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달 초부터 새로운 세법 개정안이 시행되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라면 중고자동차 소매업 및 중개업을 비롯한 여러 업종이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업종으로 추가되었다는 건데요. 그동안 현금영수증 미발행을 관행처럼 여기던 중고차 매매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보입니다. 현금으로 구입하고도 현금영수증을 받지 못해 손해였던 소비자들에겐 반가운 소식이죠.

 

휴가철을 맞아 중고차를 구입하려는 소비자 분들께 반가운 소식 하나 더! 애니카랜드 여주점에서 중고차를 구입할 때 체크해야 할 사항들을 지금부터 상세히 설명해주신다고 합니다.

 

 

 

 

▶애니카랜드 여주점

경기도 여주시 하동 80-1 삼성화재 애니카랜드 여주점(Tel 031-883-5336)

 

 

 

 

중고차 구입 시 체크할 사항들을 말씀해주실 삼성화재 애니카랜드 여주점 임흥순 대표님을 만났습니다.

 

 

Q. 중고차 구매 시 처음 살펴볼 것들을 알려주세요

 

 

 

Tip 1. 엔진오일 프로브(스틱)의 오염도를 육안으로 살펴보면 오일이 정상적으로 교체되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을 제대로 관리했다면 프로브의 색은 그대로지만, 엔진오일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면 프로브에도 그 흔적이 고스란히 남습니다.  

 

 

Q. 다른 점검방식도 알려주세요

 

 

 

Tip 2. 엔진오일캡이 이렇게 갈색으로 물들어 있고 그 안에 카본이 끼어 있으면 제대로 관리가 안 된 차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Q. 머플러로도 차량 상태를 알 수 있다던데요?

 

 

 

Tip 3. 시동 직후 머플러(배기구)에서 나오는 배기가스가 무슨 색인지 살펴보면 엔진 상태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무색이 정상이고, 흰색과 검은색은 모두 비정상인데요. 부동액과 냉각수 등이 연소된 후 머플러로 배출될 때 흰색 배기가스가, 엔진 슬리브에서 오일이 올라와 머플러로 배출될 때 검은색 배기가스가 각각 배출됩니다.

 

 

Q. 타이어 상태로 자동차 이상 여부를 알 수 있나요?

 

 

 

Tip 4. 타이어의 조향장치에 이상이 있을 때 좌나 우로 편마모되기 쉽습니다. 또한 사고가 있었다면 타이어에 굴곡이 남기 마련입니다.

 

 

Q. 침수 차량인지 여부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Tip 5. 차량이 침수되면 뒷 트렁크의 스페어 타이어 공간이 오염됩니다. 차량 내외 청소를 꼼꼼히 해뒀더라도 이 부분을 놓치는 경우가 많으니, 소비자 입장에선 가장 먼저 체크해봐야 할 부분이죠. 단, 이 부분까지 세척해뒀다면 육안만으론 판단하기 힘들어집니다.

 

 

Q. 큰 사고가 있었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Tip 6. 차량 하부의 멤버 부속품들이 새것으로 교체되었는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녹슨 부위가 그대로 남아있지 않고 부자연스럽게 새 부품으로 교체되었다면 사고로 인해 교체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Q. 중고차 구매 시 계약서상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Tip 7. 중고차를 구입할 때 자동차 양도증명서에 기록된 AS 기간, 연식, 주행거리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성능기록부에 기재된 사고 부위, 부품 교환 사항 등을 세밀하게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애니카랜드 여주점과 함께 한 <애니카 오토 레슨>!

다음 레슨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