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든 병의 근원이라는 스트레스! 평소 조금씩 조금씩 마음 건강을 위협하다가 어느 순간 암이나 심장병과 같은 큰 병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해요. 직장인 스트레스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잦은 야근과 업무 과부하, 그리고 마음대로 되지 않는 인간관계까지. 단 하루도 마음 편할 날 없는 우리. 그렇다고 그저 소소한 스트레스일 뿐이라며 내버려 두면 마침내는 건강에 이상을 일으키고 시간과 돈, 더 나아가 일상을 빼앗아 갈지도 모릅니다. 어떻게 하면 날마다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마음을 다스릴 수 있을까요? 

 

 

1. 스트레스 원인 파악하기

 

 

출근길 칼바람과 마주할 때, 직장 상사가 자꾸만 일을 넘길 때, 비싸고 맛없는 식사를 억지로 넘길 때, 연인과 전화로 말다툼할 때, 자리에 누웠는데 잠이 오지 않을 때… 이런 상황들과 마주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스트레스가 묵직하게 쌓입니다. 

 

복합적인 요인으로 형성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려면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우선 종이를 펼쳐놓고 그 안에 현재 내가 받는 스트레스의 원인들을 하나씩 적어보세요. 사소한 것까지 모두 적으며 자신의 현재 상황을 정리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들과 그렇지 않은 것들을 분류할 수 있답니다. 

 

스트레스의 원인과 해결 순서를 정하셨다면, 다음은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적용할 차례입니다. 

 

2. 출근 후 5분, 퇴근 전 5분 활용법

 

 

 

출근 후 5분과 퇴근 전 5분. 이 짧은 시간만 잘 활용해도 업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업무 스트레스는 일의 난이도와 분량이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서 생겨나는데, 이 때 아래와 같은 방법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출근하면 업무를 바로 시작하기 전 오늘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정하면서 스스로의 하루를 파악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가장 중요한 업무에서부터 가장 하찮은 일까지 중요도에 따라 번호를 매깁니다. 업무 파악이 끝났다면 크게 심호흡을 한 번 하고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하면 되는 것이죠. 퇴근 전에는 아침에 스케줄링 했던 것들이 잘 진행되었는지, 내일 해야 할 중요한 일은 없는지 체크해두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활용하면 중간에 다른 업무가 끼어들게 되더라도 이미 전반적으로 해야 할 업무에 대한 파악이 되어있어 스케줄 조절이 보다 쉬워져 일의 성과가 개선될 뿐 아니라 마음의 근심도 줄어들 거예요. 끊임없이 밀려드는 이메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일정한 시간을 정해 하루 4~5회 확인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3. 취미 갖기

 

 

여러분의 취미는 무엇인가요? 스포츠 댄스, 도예, 자전거 타기 등, SNS를 통해 다양한 부류의 취미를 공유하는 분들이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건강한 취미 생활로 스트레스를 자연스럽게 해소하며 몸과 마음을 한층 성장시킬 수 있답니다.

 

뜨개질, 자수 놓기 등 양손을 사용하고 단순한 작업을 반복하는 취미는 잡생각을 잊게 해주고 그 순간의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배드민턴, 탁구, 스포츠 댄스 등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면서 하는 취미생활은 사회적 유대감과 자신감을 키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업무와 연계된 취미생활을 즐기는 경우, 이력서에 추가시킬 수 있다는 이점까지 가지고 있어요 :)

 

 

4. 충분한 수면

 

 

잠은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그렇지만 모든 잠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는 건 아닙니다. 수면 시간에 상관없이 푹 잠들지 못했거나, 잠이 오지 않아 한동안 뒤척이다 억지로 잠들었을 땐 오히려 스트레스가 가중되기도 하니까요.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꿀잠을 자기 위해선 잠들기 1시간 전부터 잘 준비를 시작해야 합니다. 우선 수면을 방해하는 블루라이트(각종 전자기기에서 방출하는 푸른색 계열의 광원)를 쬐지 않기 위해 스마트폰, TV 등을 멀리하세요. 만약 자리에 누워 스마트폰을 조작하는 습관을 고치기 어렵다면, 밝기를 최저로 낮추고 스마트폰 화면을 얼굴로부터 최대한 떨어뜨린 후 짧은 시간만 사용하는 걸 권할게요.

 

불을 끄고 자리에 누웠다면 심호흡을 시작할 차례입니다. 잠들기 전 떠오르는 갖가지 잡념은 잠을 설치게 하는 스트레스로 이어지기 쉬우니, 심호흡으로 잡념을 떨치고 머릿속을 비우세요. 그렇게 정신이 안정되면 깊은 수면에 빠질 준비 완료!

 

기존의 생각과 행동을 조금만 긍정적으로 바꿔도 스트레스 해소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오늘도 열심히 달리고 계실 여러분의 마음 건강을 삼성화재도 응원하겠습니다 :)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