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봄기운이 완연한 요즘, ‘미세먼지’는 빠질 수 없는 단골 이야깃거리입니다. ‘오늘 미세먼지가 심하더라’, ‘다음 주에 황사가 찾아온다더라’ 등 일기예보에 대한 관심도 대단하지요. 쾌청한 하늘을 보이다가도 대기질이 급격히 나빠지는 경우가 있어, 하루도 방심할 수 없게 되었어요. 

 

황사와 미세먼지의 폭격 속에서 우리 가족의 건강을 지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가장 기본적인 대비책, 마스크부터 점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작은 마스크 하나도 구입부터 착용까지 세세하게 체크해야 한답니다. 지금부터 삼성화재가 알려드리는 ‘올바른 마스크 구입요령과 착용법’을 통해 건강하게 봄을 나시길 바랍니다. :)

 

 

▶건강을 해치는 작은 미세먼지

 

미세먼지는 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먼저, 미세먼지와 직접 접촉하는 피부와 눈, 코, 인후 점막에 물리적 자극을 일으킵니다. 코와 목은 마스크를 통해 보호할 수 있지만, 눈은 미세먼지에 고스란히 노출되기 때문에 더 치명적일 수 있어요. 봄철 건조한 날씨에 안구건조증 증상까지 겹치면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또한, 미세먼지는 호흡기와 혈관을 통해 신체 곳곳에 영향을 줍니다. 특히 어린이, 노인, 임산부와 호흡기질환, 심뇌혈관질환, 천식 등의 기저질환자는 더욱 건강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보건용 마스크 제대로 구입하기

 

질병관리본부는 미세먼지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라고 당부합니다. 그러므로 예보를 주기적으로 확인해 미세먼지 농도가 나쁠 때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외출이 필요한 경우 꼭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데요. 어떤 마스크를 착용해야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을까요?

 

 

 

마스크를 고를 때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의 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해보세요. 식약처에서 의약외품으로 허가한 보건용 마스크에는 ‘KF+숫자’ 표시가 붙어 있는데요. ‘KF(Korea Filter)’란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수치로, ‘KF80’은 평균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80% 이상 걸러내고, ‘KF94’, ‘KF99’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99% 이상 각각 걸러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효과가 크지만 호흡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본인의 호흡량과 황사∙미세먼지 발생 수준 등을 고려해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요즘 식약처 허가 없이 황사∙미세먼지 방지 마스크로 광고 및 판매되는 사례가 많다고 해요. 약국이나 편의점, 마트에서 마스크를 구입하는 경우, 제품 포장지에 ‘의약외품’과 KF80, KF94, KF99 표시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구매할 때는 해당 제품이 ‘보건용 마스크’로 허가된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해요.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식약처 허가를 받은 마스크를 구입했다면 올바르게 착용해야겠지요? 미세먼지가 들어올 틈이 없게끔 최대한 얼굴에 밀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그림을 통해 마스크 착용법을 알아두세요. :)

 

 

 

▶마스크 사용 시 주의사항

 


보건용 마스크는 세탁하거나 재사용하면 안 돼요. 세탁 시 모양이 변형되어 기능을 유지할 수 없고, 한 번 사용한 제품은 유해물질에 오염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또, 마스크가 불편하다고 수건이나 휴지 등으로 덧댄 후 사용한다면, 밀착력이 감소해 차단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어린이, 노약자, 임산부, 호흡기∙심혈관질환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나서 호흡곤란, 두통 등과 같이 불편감이 느껴지면 바로 마스크를 벗어주세요. 특히 호흡기질환자의 경우, 의사와 상의 후 보건용 마스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마스크, 그냥~ 대충 쓰지!” 하고 무심코 지나친다면 마스크를 쓰는 것조차 헛된 노력이 될 수도 있어요. 마스크를 고르는 것부터 착용하고 벗는 순간까지 꼼꼼히 따져보는 습관이 중요해요. 다름 아닌 나와 우리 가족의 건강이 달린 일이니까요! :)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