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과연 잘 해낼 수 있을까?’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설레는 마음과 함께 막연한 두려움도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낯선 분야에서 그저 열심히 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건 그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빠른 길을 알려주는 안내자를 만나는 게 아닐까요?


삼성화재에는 매월 RC로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수백 명씩 찾아오는데요. 이들을 어엿한 RC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RC 인큐베이터’가 있습니다. 바로 전국의 삼성화재 지역단마다 자리하고 있는 ‘육성지점’입니다.


 


‘육성지점’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삼성화재 RC로 시작하려는 분들이 보험업에 대한 ‘어렵고 막막하고 두려운’ 마음을 떨치고, 국내 최고 손해보험사인 삼성화재 RC로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곳입니다. 


보험 영업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보험업에 대한 이해, 다양한 보험 상품과 서비스, 더 나아가 금융 전반에 대한 지식과 보험 컨설팅 역량, 영업에 필요한 노하우 등이 필요합니다. RC에게 꼭 필요한 기초 교육과 소양을 배울 수 있는 곳이 삼성화재 육성지점이랍니다. 막 RC가 된 새내기부터 최대 12개월 경력의 신인 RC들은 각 지역단의 육성지점에 모여 육성지점장과 육성코치의 다양한 교육과 실습을 통해 이같은 역량을 갖추어 나갑니다.


그럼, 육성지점을 직접 찾아가 새내기 RC들이 전문성을 갖춰가는 교육 현장과 함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해요. :)


 


지난 6월 말, 오전 9시에 찾아간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삼성화재 송파지역단 육성지점에서는 장선영 육성지점장이 신상품 이해에 필요한 지식을 교육하고 있었습니다. 송파지역단 육성지점은 삼성화재의 여러 육성지점들 중에서도 우수한 지점으로 꼽히고 있지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삼성화재는 지역단마다 육성지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신인 RC가 단순히 상품 정보를 외워 판매하고 마는 게 아니라, 어려울 때 힘이 되는 보험의 가치에 기반해 보험영업에서 보람을 얻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취재진이 찾아간 이날도, 장선영 육성지점장의 아침 ‘정보미팅’이 끝난 후 2~3차월 RC들, 6차월 이내의 RC들, 또 각 지점에서 활동 중인 12차월 이하 RC들이 주제별 학습팀에 참석하느라 각 회의실들을 가득 메우고 있었습니다.


매월 연령, 직업, 배경 등이 다양한 분들이 RC가 되려고 삼성화재의 문을 두드리는데요. 같은 시기에 RC로 활동을 시작한 이들은 같은 기수(동기)가 되어 함께 교육을 받습니다. 같은 목표를 가진 동기들간 경험치 차이를 줄이고, 함께 성장을 북돋우는 분위기가 조성되죠.


 


보험영업에 뛰어들면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줄이기 위해 삼성화재는 어떤 커리큘럼으로 신인 RC를 양성할까요? 


“요즘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들이 거의 없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새로 보험에 가입할 사람이 줄어드는 건 아닐까요? 그만큼 보험시장의 전망이 없는 게 아닐까요?”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많은 고객들이 예전에 보험에 가입했지만 어떤 내용으로 가입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는 ‘암보험’에 가입했으면서 ‘난 보험 있으니까 괜찮아’하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고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보험제도가 바뀌면서 과거에 보장해주지 않던 영역을 새롭게 보장하는 상품이 출시되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들은 고객이 보험설계사에게 지속적으로 정보를 요구하지 않는 이상, 알기가 어렵죠.


삼성화재는 보험업 전반에 대한 교육과 함께 고객의 기존 보험계약을 컨설팅하는 역량을 매우 중요하게 다룹니다. 기존 보험 증권을 분석하여 필요한 보장이 제대로 갖추어져 있는지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기존 보장을 조정하고 새로운 보험 상품을 통해 최적의 보장 컨설팅을 제안할 수 있게 하는 것이죠.


또, 보험상품은 한 번 가입하고 끝나는 상품이 아니다 보니, 회사의 체계적인 영업지원시스템을 활용해서 기존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계약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합니다. 여기서 만족하는 고객은 새로운 고객을 RC에게 소개해 주면서 시장 발굴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되지요. 


보험 컨설팅과 고객 관리, 시장 발굴을 지속적으로 연구, 실행하고, 피드백을 통해 또 다시 배워나가는 실전 트레이닝, 이를 통해 삼성화재 RC들이 날마다 성장하게 됩니다.


 


이처럼 보험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일단 삼성화재에 발을 들여놓으면 체계적인 교육과 시장 발굴 및 영업지원시스템을 익혀나갈 수 있습니다. 신인 RC로서 확고한 의지와 성실함만 가지면 든든한 지원 속에서 일에 전념할 수 있지요.


