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느닷없는 한파로 전국이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다행히 주말에 점차 기온이 회복된다고 하지만, 1분 1초를 1시간처럼 느끼게 하는 추위 앞에선 너무 먼 이야기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짧은 거리를 이동할 때도 차량을 이용하는 분들이 부쩍 늘어난 느낌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자동차도 사람만큼 추위를 탄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영화 속 말하는 자동차처럼 의사표현을 하진 못하지만, 여러 증상이 누적되면 몸져눕고 마는 건 사람과 똑같습니다. 소중한 자동차가 몸살을 앓는 일 없도록, 애니카랜드 광주 봉선점의 이대호 대표에게 각 증상별 진단 및 해결법을 들어보겠습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차량 내 모든 기기에 전기를 공급하는 ‘심장’입니다. 그런데 겨울철이 되면 유독 배터리가 방전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기온이 낮아지면 배터리의 화학작용이 원활하지 못해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배터리 보온을 위해 옷가지를 끼워넣는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하면 보온 효과는 있겠지만 자칫 엔진룸의 다른 장치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대신에 배터리 체결 상태나 부식 부분을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정비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단자 등이 제대로 체결되지 않았을 경우 방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배터리 성능이 떨어진 것 같다면 조금이라도 움직이는 단자는 모두 공구로 단단히 조여보는 건 어떨까요. 

 

 

 

스노우 체인은 겨울철 눈이나 도로가 얼었을 때 차량 바퀴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돕는 제품입니다. 눈길에선 든든하지만 평지에서 사용하면 빠르게 마모되고 운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눈길이나 빙판길을 벗어나면 즉시 스노우 체인을 탈착해야 합니다.

 

 

 

블랙박스는 모델에 따라 시동을 끈 후에도 여전히 전원이 유지되는 유형이 있습니다. 이 경우 주차 중 생길 수 있는 사고를 대비할 수 있지만, 오랜 시간 시동을 걸지 않고 방치했다간 배터리를 방전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배터리가 방전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가급적 시동을 끄면 전원이 차단될 수 있도록 하고, 여의치 않다면 세이브 기능을 추가해 배터리 소모를 줄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차량이 출고될 때 냉각수는 기본적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후에도 잘 증발하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를 관리할 때 냉각수 관리는 무심코 넘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냉각수의 부동액도 시간이 지나며 변질될 확률이 커지기 때문에, 종종 천이나 휴지를 넣어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묻어나는 색이 녹색 이외의 색이라면 변질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스노우 체인 대용으로 사용되는 윈터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둘을 나란히 놓고 보면 바로 그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윈터타이어가 일반 타이어에 비해 홈이 많이 파여진 게 보이시죠? 바퀴 트레드가 눈을 움켜쥐듯 바닥에 닿으면서 운행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팁 하나 더! 2륜 구동 차량에 윈터타이어를 체결하실 땐 4바퀴에 모두 체결하면 좋겠지만, 타이어 보관의 문제나 비용 등의 부담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차량의 구동 바퀴가 전륜이냐 후륜이냐에 따라 구동축 바퀴에만 체결해도 됩니다.

 

 

 

 

추운 날씨에 와이퍼를 작동하면 와이퍼와 유리가 습기에 의해 얼어 붙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와이퍼를 작동할 경우 모터와 차유리, 와이퍼 모두에 손상이 갈 우려가 있습니다. 야외에서 주차하실 땐 되도록 와이퍼를 세워서 주차하셨다가 운행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렇지 못했을 경우에는 운행 전에 와이퍼를 한 번 세웠다가 운행하시면 됩니다. 

 

 

 

고객분들을 생각하며 항상 친절하고 정직하게 영업하는 애니카랜드 광주 봉선점과 함께 한 <애니카 오토레슨>! 다음 레슨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