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인테리어 블로거 비타은영이 제안하는

“우리 집을 센스있게 바꾸는 조명 인테리어 팁”



인테리어를 완성하는 데 있어 조명의 역할은 무척 중요해요. 분위기는 좌우하기 때문에 인테리어의 꽃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레일조명, 펜던트조명, LED램프, 주방등, 플로어스텐드, 벽부등, 간접조명 등 종류도 무척 다양하답니다. 오늘은 집안 곳곳에 어울리는 조명 선택 팁과 아늑한 분위기 연출에 어울리는 전구의 밝기 등을 소개해드릴게요. :)



▶조명을 이해하기 위한 단위



공간에 맞는 조명을 고를 때는 가장 먼저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해요. 바로 ‘공간의 용도’와 ‘가구 배치’입니다. 이에 맞춰 조명의 디자인, 밝기 기능 등을 선택하는 것이죠. 조명 제품 겉면에 lm(전구 밝기), lx(면적의 밝기), k(빛의 색감)와 같은 단위를 잘 확인하고 구매해야 후회가 없답니다.



▶주방 조명 인테리어



먼저 주방의 조명을 살펴볼까요? 주방은 조리를 하는 작업공간이므로 태양빛과 같은 LED 형광램프가 적합해요. 칼을 쓰는 곳이기도 하고 뜨거운 불을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밝고 환한 조명을 선택하는 게 좋아요. 그리고 모든 조명을 선택할 때는 공간에 맞는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전기 안전인증 제품인지 꼭 확인하고 구매해야 안전하겠죠? ^^




요즘은 주방 인테리어 조명으로 레일등도 많이 시공하는데요. 원하는 위치에 조명을 비출 수 있어 인기가 많아요. 레일조명은 레일을 시공 후 조명 개수를 원하는 만큼 걸어줄 수 있어요. 요즘은 조명 상가나 대형 마트에서도 레일조명을 쉽게 구매할 수 있으니 집안 인테리어에 맞는 레일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주방 상부장 밑이 어둡다면 간접조명을 달아주는 방법이 있어요. 이때는 LED 간접조명을 많이들 달아주시는데요. 제품에 동봉된 나사로 고정을 해주면 됩니다. 




간단하게는 건전지를 넣어 사용하는 LED 조명도 있어요. 양면테이프를 사용해 부착할 수 있어 설치가 간편하고, 전선을 별도로 연결하지 않아도 되어 미관상 깔끔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리모컨으로 ON/OFF 조작 가능한 제품도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데 높은 장이나 천장에 설치해놓고 조작할 수 있어 활용도가 넓답니다. 


간접조명은 싱크대 상부장뿐만 아니라 진열장 안이나 침대 발밑에도 설치가 쉽고 가능해서 가성비 높은 조명 인테리어 중 한 방법이니 잊지 마세요. ^^



▶식탁 조명 인테리어



식탁등으로는 천장에 매다는 펜던트 조명이 가장 많이 쓰이죠. 이때 조명은 켈빈(K)값이 낮은 주황빛 전구를 추천드려요. 따뜻한 느낌의 조명은 음식이 맛있어 보이는 효과가 있답니다. ^^




펜던트 조명 갓의 컬러와 공간에 있는 가구 컬러를 통일시키면 감각적인 연출을 할 수 있어요. 만약 조명 갓 컬러 선택이 어렵다면, 모노톤 컬러를 선택해 안정감 있는 인테리어를 해보세요.




평범한 다이닝 공간이지만 조금 더 독특한 조명을 선택해 시공한다면 호텔 같은 인테리어를 연출 할 수 있으니 신중하게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 펜던트 조명 설치방법



1. 조명의 전선 피복을 벗겨주세요.

2. 천장의 전선과 조명의 전선을 꽈배기처럼 꼬면서 이어주세요.

3. 연결한 부위는 하얀색 꼭지를 끼워 안전하게 마감해주고 실버 브라켓 안으로 전선을 밀어 넣어 주세요.

4. 브라켓 커버는 나사를 조여 고정해주세요. 


* 주의: 조명 설치 전에는 전기 차단기를 내리고 안전하게 설치해주세요.

     펜던트 등은 발열이 심한 백열램프 대신 효율이 높고 수명이 긴 LED 램프가 좋아요.