삼성화재 RC의 멋지고 당당한 모습을 보면서 ‘나도 한 번 해볼까’ 하셨던 분들, 그렇지만 막연하게 두려움을 가졌던 분들이라면 송파육성지점에서 보듯, 삼성화재의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육시스템을 믿고 삼성화재의 문을 두드려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한편, 신인 RC의 성장에는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이들을 꾸준히 살피며 지원하는 육성지점장과 육성코치의 세심한 코칭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송파육성지점의 장선영 지점장, 박미희∙이지은 육성코치, 그리고 실제 이곳에서 전문성을 갖춘 RC로 성장중인 김채은∙김미화 신인 RC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 송파육성지점 장선영 지점장 인터뷰 *


Q. 육성지점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장선영 지점장: 육성지점의 목표는 영업 성과보다는 ‘RC 양성’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어요. 시대에 따라 삶의 방식도 바뀌고, 이에 맞춰 보험도 변화하는데요. 육성지점은 누구나 삼성화재의 보험 상품과 시스템 등을 잘 숙지하고, 고객 관리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기초부터 차근차근 교육해 드립니다. 육성지점을 통해 뿌리가 튼튼한 RC로 거듭나는 것이죠.

 


Q. 송파육성지점에서 특히 공들이고 있는 교육은 어떤 것인가요? 


장선영 지점장: 보통 신인 RC 3차월까지는 주위 지인들 영업을 하게 되는데요. 그 이후부터는 시장 발굴이 점점 중요해집니다. 이중 시장발굴에 어려움을 겪는 RC들 중에 원하는 분들과 함께 매주 요일을 정해 개척 활동을 합니다. 주위 지역을 다니면서 RC로서 ‘나’를 알리는 거지요. 개척활동의 포인트는 '꾸준함'이에요. 성실하게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어 나가면 반드시 결과가 따른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필요한 정규 교육은 물론, RC들 수준에 따라 필요한 역량을 보강하는 다양한 학습팀도 함께 운영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상품 설계 학습 등은 필요한 경우 1대 1로 육성코치가 붙는 등 밀도 있게 진행하니 누구나 따라올 수 있습니다. 

 


Q. 송파 육성지점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장선영 지점장: 올해 송파육성지점의 목표는 더 많은 신인 RC를 삼성화재 RC로 키우는 것입니다.이런 목표를 세운 이유는 우리 육성지점에 대한 자부심 때문이에요. 송파육성지점은 신인 RC를 위한 모든 것이 갖춰진 곳입니다.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베테랑 코치들이 신인 RC의 성장을 지원하는 만반의 준비가 돼 있죠. ‘사람’에 대한 비전이 큰 육성지점에서 함께 동고동락하며 멋진 RC로 성장하고 싶은 분들을 기다립니다.



 


* 송파육성지점 박미희∙이지은 육성코치 인터뷰 *


Q. ‘육성코치’의 역할과 업무는 무엇인가요?


박미희 육성코치: 육성코치는 고객 DB관리, 상품학습, 차월별 특화교육 등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신인 RC의 영업/고객 관리 능력을 높여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 발굴 및 영업 노하우를 공유하고, 신인RC의 지원 요청이 있을 경우 고객 방문에 동행해서 코칭하기도 합니다.

 


Q. 신인 RC들에게 중점적으로 코칭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박미희 육성코치: 보험 영업을 하다보면, 현재 판매하고 있지는 않지만 예전에 고객들이 많이 가입해 둔 상품 지식들이 필요할 때가 많아요. 고객들의 보험증권 분석시에 특히 그렇습니다. 그래서 우리 회사나 다른 회사의 예전 보험상품을 공부하는 것도 많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인 RC는 '고객'과 관계 맺는 게 무척 중요합니다. 고객에게 안부 전화를 하고 만날 약속을 잡으면, 빈손으로 가지 않고 자그마한 선물과 자필 편지 등을 추천하지요. 거창하지 않아도 정성스러운 포장으로 마음을 전하는 겁니다. 처음엔 특별할 것 없다고 여기던 분들도 매달 꾸준히 찾아뵙다 보면 그 정성을 느낀답니다.


이지은 육성코치: ‘보장컨설팅’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기계약을 제대로 분석하는 것인데요. 우선 본인이 보험을 잘 알아야 하고, 여기에 자신감을 더해 전달하라고 말씀드립니다. 또 반드시 나와 내 가족의 보험을 먼저 분석하고 설계하게 합니다. 내게 제일 소중한 사람들의 보험을 컨설팅해보면서 고객 입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보다 적합한 보장을 제안할 수 있게 되죠. 

