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화제만발 가족여러분! 오지라퍼입니다 ^^
혹시 메니에르병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현기증과 함께 청력이 저하되는 이 병은 최근 여성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메니에르병에 대해 상세히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여성분들은 특히 더 집중해 주셔야 합니다~!


# 메니에르병이란?


메니에르병은 현기증과 청력저하, 이명(귀울림), 귀가 꽉 찬 느낌의 이 충만감 등의 증상이 동시에 발현되는 질병입니다. 아직까지도 그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귀 속에서 평형 기능을 담당하는 달팽이관에 문제가 생겨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메니에르병 환자들이 가장 고통스럽게 느끼는 것도 바로 이 반복적인 어지럼증인데요. 이 부분은 다행히, 대부분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난청의 경우, 완치는 힘들어도 회복 가능성이 있구요. 이처럼 메니에르병은 급성 현기증을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내이 질환이랍니다.


# 메니에르병의 원인과 증상

 


메니에르병 발병 초기에는 난청이 시작되는데요. 난청은 그 정도가 변할 수 있으며 이는 메니에르병의 특징적인 증상이기도 합니다. 이후 병이 계속 진행되다보면 고음역에서 청력 소실이 발생하구요. 이처럼 난청은 가장 흔한 증상으로 초기에는 한쪽 귀에서만 나타나지만 병이 진행되면 20~50% 정도의 환자에게서 양쪽 귀에 모두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초기에 회전성 현기증은 격렬한 증상으로 나타나고 오심과 구토를 동반하며 짧게는 20~30분 내지 길게는 수시간 동안 지속되기도 해요.


이명의 정도는 난청의 정도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으며 귀에 무엇이 꽉 차 있는 듯한 이 충만감은 발작의 신호로서도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이 증상은 환자의 약 절반 정도에서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두통, 뒷목 강직,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어요. 

메니에르병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확하게 알려진바 없지만 내림프액의 흡수 장애로 내림프 수종이 생겨서 발병하기도 하고, 알레르기가 원인이 된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또 아직 명확하진 않지만 여성의 경우 월경 주기와 관계가 있다는 임상 실험 결과를 통해, 스트레스 호르몬이 메니에르병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도 추측됩니다.


# 메니에르병 예방법

메니에르병에 대한 근본적인 예방법은 없지만 먼저,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해요. 아무래도 저염식 식단이 좋겠죠? 또 술과 담배는 절대적으로 금해야 하며 커피나 녹차, 콜라, 초콜렛 등 카페인이 들어있는 식품도 피하도록 합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를 회피하고 충분한 수면과 적당한 운동을 하게 되면 메니에르병을 어느 정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무엇보다 메니에르병을 유발하는 생활습관을 버리고 개선하는 것 또한 필수입니다!  


메니에르병은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은 개선하면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노력하는게 중요하겠어요. 조금이라도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셔서 전문의와 상의하도록 하세요~ 혼자서 끙끙 앓지 마시구요!

그럼 오지라퍼는 다음번에 더 유익한 건강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오지라퍼였습니다, 활기찬 월요일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