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하의 날씨가 계속되며 도로 상태가 평상시보다 좋지 않습니다. 특히 도로 곳곳에 함정처럼 자리 잡고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블랙아이스, 노면 결빙은 교통사고를 일으키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빙판길을 지나던 차량이 미끄러지며 옆 차나 가드레일 등을 들이받는 사고가 끊이질 않습니다.


삼성화재가 전하는 ‘빙판길 운전 주의보’! 블랙박스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빙판길 운전이 위험한 이유




빙판길 위를 지나던 차량이 갑자기 옆으로 미끄러집니다. 핸들을 잡아보지만 제어가 되지 않아 결국 가드레일을 들이받고 맙니다. 만약 가드레일마저 없었다면 더욱 위험한 결과가 발생했겠죠.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지난 3년 간 통계를 분석한 결과 빙판길 교통사고가 눈이 쌓인 도로보다 훨씬 위험하다는 통계자료를 발표했습니다.

  




빙판길 사고의 주범은 숨어있던 노면 결빙입니다. 눈에 보이는 빙판길은 어느 정도 대비할 수 있지만, 육안으로 확인되지 않는 노면 결빙은 대비하기 힘들기 때문에 차량이 미끄러지기 시작한 직후에야 그 존재를 파악할 수 있으니까요.





자동차의 제동력을 떨어뜨려 운전자의 대처능력을 앗아가는 노면 결빙!

그 실체를 파악하기 위한 테스트 결과를 지금 공개합니다.



노면 결빙에 대비하는 안전운전 4계명



숙련된 운전자가 동일 차량으로 시속 50km 주행 중 급제동할 때의 정지거리를 비교한 결과, 일반 도로의 정지거리(13m)에 비해 결빙도로의 정지거리(37.5m)가 무려 2.9배나 길어졌습니다. 만약 도로에 차량이나 장애물 등이 있었다면 충돌할 수밖에 없는 아찔한 상황이 연출된 것이죠.


알아챘을 땐 이미 늦은 노면 결빙! 안전운전을 통한 예방이 최선입니다.





노면 결빙에 대비하는 안전운전 4계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안전 속도 준수!

빙판길에선 무조건 천천히 운전하시고, 출발할 땐 수동변속기는 2단 기어로, 자동변속기는 Hold 기능을 사용하며 저단 기어로 천천히 움직이시는 게 좋습니다.


둘째, 방어운전!

항상 전방을 주시하며 시야를 확보하고, 조금이라도 빙판길이 의심되신다면 즉시 속도를 줄이는 걸 권해드립니다. 아울러 전방 커브길 발견 시 미리 감속하면 안전하게 통과하실 수 있습니다.


셋째, 안전거리 및 차로 유지!

빙판길 제동거리가 긴 것을 고려해 앞차와의 거리를 평소의 2배 이상으로 넓혀주시고, 앞차 바퀴자국을 따라 운전하시면 좋습니다.


넷째, 차체 자세 제어 장치(TCS, VDC, ESP 등) on! 

운행 전 해당 장치를 켜놓으면 미끄러운 노면을 지날 때 차로를 이탈하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눈이나 모래 속에 차 바퀴가 갇혀서 탈출하기 위해 차바퀴 공회전이 특별히 필요한 경우엔 잠시 꺼야겠지만, 그 외에는 항상 차체 자세 제어 장치를 켜고 운전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지금까지 알려드린 빙판길 안전운행 팁이 여러분의 주행을 더욱 안전하게 지켜드렸으면 좋겠습니다^^



삼성화재 애니카 자동차보험은 전국적인 보상조직을 운영하며 연간 6회까지 긴급출동서비스(특약 가입시), 우수협력정비업체 특화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교통사고 발생시 신속하게 달려가 꼼꼼하게 살펴보며 운전자 분의 힘이 되어드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클릭)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