▶거실 조명 인테리어



요즘은 거실에 무조건 환한 메인 조명 하나를 설치하는 것보다는 간접조명이나 레일등, 혹은 공간 한 켠을 밝혀주는 플로어 스탠드, 펜던트 등을 포인트로 시공하는 걸 선호해요.



 


휴식을 요하는 거실은 노을빛 백열램프나 전구형 형광램프를 선택해주면 아늑한 분위기 연출이 가능해집니다. 우리 집에 알맞은 조명 선택이 어렵다면 인테리어 전시회나 가구 쇼룸을 둘러보세요. 트렌드에 맞는 조명 인테리어 팁을 엿볼 수 있답니다.



▶침실 조명 인테리어



하루의 피로를 풀어주는 곳 침실! 편안한 휴식을 취하고 숙면할 수 있도록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려면 조명의 역할이 무척 중요하겠죠? 150lux 이하, 300k 이하의 낮은 색 온도를 선택하면 아늑한 분위기를 살릴 수 있답니다. 


밝은 메인 조명 하나보다는 간접조명 여러 개를 이용하고, 플로어 스탠드나 벽부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아요. 협탁 위에 작은 스탠드 조명을 놓으면 침대에서 일어나지 않고도 조명을 설정할 수 있어 편리해요.




포인트 인테리어로 만점인 벽부등은 침실이나 현관 통로, 액자 위에 많이 설치하는데, 인테리어 공사 시 벽 마감 전에 시공할 위치를 선정해 전기공사를 해야 해요. 가구의 높이를 고려해 벽부등의 위치를 정하고, 벽 마감재가 등을 지탱할 힘이 있는지 체크한 뒤 설치해줘야 안전하답니다.



▶홈 카페 조명 인테리어


 


요즘은 거실 한쪽에 긴 테이블을 놓거나 확장한 베란다 공간을 활용해 홈 카페로 꾸미는 분들이 정말 많아요. 공간에 어울리는 펜던트 조명 하나만 설치해도 카페 부럽지 않은 인테리어가 가능해요. 적은 비용으로 공간에 색다른 연출이 가능한 가성비 좋은 조명 인테리어네요. 




위 사진은 카페 인테리어에서 많이 보게 되는 에디슨 전구에요. 천장에 몇 개만 걸어주어도 감성공간 연출이 가능해서 인기가 많아요. 하지만 집에서 홈 카페 인테리어 하면서 에디슨 전구를 몇 개씩 활용하려면 비용이 제법 들어갈 수 있으니 코튼볼 조명이나 앵두조명, LED전구 조명을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코튼볼 조명과 LED 양초 그리고 태양열 충전등으로 꾸며본 저희 집 홈 카페에요. ^^ 어떠세요? 작은 베란다 공간이지만 간단한 조명 설치로 밤이면 무드 있는 루프탑 카페 같은 공간을 연출 할 수 있어요. 조명 인테리어라고 해서 큰 사이즈의 조명을 사거나 멋진 샹들리에를 달아주는 것만 생각하지 마시고 간단한 아이디어로 공간을 새롭게 연출해보세요. 




셀프 인테리어, 홈 스타일링, 집 꾸미기가 유행하면서 집안 분위기를 바꿔볼까? 마음먹는 분들이 많은데요. 도배, 장판을 바꾸거나 가구를 새로 구입하는 건 시간과 비용을 고려해볼 때 쉽게 실천하기 힘들죠. 하지만 조명 인테리어는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공간에 변화를 줄 수 있어 가성비가 높답니다. 공간을 지배하는 멋진 포인트 조명 인테리어, 여러분도 한번 해보세요! ^^


※ 이 콘텐츠에 사용된 이미지는 리빙박람회, 카페 등을 다니며 필자가 직접 촬영한 사진입니다.




* 프로필을 클릭하면 비타은영님의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예살 2017.11.03 17: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꺄아! 정말 이쁘네요! 우리집도 이렇게 꾸미고싶어요~♥

    • 삼성화재 2017.11.28 14: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조명만 바꿔도 집안의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진다는 사실이 참 놀랍죠? :)
      예살 님도 조명 인테리어 팁을 통해 집안을 예쁘게 꾸며보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