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겨울철 운전을 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눈∙비가 내린 노면이 차가운 기온에 얼어붙기 때문에 겨울에는 사고 위험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삼성화재가 준비했습니다. 겨울철 도로 위에서 자주 발생되는 비상상황과 그에 알맞은 대처방법,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시죠! :)





▶노면의 상태가 사고의 결과를 바꾼다?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센터에서 발표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5년간 노면 상태별 교통사고 발생 현황’에 따르면 건조한 노면에서는 사고 1,000건당 사망자 수가 19.8명인 반면 젖거나 습기가 가득한 노면에서는 28.6명, 결빙이나 서리가 낀 노면에서는 34.8명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겨울에는 눈이나 비가 내리면 노면이 얼어붙으면서 평소보다 제동거리가 길어지기 때문에 사고 위험이 훨씬 높아지는데요. 운전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미끄러짐으로 인한 중앙선 침범 사고나 도로 상의 가드레일 또는 앞 차와의 추돌 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안전 수칙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겠죠. 이번엔 실제 사례를 통해 노면의 상태가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사례1) 눈이 내려 노면이 얼어붙은 이차선 도로




지난밤 내린 눈으로 노면에 살얼음이 낀 상황인데요. 옆 차선에서 주행하던 차량이 갑자기 앞으로 끼어들면서 예상치 못한 추돌사고가 발생하고 말았습니다. 운전자의 자의와 상관없이 일어난 사고라 가해 차량, 피해 차량 모두 적잖이 놀라지 않을 수 없는 안타까운 사고인데요.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타이어체인, 손전등, 눈 주걱 등 월동준비는 필수라는 사실!



▶사례2) 눈이 쌓여 차선 분간이 어려운 터널 주변




터널 출구를 향해 주행을 하고 있는 앞 차량. 터널 출구 밖으로 나가자마자 반대편 차선에서 터널 안으로 주행하던 차량과 추돌사고가 발생했는데요. 도로 위에 눈이 쌓여 차선의 구분의 어려운 상황이라 우회전을 하면서 꺾는 각도가 커져 반대편 차선에서 주행하던 차량과 부딪히는 돌발 상황이 발생하게 됐습니다.


뒤따르던 차량의 운전자처럼 터널 입구나, 출구 등 겨울철 햇빛이 잘 닿지 않아 얼음이 두껍게 얼거나 눈이 많이 쌓이는 지역에선 더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례3) 비가 내리는 겨울철 야간의 고속도로




비가 세차게 내리는 야간의 고속도로 위 블랙박스 영상의 주인공인 차량이 속도를 내면서 빠르게 질주하고 있는데요. 갑자기 차선을 오른쪽 변경하며 고속도로 출구로 진입을 시도했지만 주행속도와 노면의 습기로 인해 차체가 미끄러지면서 흡수 시설과 그만 충돌을 일으키며 큰 사고로 이어졌습니다.


젖은 도로는 마찰계수가 낮아 건조한 노면보다 훨씬 미끄럽기 때문에 운전자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일반 도로에 비행 주행속도가 가속되기 쉬운 고속도로라면 사고 위험이 배가 된다는 사실도 기억해주세요.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한 운전자 수칙


앞에서 겨울철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 유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렇게 예기치 못한 상황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운전자가 지켜야 할 수칙들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안전 수칙 첫 번째는 눈이나 비가 내릴 때는 밤이 아닌 낮에도 꼭 전조등을 켜고 규정속도보다 20~50% 이상 감속 운행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눈이 쌓이거나 얼음이 얼어서 노면의 상태가 고르지 않기 때문에 전조등을 켜고 앞 차, 뒤 차와의 충분한 안전거리와 시야를 확보한 상태에서 평소보다 속도를 줄여서 운행해야 혹시 모를 사고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두 번째는 가속페달과 핸들은 부드럽게 조작하고 갑작스러운 기어 변속이나 브레이크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눈이 쌓인 도로나 얼어있는 노면에서 급하게 가속페달을 밟게 되면 타이어가 헛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앞 바퀴를 직진 정렬로 만든 상태에서 기어를 2단에 넣고 가속 페달을 서서히 밟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사실. 또한 차간 안전거리를 유지한 상태에서 서행하는 것이 최고의 방어운전임을 명심 또 명심해야겠습니다. 



(출처: 삼성교통문화안전연구소)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