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에 누워 재미있는 책을 보며 손톱이 노랗게 물들도록 귤을 까먹는 휴일. 상상만 해도 행복한 풍경이죠. 단, 날씨가 추울 경우 전제조건이 붙습니다. 전열 기구의 전원버튼을 눌러 나만의 따뜻한 보금자리를 만들 것!

 

전기 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하는 전열 기구는 뛰어난 편의성으로 널리 사랑 받는 겨울철 대표 상품입니다. 특히 누운 자리를 덥혀주는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는 방 전체의 온도를 올리는 보일러보다 난방비를 아낄 수 있어 나홀로족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죠. 하지만 편리함에 취해 부주의하게 사용하다 보면 겨울철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날씨가 더 추워지기 전에 우리 집 전열 기구가 안전하게 작동하고 있는지 삼성화재와 함께 점검해볼까요?

 

 

▶안전한 겨울철을 위한 전열 기구 점검 포인트

 

 

1) 사용 전에 작동 여부와 주변 환경 확인하기

 

보관 중이던 전열기구를 막 꺼냈다면 사용 전 반드시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해요. 전원 플러그가 휘었거나 전선 피복이 벗겨졌다면 즉시 새것으로 교체하거나 손상 부위에 절연테이프를 붙여 전류가 바깥으로 새나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열이 발생하는 부분에 먼지가 쌓여 있다면? 귀찮다고 방치하지 말고 꼭 제거해주세요. 먼지가 엉겨붙은 채로 사용하면 열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화재가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니까요. 또 전열 기구를 둘 자리를 정했다면 주위에 가연성, 인화성 물질이 있는지 점검해 화재 발생 시 불이 옮겨붙어 피해가 더욱 커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죠.   

 

 

 

2) 멀티탭 사용을 자제하고 외출할 때는 껐는지 확인하기

 

오랜 시간 전열 기구를 사용하다 보면 종종 끄는 걸 잊기 쉽습니다. 심지어 전원을 껐다 켜는 게 번거롭다는 이유로 계속 켜두는 분도 있는데요. 전열 기구는 오래 켜둘수록 과열로 인한 합선이 발생해 사고가 날 수 있으므로 지나치게 오래 켜두는 건 삼가야 합니다. 

 

전열 기구의 소비전력이 높다는 점도 문제가 됩니다. 여러 가전 제품을 동시에 쓰는 멀티탭에 플러그를 꽂아 사용할 경우 과부하로 인한 합선 사고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죠. 되도록 개별 콘센트에 연결하고, 부득이하게 멀티탭을 사용할 경우 멀티탭이 허용하는 전력 용량의 80%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누전 차단기가 제 때 작동될 수 있도록 평상시 점검을 게을리하지 말아야겠습니다.

 

 

 

3) 안전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하기

 

전열 기구에 전기 안전검사 인증을 받았다는 표식인 KS마크, Q마크, KC마크 등 안전 인증 마크가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제품 대부분이 테스트를 통과한 규격제품이겠지만, 간혹 저가 제품 중에선 안전검사를 통과하지 못한 제품도 발견되곤 하니까요. 이런 제품은 사용할 경우 안전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구매하지도, 사용하지도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거 하나면 추운 겨울도 OK. 전기장판, 온수매트 이용 꿀팁!

 

 

전기장판은 아무렇게나 보관했다간 금방 망가집니다. 특히 접어서 보관할 경우 전기장판 내부에 있는 전선들이 뒤엉켜 합선될 위험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둘둘 말아서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하기 전에 전원 플러그의 접지 상태나 전선의 피복 상태를 확인하여 손상된 곳이 없는지 확인할 필요도 있어요.

 

새로운 전기장판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지나치게 저렴한 제품이 나오면 특히 꼼꼼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저가의 불완전한 제품들은 규격제품이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특히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 연구원에서 발급하는 전자기장 환경인증인 ‘EMF 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하고 구매하셔야 전기장판이 방출하는 전자파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온수 매트 역시 전기장판과 마찬가지로 전자파를 방출합니다. 매트와 연결된 보일러 부분에서 특히 많은 양의 전자파가 발생하죠. 아이나 노인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보일러와 매트를 될 수 있으면 멀리 떨어뜨려 두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온수 매트가 뜨끈하다고 해서 너무 오래 몸을 맡기면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어요. 수면 중에는 매트 온도를 체온에 가까운 37℃ 정도로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매트에서 소음이 나는 것이 싫다면 모터 순환 방식보단 가열 시간이 조금 더 길더라도 자연 순환 방식을 채용한 온수 매트를 쓰는 걸 권해드릴게요.

 

우리 가족의 따뜻한 겨울을 책임질 전열 기구! 따스한 온기가 자칫 재앙으로 돌변하지 않도록, 가정 내 전열기구 하나하나를 꼼꼼하고 세심하게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