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

요즘 도로 위에 불법 구조 차량이 말썽이라고 하는데요. 가장 큰 해악 중 하나가 HID 전조등이라고 합니다. 이유는 규격품의 17배나 되는 강한 세기의 불빛이 운전감각을 잃게 하고 사고를 유발하기 때문이죠. 그럼 HID 전조등의 위험성과 사례, 문제점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

# 불법 전조등이 위험한 이유는?

운전자 중 여러 명이 야간운전 중에 마주 오는 자동차의 강한 전조등 불빛에 몇 초 동안 시력을 잃는 끔찍한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특히 밤이 긴 겨울에는 불법 전조등으로 인한 사고가 빈번해지는데요. 전조등은 앞길을 밝혀줄 뿐 아니라 다른 운전자에게 내 자동차의 위치를 알려주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조량이 짧은 겨울철을 대비해 전조등을 미리 점검하지 않으면 사고의 위험이 크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반대편에서 오는 대항차에게 가는 피해는?

차 안전 규격보다 지나치게 높은 밝기의 불법 전조등을 장착하는 운전자들의 편법으로 인해 대항차 운전자는 위험천만한 운전을 하게 됩니다. 불법 전조등은 상대 운전자에게 시력 회복시간을 늦추기 때문에 자칫 대형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절대 장착하지 말아야 해요. 운전자의 눈부심 회복시간을 평가한 결과, 조명시설이 없는 도로에서 불법 HID 전조등 및 고전력 코팅 전조등을 설치한 차량과 야간에 교행할 경우, 눈부심 발생 후 3초간 사물을 식별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불법 HID 전조등을 탄 차량과 교행 후 전방 돌발 상황이 발생하여 급제동을 할 경우, 눈부심 회복시간 지연 등으로 최종 정지거리는 116.5m가 되며 이는 규격 전조등 사용 차량과 교행 시(102.6m)보다 정지거리가 14m 늘어나는 것으로 분석되었구요. 이와 함께 눈부심에 따른 사고 위험성을 알아보기 위해 조명시설이 없는 야간 국도를 가정한 암실에서 운전자들의 시력 회복시간(Recovery Time)을 평가했습니다.

현행법상 불법 전조등 장착 적발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만 원 이하의 벌금 등 형사고발과 함께 원상복구 명령이 취해집니다. 또한 제동등 및 미등을 비롯해 방향지시등, 번호등에 대해서도 색상을 임의로 변경해 운행할 경우 자동차 안전기준을 위반하면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받게 됩니다.
그러니 불법 전조등에 대해 생각하지도 말고, 장착하지도 말아야겠죠? 다른사람과 본인의 안전운전을 위해서도 꼭 기억해 두셨으면 좋겠어요.

# 야간운전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정보는?

야간운전 시 자동차 안 실내등은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안이 밝으면 주변 도로 상황이 잘 보이지 않고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또한 야간에는 방향 전환을 할 때 방향지시등 점등 횟수를 주간보다 2~3회 늘려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는 것이 좋고, 고속도로 주행 시에는 1차선 주행을 피하는 것이 안전하답니다.

이 밖에도 야간운전 최대의 적인 졸음운전에 주의해야 해요. 졸릴 때에는 무조건 가까운 휴게소나 주차장에서 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전조등은 야간운전 시 시야 확보에 중요한 장치이기 때문에 점검 및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숙지해야 자동차 사고를 미리 예방할 수 있어요. 전조등은 야간운전의 필수 장치로 자신의 앞길을 밝혀주지만, 때론 다른 운전자에게 위험을 초래하게 할 수도 있으니까요. 이에 올바른 전조등 사용법을 잘 숙지하고 실천해야 하는게 중요하겠어요~ ^^


특히 운전하는 분들이라면 불법 전조등에 대한 위험성과 문제점에 대해 더 잘 알아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불법 전조등 때문에 3초간 사물을 식별하지 못한다는 것 자체도 너무 큰 위험이고 또 다른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니까요. 이제 곧 해도 더 짧아지고 운전에 여러가지 장애가 많을텐데, 오지라퍼가 알려드린 정보를 통해 꼭 안전운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지라퍼는 여기서 물러가볼게요~
다음에도 여러분들 위한 알찬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오지라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출처: [드라이브 캘린더 12월호 DR. ANYCAR]
'불법 전조등 때문에 사라진 3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