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일교차가 점점 심해지더니 10월에 접어들면서 부쩍 날씨가 쌀쌀해졌습니다. 완연했던 가을도 이제 겨울을 준비하는 느낌이 드는데요. 늦가을과 함께 우리를 찾아오는 불청객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예방접종은 필수죠. 질병관리본부는 생후 6개월~만 12세 어린이 563만 명과 65세 이상 노인 753만 명 등 총 1,326만 명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시작했습니다.


독감 예방을 위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에 앞서 꼭 지켜야 하는 생활 속 간단하지만 확실한 예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손씻기’입니다. 손을 자주, 꼼꼼하게 씻는 사람이 독감은 물론 각종 질병에 덜 걸린다는 연구 결과도 있답니다. 




한 국제 의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국 성인 2만여 명을 3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올바른 방법으로 손을 자주 씻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감염 질환에 걸리는 비율이 15~25%가량 낮았습니다. 2011년부터 3년간 영국의 성인 2만 66명을 대상으로 이번 실험을 진행한 사우샘프턴대 폴 리틀 교수는 “손씻기는 감기는 물론, 신종플루와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 식중독과 설사와 같은 소화기계 질환 등에 있어 탁월한 효과를 나타냈다”고 전했습니다.


손만 제대로 씻어도 질병에 걸릴 확률을 25%나 낮출 수 있다니! 손씻기의 위력이 대단한데요. 그렇다면 과연, 우리는 손을 제대로 잘 씻고 있을까요?


질병관리본부가 지난 2016년 발표한 ‘손씻기 실태조사’에 따르면, ‘흐르는 물에 비누를 사용해 30초 이상’ 씻는 올바른 손씻기를 실천하는 우리 국민은 41.4%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2014년 29.5%에 비해서는 12%나 증가한 수치이기는 하지만, 뉴질랜드(72%), 영국(52%), 네덜란드(50%), 미국(49%) 등과 비교하면 여전히 낮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매년 10월 15일을 ‘세계 손씻기의 날(Global Handwashing Day)’로 지정, 2008년부터 매년 전 지구적인 캠페인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통계에 따르면 매일 2,000여 명이 넘는 어린이들이 감기, 설사 등 각종 감염 질환으로 목숨을 잃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질병관리본부가 올바른 손씻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2014년에는 아프리카 등 손씻기를 위한 인프라 구축이 미비한 지역 어린이들을 돕기 위한 ‘손씻기 릴레이’도 진행되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가장 경제적이며 효과적인 감염 예방법인 올바른 손씻기. 그럼, 언제 어떻게 씻으면 되는지 알아볼까요? 


이때는 꼭 손 씻어야 해요!


□ 대소변을 본 후

 외출에서 돌아온 직후 

 재채기를 할 때 손으로 가렸다면 꼭 씻기

 애완동물 만진 후 

 음식물을 먹거나 요리하기 전

 돈을 만진 후

 상처를 만진 후 

 콘택트렌즈를 끼거나 빼기 전

 책이나 컴퓨터를 만진 후 


참, 온종일 손에서 놓지 않고 스마트폰 사용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미국 애리조나대학에서 2012년 스마트폰의 표면 위생상태를 살피는 연구를 한 결과, 화장실 변기보다 10배나 많은 박테리아가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대장균, 연쇄상구균, 행색포도상구균 등 치명적인 박테리아가 스마트폰에 서식하고 있다는 사실! 위생을 위해 화장실에는 스마트폰 들고 가지 않고, 틈날 때마다 화장지, 물티슈 등을 이용해 스마트폰 닦아주기도 잊지 마세요. 



▶올바른 손씻기, 어떻게 씻으면 되나요?

 


손에 있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기생충 등을 없애기 위해서는 적당량의 물과 비누, 손세정제 등을 사용해 ‘올바른 손씻기 6단계’를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손을 씻을 때 물만 사용해서 손을 씻으면 세균 감소 효과가 현저하게 떨어질 수 있다고 하니 꼭 비누나 손세정제를 이용해주세요. 


독감이나 눈병이 유행하면 대대적인 손씻기 열풍이 불지만, 막상 사태가 진정되고 나면 손씻기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없지 않은데요. 올바른 손씻기를 통해 우리 모두의 건강을 스스로 챙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건강한 생활, 삼성화재 NEWS가 응원합니다!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