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6월 초 강원도 동해에서 물놀이하던 A씨와 동생 B씨가 너울성 파도에 휩쓸려 숨졌고, 얼마 지나지 않아 경기도에서도 물놀이하던 C씨가 깊은 물에 다이빙했다가 그대로 숨졌습니다. 평소 안전수칙을 잘 알고 지켰다면 피해를 줄일 수도 있었을 것이라 생각하니 더욱 안타까울 뿐입니다.

 

서울시 동작구는 이러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생존수영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4년차를 맞이한 이 교육에선 부모와 아이가 2인 1조로 팀을 구성해 생존 기술 및 구조 방법 등을 학습하게 되는데요. 교실이 아닌 현장에서, 실제로 다뤄지는 장비를 활용해 학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도입된 이 프로그램이 더 많은 지자체로 확산된다면 우리 사회에 안전의식이 뿌리내리는 시기가 그만큼 앞당겨질 것으로 보입니다. 

 

 

▶생존수영교실에서 배우는 주요 수업은? 

 

 

‘당신은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깊은 물에 빠졌을 경우 

1분 이상 물에서 침착하게 머물 수 있으며, 

10미터 이상 수영을 할 수 있습니까?’

 

 

생존수영교실을 진행하는 LSK 한국라이프세이빙 소사이어티가 던진 질문에 자신 있게 답할 수 있으신가요? 만약 대답을 망설이셨다면, 지금부터 삼성화재와 함께 생존수영교실에 참여해 그 답을 알아보세요 :)

 

 

 

수업시간이 되자 아빠와 엄마의 손을 잡은 아이들이 삼삼오오 모였습니다. 참가자들은 수업 전 간단한 설문지를 작성하게 되는데요. 부모님들은 질문을 유심히 살펴보며 아이와 함께 하나씩 답해나갔습니다.

 

 

“준비운동 시작하겠습니다. 서로 어깨와 팔을 붙잡아주시고, 하나 둘~~”

 

이날 수업을 지도하러 와주신 신은호 팀장님(LSK 한국라이프세이빙 소사이어티)의 구령에 맞춰 몸을 푸는 가족들. 앞으로 1시간 이상 물에서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심장마비와 근육경직을 예방할 수 있도록 몸을 충분히 풀어야 합니다. 서로의 몸을 당기고 밀며 터치하는 게 즐거웠는지, 아이들은 벌써부터 집중하는 눈치입니다.

 

 

 

1) 안전한 입∙퇴수 방법

① 물에 들어가기 전 풀 사이드에 앉아 몸과 물이 닿는 거리를 좁혀 낙차를 줄여준다.

② 양손을 편한 방향으로 왼쪽이나 오른쪽을 선택하여 풀 사이드 위에 고정시킨다.

③ 고정된 손을 활용하여 몸을 돌려주고 작은 힘으로 몸을 지탱할 수 있도록 바닥에 엎드린다.

④ 팔을 활용하여 가슴이 있는 위치까지 몸이 내려갈 수 있도록 천천히 물 안으로 들어가고

이때 팔꿈치는 풀 사이드 위에 위치한다.

⑤ 손바닥으로 풀 사이드 끝을 잡아 상체를 고정하고 양 발의 앞꿈치를 벽면에 기대어 매달린다.

⑥ 손으로 몸을 당겨 풀 사이드 끝으로 가슴을 당겨준다.

⑦ 팔꿈치를 풀 사이드 위로 올리고 가슴 역시 풀 사이드 위로 올려준다.

⑧ 다리가 서서히 떠오르는 기분이 들면 한 쪽 무릎을 풀 사이드 위로 올린다.

⑦ 양 팔의 힘을 이용하여 상체를 끌어올리고 다리를 일으켜 세워 일어난다.

 

 

 

2) 컴팩트 점프 자세

① 한손을 반대쪽 팔 어깨 위로 뻗어, 구명조끼나 부력조끼가 수압으로 인해 벗겨지지

않게 잡아준다.

② 다른 한손으로는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코와 입을 덮어준다.

③ 물에 뛰어들 때는 한 발짝 앞으로 다리를 뻗어 입수하며 공중동작에서는 다리를

교차하여 물에 신체부위가 닿는 면적을 최소화 한다.

④ 물에 들어가기 직전에 무릎을 살짝 구부려 충격이 몸에 흡수될 수 있도록 한다.

 

 

 

3) 누워뜨기

① 양 팔을 머리 위로 뻗어 넓게 벌려주고 물위에 눕는다.

② 이때 양 다리 역시 넓게 벌려주고, 머리는 이마와 턱을 기울여 시선이 하늘을 향하게 한다.

③ 가슴에 호흡을 조금 머금어, 폐에 공기가 차서 몸이 효과적으로 뜨게 한다.

 

풀장을 들락날락하기에 앞서, 올바른 입·퇴수 방법부터 알아야겠죠? 보통 물에 뛰어든다고 하면 코를 막고 눈을 질끈 감은 채 폴짝 점프하는 모습부터 떠오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뛰어들었다간 물놀이 지역의 바닥에 몸을 부딪쳐 손상이 발생되거나 생명을 잃게 될수도 있습니다. 위 영상에서처럼 지면을 활용하여 몸을 조금씩 물 안에 밀어넣는 방식을 사용하게 되면, 손상을 예방하고 깊은 물에서도 수영능력과 관계없이 지형지물을 활용해 안전한 장소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빠, 그냥 뛰어들면 안돼?”

