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

매년 연말이 되면 사회 곳곳의 소외된 이웃들을 돌아보는 '기부열풍'이 불곤 하는데요. 세대가 바뀔수록 기부문화도 독창적이고 이색적으로 바뀌고 있는 듯 해요. 그래서 오늘은 연말맞이 이색 기부문화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올해가 가기 전, 좋은 일 하실 계획이라면 이번 포스팅에 집중해주세용~ ^^

# 1. 재능기부

얼마전까지만 해도 생소한 말이었지만 요즘에는 사람들 사이에서 '기부'하면 상용되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재능기부란 개인이 갖고 있는 재능을 활용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새로운 기부형태를 일컫는데요. 음악이나 미술같은 예체능쪽을 비롯하여 특정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보유한 사람들이 사회단체나 공공기관등에 자신의 재능을 기부하여 사회에 공헌하는 것입니다.

실제로도 여러 기업이나 단체에서 재능기부문화를 주도하고 있답니다. 전문운동선수가 학생들에게 운동을 가르쳐준다던가, 전문 지식을 접하기 어려운 산골마을에서 강연을 주최한다던가 하는 식의 방법을 통해서요. 자신이 가진 재능을 여러사람들에게 전해주고 나눔을 공유하는 시간만큼 소중한 건 없겠죠?앞으로도 보다 많은 재능이 기부되어 인재양성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2. 교육기부

기부 열풍은 교육업계에서도 심상치(?) 않게 불고 있습니다. 몇몇 어학원이나 대형 교육업계에서는 저마다의 특성을 살린 재능기부 형식의 사회공헌 활동에 앞장서고 있는데요. 참고로 교육기부다 보니 개인의 재능기부보다 규모도 더 크고 교육쪽에 포커싱이 더 많이 될 수 밖에 없답니다.

어려운 가정형편의 학생들에게 어학연수나 유학의 기회를 제공한다던가, 군인들에게 무료로 어학 강좌를 실시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기부가 이루어지고 있어요. 이런 식의 교육기부가 늘어나다보면 많은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갖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거란 생각이 드네요. 앞으로도 쭉 교육기부가 확산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3. 온라인 댓글기부

오프라인에서의 기부가 힘들다면 온라인 기부에 관심을 가져보는건 어떨까요? 바로 댓글기부입니다. 작년, 가수 김장훈은 자신의 미투데이에 "연말 미친사랑창고 대방출 1탄! 팍팍! 이 글에 달린 미투 하나당 백원씩을 기부, 기적을 만들까 합니다"라고 글을 남겼는데요. 당시 많은 사람들이 댓글을 달아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미투데이나 페이스북 같은 SNS, 인터넷 게시판 같은 곳에 가보면 댓글 하나당 금액을 정해놓고 댓글기부문화를 전하는 분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댓글 수 만큼 기부하겠다는 마음도 예쁘지만 어렵지 않게 다른사람들도 동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색기부 중, 진정한 '갑'이 아닌가 싶습니다!    


# 4. 딱하루매출 기부운동 

작년부터 종로구에서는 '딱하루매출 기부운동'이라는 이색 기부 문화를 전파하고 있답니다. 이름이 조금 생소하신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딱하루매출 기부운동은 음식업소들이 1년 365일중, 하루치 매출을 불우이웃성금으로 기부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기부문화들이 생겨나고 있는 가운데, 자영업자들 사이에서도 이렇게 훈훈한 바람이 불고있다니... 정말 감동적이에요. 

하루 매출을 몽땅 기부하기 어려운 음식점에서는 당일 특정 메뉴를 정해, 특정 메뉴 판매수익을 기부하는 '메뉴기부 운동'도 병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도 자신이 연 지갑을 통해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니 더욱 뿌듯한 것 같아요. 좋은 기부문화인만큼 앞으로도 쭉 오래 지속되기를 바랍니다 ^^  


다양한 기부문화를 알고 나니까, 올해가 가기전에는 꼭 좋은 일을 하고야 말겠다는 각오(?)가 다져지는 것 같습니다. 사실 기부라는게 마음먹기에 달린 일이기도 하지만 막상 하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몰라서 못하는 경우도 많잖아요. 새로운 기부문화가 계속 생겨나고 있으니 앞으로 꾸준히 관심을 갖고 참여하다보면, 어느순간 기부하는게 몸에 베어있지 않을까요~? ^^

그럼 오지라퍼는 여기서 물러가보겠습니다.
행복하고 즐거운 수요일 보내세요!
지금까지 오지라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