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안녕하세요~ 여러분! 화제만발 공식 지킴이 오지라퍼입니다 ^^
이번주에 휴가 떠나시는 분들 많으시죠? 여름엔 뭐니뭐니해도 물놀이 만한 바캉스가 없을거예요. 하지만 눈이 안좋은 분들이라면 조금 민감할 수 있는 사항이 하나 있어요. 바로 콘택트렌즈 착용입니다! 안경을 쓰자니 불편하고 그렇다고 벗자니 안보이고... 결국엔 렌즈 착용을 하고 물놀이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걱정스러운 분들을 위해 오지라퍼가 물놀이시 콘택트렌즈 착용과 관련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가시아메바

눈병 바이러스는 높은 온도를 좋아한다고 해요. 여름철에는 유행성 결막염, 바이러스성 결막염 등 각종 눈병이 창궐하는데다 높아진 습도 때문에 콘택트렌즈 부작용도 많아지며, 에어컨 사용으로 안구건조증이 더 심해집니다. 바이러스는 외부에서 24시간 동안 생존하는데, 눈병 환자가 눈을 비빈 후 그 손이 접촉한 물건등을 만지게 되면 감염되기 쉬워요. 게다가 전염성 눈병은 심한 각막염을 일으켜 시력 저하와 함께 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강남조은눈안과 김준헌 원장은 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눈병에 더 취약하다고 말합니다. "렌즈 사용자가 물놀이할 때 특히 조심해야 할 균이 바로 가시아메바(아칸트아메바) 결막염입니다. 바닷가나 계곡, 강뿐 아니라 수영장에도 있는데 렌즈 보존액 등 소독된 물에서도 살아남고 여간해서는 잘 죽지도 않습니다." 가시아메바는 감염 가능성이 높고 잘 발견되지 않으며, 항생제도 듣지 않아요.

일단 감염되면 극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심한 경우 실명을 하기도 해요. 또 렌즈 속 오염 물질로 각막염 감염이나 각막 궤양, 흉터나 영구적인 시력 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콘텍트 렌즈 사용자 분들이라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어요~
 

# 수건을 따로 쓰는 것만으로는 부족!

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건만 따로 쓰면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답니다. 수건 외에 손으로 만지는 모든 물건은 감염 위험성이 있으므로 눈병에 걸렸다고 여겨지거나, 눈병 환자의 수건 등 오염된 물건을 만졌다고 생각되면 손부터 씻어야 하는 게 우선입니다. 대부분 이를 인지하지 못한 채 자신의 눈을 만지기 때문에 눈병에 감염되는 거예요~!

렌즈를 상온에 오래 놔두면 세균이 번식하게 되는데 이렇게 세균이 번식한 렌즈를 재착용하거나 소독이 잘 안 된 렌즈 케이스를 사용하는 것도 렌즈 부작용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특히 여름철은 습도가 높기 때문에 렌즈 케이스 역시 매일 보존액을 바꾸고 세척한 뒤 완전히 말려야 하는데요. 2주~한 달에 한 번씩은 교체하는 것이 좋으며 소프트 렌즈의 경우엔 6개월에 한 번씩 교체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TIP 1. 어두운 선글라스와 스모키 화장은 No


대부분의 사람들은 선글라스의 컬러가 진할수록 자외선 차단이 더 잘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건 잘못된 생각이에요~ 색깔이 어두워질수록 동공이 더 커져 빛을 많이 빨아들이기 때문이죠. 이 때문에 여름철에는 중간 정도 컬러의 선글라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여성의 경우 메이크업 전에 렌즈를 착용하고, 클렌징은 반드시 렌즈를 제거한 후 해야 합니다. 렌즈에 유분이 많은 메이크업 물질이 닿으면 세척이 어려운 데다 아이라인과 마스카라 등 진한 스모키 메이크업을 지우는 과정에서 눈을 비비게 되면 감염 위험성이 커지기 때문이에요~!

TIP 2. 물놀이 전 당일 라식 수술, 괜찮을까? 
 

물놀이 시 렌즈 착용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당일 라식 수술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전에 검사하고 오후에 바로 수술을 하는 것이죠. 강남조은눈안과 김준헌 원장은 "일상생활에는 무리가 없지만 수영장에는 3주 정도 후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이 들어가는 것 자체보다는 물을 빼내려 눈을 세게 비비는 것이 문제죠."라고 말합니다. 수술 후 진한 아이 메이크업을 하는 것 역시 금물이에요. 눈 주위의 화장품 자체보다는 이를 지우기 위해 클렌징 시 눈 주위를 세게 자극하는 것이 문제가 되기 때문이죠.


더 자세한 내용이 보고싶으시다면 소셜 웹진in 8월호에서 확인해 보세요!


▶ 소셜 웹진in 8월호 '콘택트렌즈 착용하고 물놀이해도 될까요?'




역시 렌즈는 주의해야 하는 것들이 정말 많은 것 같아요. 흑흑.
불편하시더라도 물놀이 시에는 렌즈를 잠깐 빼놓거나 안경을 쓰는 게 눈 건강에 더 좋을 수 있겠어요.
렌즈통 세척과 보존액 관리도 철저하게 해주는게 잊지 마시구요~! 

그럼 오지라퍼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즐겁고 편안한 월요일 보내세요.  
지금까지 화제만발 안주인 오지라퍼였습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