“아니, 아까 배운 대로 해야지. 아빠처럼 천천히 들어와 볼래?”

 

처음 접한 낯선 자세로 물에 들어온 부모님과 아이들. 물 속에서의 안전을 위한 첫걸음인 만큼, 참가자들은 구령에 맞춰 몇 번이나 물 안팎을 오갔습니다. 

 

 

 

어른과 아이 모두 완전히 자세를 숙지한 후 드디어 본격적인 수업에 들어갔습니다. 처음으로 배울 내용은 생존수영 대표 기술 ‘누워뜨기’. 수영을 못 하는 사람도 물에 빠졌을 때 바로 행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술입니다. 누워뜨기는 팔과 다리를 양옆으로 벌려 몸의 면적을 확장시키고 효과적으로 물 속에서 부력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자세입니다. 평소 수영 실력에 상관없이 모든 참가자가 물에 둥둥 뜨는 데 성공해, 누구나 따라할 수 있다는 걸 온몸으로 증명했답니다.

 

 

 

▲구명장비 사용법 교육(순서대로 구명조끼, 구명환, 구명로프)

 

다음은 스스로를 재난으로부터 지키는 생존수영에 이어, 재난에 빠진 타인을 구조하기 위한 장비 사용법을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부력조끼, 구명조끼, 구명환, 구명로프(던짐줄) 등 다양한 안전장비들은 참가자들에게 친숙하면서도 낯설게 다가왔습니다. 평소 자주 접해왔지만 사용할 일 없는 장비들이라 사용법과 이름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 드물었으니까요. 

 

 

 

-부력조끼와 구명조끼는 반드시 올바른 착용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불편하다고 끈을 느슨하게 조이거나 매지 않았을 경우, 파도에 휩쓸리다 장비가 벗겨질 수 있으니까요.

 

-구명환은 튜브 모양을 하고 있지만 튜브보다 훨씬 딱딱합니다. 따라서 절대로 물에 빠진 사람을 향해 직접 던지면 안되며, 그의 앞에 떨어지도록 신중하게 던져야 합니다. 만약 물에 빠진 사람의 머리에 맞기라도 한다면 2차 피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명로프(던짐줄)는 물에 빠진 사람의 키를 넘겨 등 뒤로 떨어지도록 던지고, 끌어당길 때 물에 끌려들어가지 않도록 그 자리에 엎드려 무게중심을 최대한 낮춰야 합니다. 물에 빠진 사람이 줄을 잡으면 한번에 당기지 말고 조금씩 끌어올리면 됩니다. 또한 구명로프(던짐줄)로 구조를 받는 사람은 절대 줄을 잡아당기지 말고 잡고만 있어야 합니다.

 

 

▶긴급상황 대비, 시작은 일상으로부터

 

<아빠와 함께하는 생존수영교실> 수업을 마친 후 LSK 한국라이프세이빙 소사이어티 신은호 팀장님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Q. 서울시 동작구가 2014년 전국 최초로 생존수영 전문교육을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생존수영과 일반 수영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A.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매년 700여건의 익사사고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게다가 2014년 세월호 침몰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겪게 되면서, 물가에서 발생한 사고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선 기존의 영법교육만으론 역부족이란 인식이 확산되었습니다. 기존 영법에 익숙한 사람 역시 긴급상황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안전의식 역시 부족했다는 분석이 이를 뒷받침했습니다.

 

생존수영은 그러한 인식의 종착점입니다. 기존 영법이 속도와 몸기능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면, 생존수영은 물에서 사고가 발생했을 때 몸을 뜨게 하고 체온을 유지하는 등 생존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또한 각종 장비를 활용해 타인을 구조하는 등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워가는 과정에서 ‘어떤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을 것’이란 자신감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Q. 긴급상황 앞에서 가장 먼저 떠올려야 하는 지침이 있을까요?

 

물가에서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절대 물에 뛰어들지 말고 신고부터 한 다음 장비를 활용해 구조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배가 침몰하는 사고를 겪게 된다면 탑승자 전원이 인지할 수 있도록 상황을 전파하고, 구명조끼를 착용한 후 선실 밖으로 이동해 상황을 살펴야 합니다. 불가피하게 물에 뛰어들 땐 신발을 벗고 컴팩트 점프로 입수해야 하며, 구조대가 올 때까지 체온을 보호할 수 있는 보온자세를 취하는 것이 생존을 위해서 보다 효과적입니다.

 

 

 

Q. 향후 확대하고 싶은 수업 커리큘럼이 있나요?

 

현재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생존수영 의무교육대상이 초등학생으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교육받을 기회가 흔치 않은 편입니다. 따라서 일반인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현재 동작구 시설관리공단과 함께 생존수영강습반 및 인명구조요원 강습반을 운영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교육 참여 기회를 늘리며 안전 인식 문화를 구축해, 향후 주민 스스로 지역사회 안전문화를 선도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하길 기대합니다.

 

 

긴급상황이 언제 우리 앞에 닥칠지는 누구도 예상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예상은 못하더라도 그 상황을 대비할 순 있습니다. 상황에 따른 대처법을 몸에 익히고, 다양한 장비의 사용법을 숙지하며, 만약을 위한 보험에 가입하는 것 모두가 긴급상황 앞에서 나와 내 가족의 안전을 지키는 든든한 방패가 될 것입니다.

 

대한민국이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거듭나는 그날까지 삼성화재가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