 


Q. 육성코치로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였나요?


박미희 육성코치: 한 신인 RC가 영업을 잘 하고 싶은데, 아는 사람들이 거의 없어 막막하다고 도움을 청해 오셨어요. 그분과 함께 매주 한 번 아파트 상가를 돌며 개척 활동에 정성을 들이고, 드디어 계약을 성사해 낸 날, 내 일처럼 기뻤습니다. 신인 RC가 도움을 요청할 때 제가 손을 내밀고, 그들의 성장에 함께 할 때 그 보람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어요. 


이지은 육성코치: 아무것도 모른 채 들어와서 저에게 교육받았던 신인 RC가 스스로 계약 분석을 하고, 고객의 신뢰를 얻어 새로운 고객을 소개받고 있다는 소식을 들었어요. 더 이상 제 도움 없이도 보험 전문가로서 스스로 우뚝 선 거죠. 이런 RC들을 볼 때 정말 뿌듯합니다. 

 


Q. 시작을 두려워하는 예비 RC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이지은 육성코치: 보험은 낯선 분야일 뿐, 어렵지 않습니다. 보험 지식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며 배워가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지요. ‘성실함’만 갖추고 계시면 됩니다. 회사에서 이끄는 학습 과정에 성실하게 임한다면 누구라도 훈련을 통해 끊임없이 성장할 수 있는 곳이 육성지점이고, 여러분을 돕는 훌륭한 육성지점장과 육성코치가 있기 때문이지요. 열두 달 교육 과정을 마친 뒤 신인 RC를 졸업할 땐 멋진 손해보험전문가, RC로 성장한 여러분 자신을 만날 수 있을 거예요.




* 송파육성지점 김채은∙김미화 신인 RC 인터뷰 *


Q. 삼성화재 RC로 도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김채은 RC(11차월): 이전에 다른 직종에 종사하다가 잠깐 일을 쉬게 되었는데요. 다시 일하려고 찾아보니, 보험업이 제 나이에 도전하기 좋은 직업이더라고요. 시간적 여유도 있고, 노력한 만큼 소득도 얻을 수 있고요.


김미화 RC(10차월): 살다 보니 ‘보험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 됐어요. 좋은 보험이 있으면 삶이 달라지는 것처럼, 저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좋은 보험을 알려주는 사람이 되고 싶었어요. 특히 제가 만난 ‘삼성화재 RC’들의 자신감 있는 모습에 반해 도전하게 됐습니다.

 


Q. 육성지점에서 진행된 교육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게 있다면? 


김채은 RC: 전 보험의 ‘보’자도 몰랐던 ‘보알못’이었는데요. 육성지점에서 기초부터 하나하나 체계적으로 가르쳐주셔서 어려움 없이 RC를 시작할 수 있었어요. 특히 1, 2차월 때 고객들의 보험증권을 분석하는 법을 배우며 보험의 기초를 쌓았습니다. 


김미화 RC: 고객과 가까운 관계가 되어야 보험 상품에 대해서도 진정성 있게 전해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고객관리 방법 배운 걸 활용해 고객을 만날 때 근황이나 건강, 고민거리 등을 나누면서 친구가 되려고 노력해요.

 


Q. 처음 RC로 활동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할 수 있었나요?


김채은 RC: 처음에는 고객을 찾는 데 어려움이 많았어요. 하지만 회사에서 제공하는 기존 고객 리스트가 큰 도움이 됐습니다. 육성지점에서 고객 발굴부터 방문, 체결까지 체계적으로 교육해 준 것도 좋았고요. 


김미화 RC: 저는 중국 교포 출신인데, 아무리 한국에서 오래 살았어도 중국 교포 특유의 억양이 있다 보니 좀 힘들 때가 종종 있었습니다. 그래서 고객들을 만날 때 오히려 더 긴장하고 더 열심히 준비하게 되었죠. 반대로 중국 교포로서 좋은 점이 있다면, 같은 중국 교포 고객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어 고객들이 저를 편하게 대하고 신뢰를 쌓을 수 있다는 점이에요.

 


Q. 마지막으로, 삼성화재 RC로서 앞으로의 포부를 밝힌다면?


김채은 RC: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RC가 되고 싶습니다. 새로운 고객을 소개받거나 개척 영업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저를 잘 모르는 분들에게 믿음을 갖게 하는 것이 목표예요.


김미화 RC: 제가 기존 RC들을 보면서 멋있다, 대단하다, 자신감 넘친다고 느꼈던 것처럼 저도 누군가에게 그런 선배 RC가 되고 싶어요. 또한, 고객들에게는 믿음을 주고 진심으로 다가가는 RC가 되고 싶습니다.


이제 막 첫발을 내디딘 신인 RC가 멋진 RC로 우뚝 설수 있도록 탄탄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곳, 육성지점! 시작은 누구에게나 두려운 법이지만, 곁에서 함께하는 이가 있다면 포기하지 않고 달려갈 수 있겠죠? 앞으로도 전국의 신인 RC와 동행하는 육성지점을 위해 한마음으로 응원하겠습니다. :)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