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거엔 옵션 중 하나로 여겨졌던 카 시트. 이젠 선택이 아닌 필수 항목으로 자리하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의 교통 안전을 위해 2006년 6월부터 6세 미만 아이의 카 시트 착용이 의무화되었지만, 10년이 넘은 지금까지도 카 시트 없이 아이를 탑승시키는 부모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린이 교통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카 시트의 중요성과 올바른 카 시트 선택 방법을 짚어보겠습니다 :)

 

 

▶카 시트 왜 중요할까?

 

'카 시트'는 차량에 장착하는 유아용 (차량) 안전 의자를 말합니다. 자동차 시트는 대부분 어른의 체형에 맞춰 제작되었기 때문에 아이의 체형에 맞는 별도의 시트가 필요한 것이지요.

 

 

 

 

 

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카 시트를 착용했을 때와 착용하지 않았을 때의 결과는 많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체구가 작기 때문에 차량 내에 설치된 안전벨트만으로는 충분히 잡아줄 수 없는데요. 충돌의 정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안전벨트에 목이 졸리거나 몸이 튕겨 나가기도 합니다. 때문에 카 시트 같은 보조 장치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것이지요.

 

 

▶카 시트 선택 Tip

 

카 시트는 설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아이에게 맞는 적절한 카 시트를 선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나이 대 별로 다른 카 시트

 

카 시트는 0세부터 12세까지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설치를 권고하고 있는데요. 나이에 따라 발육의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사용하는 카 시트의 종류도 달라지게 됩니다.

 

1) 신생아용(생후~만2세 / 10kg 미만) 카 시트

 

 

신생아의 경우, 머리를 제 힘으로 가누지 못하고 목뼈 부분이 연약하기 때문에 이를 잘 받쳐줄 수 있는 바구니 형의 카 시트를 추천합니다.

 

 

2) 유아용(1세~7세 / 9~25kg) 카 시트

 

 

유아용 카 시트는 일체형 타입으로 보통 좌석 위에 장착하여 사용합니다. 카 시트에 별도의 안전벨트가 있어 아이를 안전하게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안전벨트의 수에 따라 3점식과 5점식으로 구분합니다. 5점식의 경우 어깨, 복부, 가랑이 사이를 고정시켜주며 안전성을 높일 수 있지만 아이가 답답해하는 경우가 많아 보통 3점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3점식의 경우 어깨와 복부를 감싸는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3) 아동용(8세~12세 / 22kg 이상) 카 시트

 

 

부스터 시트라고도 불리는 아동용 카 시트는 좌석의 높이를 올려주어 어른의 체형에 맞춰 설계된 좌석의 단점을 보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시트 별도의 벨트가 아닌 차량 자체 안전벨트를 사용합니다.

 

 

※ 아이소픽스(ISOfix)란?

 

국제 표준화 기구인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제정한 유아용 카 시트 고정 장치용 기준을 말합니다. 

 

2014년 이후에 출시 된 차량 좌석에는 아이소픽스가 설치되어 있으나 이전 버전의 차량에는 선택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니 이 점은 확인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이소픽스가 설치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보통 벨트 고정식의 카 시트를 사용합니다만 이는 시트에 고정시키는 것보다 벨트에 의존하여 설치하는 것과 다름없으므로 완전히 고정되어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아이소픽스가 설치되어있는 차량과 카 시트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유효기간 체크는 필수!

 

카 시트에도 유효기간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카 시트는 보통 5~6년 정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수명을 다한 카 시트의 경우 벨트가 헐거워지거나 본체가 낡아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만약 카 시트 중고거래를 하신다면 꼭 사용 히스토리를 확인하세요. 사고의 유무, 사용 연식, 부품의 소모 정도 등을 체크하면 안전하고 합리적인 카 시트를 구매할 수 있겠지요. 

 

 

▶올바른 카 시트 장착 법

 

1) 카 시트는 반드시 '뒷 좌석'에 설치해주세요

 

 

아이의 상태를 볼 수 없다는 이유로 카 시트를 조수석에 설치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에어백이 터질 경우 엄청난 충격이 아이에게 전해집니다. 카 시트는 ‘반드시’ 뒷 좌석에 설치해 주세요!

 

 

2) 신생아부터 12~18kg 이하의 아이는 후방 장착으로 설치해주세요 

 

 

미국 소아과협회에서는 아이를 사고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카 시트 후방장착기간을 보다 길게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3~4세 또는 12~18kg 이하의 아이들의 경우, 혹시 발생할지도 모르는 충격으로부터 하중이 잘 분산될 수 있도록 카 시트를 후방으로 장착해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카 시트 브랜드 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어린이 안전띠 미착용시 과태료 2배 상향

 

- 시행: 2016년 11월 30일부터

- 단속 항목

 1) 13세 미만 동승자에게 안전띠를 매도록 하지 않은 경우

 2) 6세 미만 영유아에게 카 시트 등 유아보호용 장구를 장착하지 않은 경우

- 과태료 : 3만원 → 6만원 (상향 조정)

 

 

올바른 카 시트 설치!

우리 아이의 교통 안전을 실행하는 첫 걸음입니다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