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채영 3단을 두고 가족 얘기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아버지인 김성래 5단은 헝가리에서 사범 활동을 통해 바둑 세계화에 공헌했고(앞선 인터뷰 주인공 ‘마테우스 수르마’의 스승이기도 합니다) 동생 김다영 2단도 프로로 활동 중입니다. 2017 엠디엠 한국여자바둑리그의 최우수선수(MVP)와 다승상을 석권해 국내에 파란을 일으켰던 그녀가 얼마 전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에 출사표를 던졌는데요. 비록 32강에서 강호 고마쓰 히데키 9단과 천야오예 9단을 만나 패배의 쓴잔을 마셨지만, 이날의 값진 경험은 김채영 3단의 바둑 인생을 풍요롭게 만들 자양분이 되리라 믿습니다.   

 

번뜩이는 프로로서의 바둑 실력과 이십대 초반의 패기를 겸비한 김채영 2단과 대회 시작 전 나눴던 이야기를 지금 공개합니다.

 

 

 

Q. 먼저 삼성화재배 팬들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삼성화재배 본선 32강에 처음으로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후회 없이 열심히 임하는 모습 보여드리겠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Q. 세계 대회 참가가 처음인데, 소감은 어떤가요?

 

제 바둑 인생에서 가장 큰 목표 중 하나가 ‘세계대회 본선 참가’였어요. 올해 세계적인 바둑대회인 삼성화재배에 참가하면서 꿈을 이루게 되어 매우 기뻤답니다. 제가 처음으로 참가한 세계대회이기도 하고, 수많은 세계대회 중 한국이 주관하는 대회는 삼성화재배가 유일하기에 꼭 오고 싶었거든요. 처음으로 본선에 온 대회인 만큼 제가 가진 기량을 모두 펼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Q. 이번 대회에서 목표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우선 32강전부터 생각해야겠죠. 워낙 전 세계 강자들이 모인 자리라 매 경기 어려울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첫 승리가 목표에요. 더블 일리미네이션(각 조 1, 2위가 다음 라운드로 진출하는 방식) 방식이라 반드시 2승을 거둬서 16강에 올라가고 싶습니다. 

프로가 된 후, 항상 세계 대회 우승을 꿈꿨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원하는 성적이 나오지 않아 많이 고민하고 걱정했었어요. 다행히 올해 들어 그간의 노력이 조금씩 성과로 이어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제가 꿈꾸는 세계 대회 우승을 향해 한 발씩 나아가려 합니다. 

 

 

 

Q. 한국 선수로서 마음가짐은 어떤가요? 

 

한국에서 열리는 만큼, 저를 포함한 한국 선수 모두 우승에 대한 부담감을 갖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바둑기사들이 상승세라 한국 바둑이 조금 주춤하고 있지만, 그래도 한국에서 주최하는 대회인 만큼 이번 대회 우승만은 양보할 수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Q. 이번에 참가하는 다른 선수 중에서 꼭 겨뤄보고 싶은 선수가 있나요? 

 

음, 글쎄요. 겨뤄본다기보다는 현재 랭킹 1위인 커제 선수와 대국해보고 싶어요. 아직 저 스스로 더 많이 공부하고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커제 선수와의 대국을 통해 느끼는 바가 많을 것 같습니다.  

 

 

 

Q. 바둑 외의 다른 취미가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바둑을 두다 보니 주위 또래도 남자 사람 친구들이 많아요. 아, 남자 친구는 아닙니다.(웃음) 그 친구들과 같이 놀다 보면 자연스럽게 온라인 PC 게임을 하게 되는데, 요샌 ‘리그 오브 레전드’를 많이 하는 편이에요.

 

 

Q. 만약 바둑을 하지 않았다면 어떤 길을 가게 되었을까요? 

 

프로 바둑 기사이신 아버지의 영향으로 자연스레 저도 7살 때부터 바둑을 시작했어요. 그때부터 지금까지 바둑 외에는 전혀 다른 진로를 생각해 본 적 없었죠. 바둑은 제 인생의 전부였기 때문에 다른 길을 걷는다는 걸 생각해 본 적이 없어서…… 글쎄요, 과연 제가 바둑 말고 다른 길을 선택했을 때의 모습을 지금으로선 상상하기 어렵네요. 

 

 

 

Q. 바알못(바둑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바둑의 매력을 어떻게 설명하실 건가요?

 

대개 ‘바둑은 어렵다’라는 편견을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두뇌 회전이 빠른 사람만 바둑을 잘 둘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저도 사실 일상생활에 있어선 평범한 축에 들어요. 그런 편견을 낮추고 접근한다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일종의 '놀이'라 생각하시면 좋지 않을까요? 저도 앞으로 바둑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리는 데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니 기회가 되시면 꼭 바둑을 배워보세요! 

 

 

 

다양한 보험 정보와 생활Tip이 궁금하다면? 

삼성화재 SNS와 친구가 되어주세요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