후 차의 진행방향에 

   따라 세로와 가로방향으로 가볍게 발라줍니다.

 

· 왁스전용 스폰지를 손바닥으로 가볍게 누르고 30cm정도씩 얇게 원을 그리듯이 문지르는 것이

   도장 면에 발생되는 긁힘을 방지하고 힘을 적게 들여 닦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광택 작업을 할 때 왁스 도포 후 약 4~5분정도 지난 뒤 부드러운 천으로 적당히 건조된 상태에서

   닦아줍니다.

 

·  왁스칠 주기를 1주일 또는 10일에 한번으로 왁스칠하는 부위를 순환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직사광선이 내리 쬐는 장소는 피해주시고요, 창틀과 같은 고무부위에 묻은 왁스는 칫솔이나 헝겊을 이용해서 닦아 주세요. 그리고 도막이 얇은 보디의 접힌 부분 혹은 각진 부분은 적은 양의 왁스로 부드럽게 닦아주면 더욱 왁스효과가 좋답니다.

 

 

 

② 물로 쓱쓱! 맑게 깨끗하게 자신있게 광을 내자

 

물 세차 전 준비물 입니다

 

흡집 예방을 위해 금속단추나 지퍼가 없는 옷을 입습니다. 차의 상처는 곧 마음의 상처죠

양동이, 표면이 부드러운 스폰지, 중성세제~

그리고 타이어 휠 등을 세척할 브러쉬, 물기제거 천입니다

 

 

 

차량 속 부터 닦아볼까요?

 

· 차량내부 플로워 매트는 물로 세탁해서 그늘에서 건조합니다.

· 함성수지나 가죽재료 부위는 스프레이식 용품으로 헝겊에 먼저 분사한 후 닦아줍니다.

· 운전실 주변은 물걸레만 이용해서 청소합니다

 

 

차량 겉 모습 바꾸기에  들어갑니다! 

 

· 비누칠을 하기 전에 자동차 바퀴 주변과 휠 내부의 흙, 먼지를 털어냅니다.

· 비누 묻힌 스폰지를 원을 그리 듯 여러번 나누어 닦습니다.

· 차 표면은 항상 젖어 있는 상태를 유지합니다.

 

 

 

· 기름때는 휘발유와 엔진오일을 3:1로 섞어 만든 액체로 부드러운 천에 묻혀 가볍게 닦아줍니다.

· 트렁크룸의 배수구와 도어의 대수구, 도어 내부에 남아 있는 물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  비눗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씻어주고 마른천으로 닦습니다.

·  완전 건조는 그늘에서 합니다.

 

햐~~~ 이거 애마 세차 쉽지 않네요. ㅠㅜ 하지만 잘 닦아 놔야 오래오래 행복하게 같이 살 수 있겠죠.

태풍 후 반짝 반짝한 첫 날입니다. 차를 갖고 계신 분들 고생 많이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