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건강에 적신호를 느끼는 분들이 많으신대요. 특히 콜록거리는 기침같은 경우에는 그 증상이 3주 이상 만성기침으로 이어지게 되면 정확환 검사와 치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만성기침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모두 집중, 또 집중해주세용~ ^^


# 우리가 기침을 하는 이유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하고 건조한 날씨에는 이비인후과를 찾는 환자들이 늘게 됩니다. 목이 간질간질하다거나 아픈 경우도 다반사죠. 우리가 기침을 하는 건 아이러니하게도 정상적인 신체 방어 활동의 일종입니다. 기침이란, 호흡기를 자극하는 물질이 코를 통과하여 목으로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해 반사적으로 폐 속 공기와 함께 자극하는 물질을 우리 몸 밖으로 뿜어내는 현상이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기침은 아이러니하면서도 신비한(?) 신체 방어 활동의 일종이 되는 것입니다.

흔히 우리가 콜록콜록, 기침을 하게되면 어딘가 많이 아픈건 아닐까 걱정할때도 많은대요. 기침은 일반적인 병이나 질환이 아니라 우리 몸의 어떤 증상을 보여주는 지표가 되기도 합니다. 기침의 횟수와 함께 목이나 코를 같이 살펴보면 대략 어떤 질환을 앓고 있는지 파악할수 있거든요. 


# 만성기침이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기침이란 기도의 과도한 분비물 혹은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일종의 방어작용입니다. 기침을 하는 것도 눈여겨 봐야하지만 기침으로 인해 피로감, 두통, 목쉼 등의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원인과 치료에 대해 주의깊게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침이 3주이상 지속되면 만성기침이라 보는대요.

만성기침은 일반적으로 감기의 흔한 원인이 되는 급성기침과 달리 다양한 원인의 질병에 의해 발생한다는게 특징입니다. 만약 평소보다 기침이 잦아진다면 폐나 기관지 질환이 있음을 의미하므로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어 치료하는게 정말 중요해요~!


# 만성기침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아요! 


일반적으로 만성기침의 원인으로는 후비루 증후군, 기관지천식, 위식도 역류 등의 질환이 대표적입니다. 그중 후비루 증후군이 약 40%로 만성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질환이며, 기관지천식은 약 20%, 위식도 역류가 약 20%로 이들 세가지 질환이 만성기침원인의 86%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어요. 참고로 만성기침은 두가지 질환이 복합적으로 겹치는 경우가 약 20%, 세가지 질환이 겸해있는 경우가 3%를 차지합니다. 
 
이는 비흡연자와 흡연자로 구분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대요. 흡연자 같은 경우에는 만성 기관지염이 만성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만성 기관지염은 대개 하루에 한 갑씩 20년 이상 흡연을 지속적으로 한 사람에게 발생하며 보통 가래를 통반하는게 특징인대요. 호흡곤란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비흡연자의 경우는 어떨까요? 비흡연자는 위에서 언급했던 후비루와 천식, 위식도 역류 등의 세가지가 만성기침의 발생원인 중 9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후비루는 가장 흔한 만성기침의 원인으로 콧물이나 가래배출곤란등의 증상을 호소해요. 천식은 우리가 잘 알다시피, 반복적인 천명음(쌕쌕거림)이나 호흡곤란등이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주로 소아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구요. 위식도역류는 윗배가 쓰리거나 신물이 올라오는 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 만성기침 예방법


서글픈(?) 이야기지만 만성기침에는 특별한 예방책이 없다고 합니다. 흡연에 의한 만성기관지염이라면 조기에 금연을 함으로써 예방이 가능하다고 해요. 하지만 만성기침에는 딱 떨어지는 결론이 없는게 지금의 현실입니다. 위에서 언급해드렸던것처럼 만성기침은 원인과 증상을 잘파악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해요. 설사 일반 감기약을 먹고 증상이 나아졌다고 해도 원인까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니까, 3주 이상 기침이 오래간다면 꼭 전문의와 상의하고 적절한 검사를 받는 것, 잊지마세요~!!


만성기침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해소되셨나요?
만성기침을 예방할수 있는 방법이 딱히 없다는게 조금은 아쉽지만, 평소 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꾸준히 운동을 한다거나 기관지에 좋은 차를 마셔주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무쪼록 추워진 날씨만큼 건강관리 잘하셔서 즐거운 11월 맞이하시길 바랄게요!

그럼 오지라퍼는 여기서 물러가보겠습니다.
다음에도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건강 정보로 찾아올게요.
지금까지 오지라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