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이란?

 

음력 1월 15일. 새로운 해에 처음 떠오르는 보름달을 '정월'이라 하며, 정월이 떠오르는 날을 일컬어 '정월대보름'이라고 합니다.


정월대보름은 한 해를 설계하고 그 해의 운을 점치기도 하는 의미 있는 날인데요. 그래서인지 유난히 다른 절기에 비해 다양하고 재미있는 세시 풍속들이 많답니다. 



▶정월대보름에 즐기는 세시풍속


▷귀밝이술



귀밝이술은 정월대보름 아침에 마시는 것으로 1잔을 마시면 귀가 밝아지고, 1년 동안 즐겁고 좋은 소식만 듣는다고 하여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모두 한 잔씩 마셨다고 해요. 이 때, 주(酒)종은 주로 데우지 않는 청주를 많이 마셨다고 합니다.



▷오곡밥



찹쌀, 조, 붉은 팥, 수수, 검은 콩을 넣어서 만든 오곡밥은 정월대보름을 대표하는 음식인데요. 한 해의 액운은 쫓고 행복과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서 만들어 먹었습니다. 잡곡은 섬유질과 무기질이 풍부해 실제로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묵은 나물



묵은 나물은 봄, 여름, 가을 즈음에 나온 나물을 삶아 햇빛에 말려두었다가 이듬해에 먹는 나물을 말합니다.


옛 조상님들은 겨울철에 신선한 채소를 구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묵을 나물을 통해 식이섬유와 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얻었는데요, 영양도 영양이지만 맛과 향 또한 좋아 시기에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 잡고 있어요. 



▷부럼 깨기


- '부럼'이란?



1년 중 첫 번째로 찾아오는 보름이라는 의미를 가진 ‘정월대보름’에 잣, 땅콩, 호두 등 딱딱한 견과류 등을 깨물어 먹는 것을 말해요. 이 날 부럼을 깨먹으면 부스럼도 예방하고 이가 건강해지며 1년 내내 무탈하고 바라는 바가 잘 이뤄진다는 속설이 있답니다.



- 잣



잣은 뇌세포를 형성하는 레시틴과 부종 제거에 탁월한 칼륨이 풍부한데요. 불포화지방산과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과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 땅콩



땅콩은 레시틴, 아미노산, 비타민B 등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영양소가 고루 함유되어 있어 치매 예방효과와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예방해주기 때문에 당뇨병 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 호두



호두는 필수 지방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하여 체내 노폐물을 씻어내는 역할을 하며 이는 피부 노화 개선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도 포함되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과 노인에게도 좋아요 :)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해소에 도움을 주지만 과량 섭취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과식은 금물이에요!



- 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 5대 영양소를 갖춘 완전 식품으로 영양소가 고루 들어있어 위장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노인이나 산후 조리, 환자의 영양 보충 식으로도 좋아요.



▷쥐불놀이



논이나 밭에 쥐불을 붙이고 돌아다니면서 노는 것으로 일명 '논두렁 태우기'라고도 불립니다. 쥐불놀이를 통해 겨우내 자리 잡은 해충의 알을 비롯한 모든 잡충을 태워서 없애고 타고 난 후의 재는 거름으로써 농사의 밑거름이 되었지요. 합법적인 불장난이 바로 여기 있었네요 :)


이 밖에도 지신밟기, 더위팔기, 고싸움 등 다양한 고전 놀이들이 행해져 많은 사람들과 함께 새해 첫 보름달을 축복해왔답니다.


2017년의 정월대보름은 바로 내일, 2월 11일(토)입니다. 다가올 보름날엔 야무지게 부럼을 깨먹으면서 안녕한 한 해가 되길 기원해보세요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