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갑자기 날씨가 추워지면서 허리가 쑤시고 결린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급격한 기온차에 몸이 미처 적응하지 못하면서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지만, 통증이 계속되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실 필요가 있답니다. 추위를 계기로 본격적인 움직임을 시작한 질환일 가능성도 충분하니까요. 이를테면 ‘척추관 협착증’ 같은 척추질환 말이죠.

 

 

추위와 함께 찾아오는 척추관 협착증

 

 

우리 몸의 척추에는 ‘척추관’이란 통로가 있어요. 척추 중앙의 척추뼈 뒤로 척추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데, 여기엔 관절•디스크•인대 등 이름만 들어도 중요해보이는 신체 조직들이 자리 잡고 있죠.

 

 

디스크(disk)는 병명이 아니라 조직명!

 

허리가 아플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병명은 ‘허리 디스크’겠죠. 그렇다고 디스크를 질병이라 생각하면 곤란하답니다. 디스크(disk)란 척추뼈 사이에 있는 둥글고 편평한 판 모양의 물렁뼈, 즉 추간판(椎間板)을 가리키는 용어니까요. 따라서 우리가 허리 디스크라 부르는 질환 역시 정확히 표기하자면 ‘요추 추간판 탈출증’ 또는 ‘수핵 탈출증’이라 부르는 게 맞답니다.

 

 

척추관을 비롯한 주요 조직들이 예민한 신경을 지키는 구조는 이상적이지만, 문제도 있어요. 나이가 들수록 척추관 주위의 조직들이 퇴행하며 척추관을 사방에서 압박해오기 때문이죠. 압력을 견디지 못한 척추관이 눌리면서 그 안의 신경이 함께 눌리게 되면 강렬한 통증이 찾아온답니다. 의사들은 이 증상을 ‘척추관 협착증’이라 이름붙였어요.

 

추위가 찾아오면 유독 허리가 아파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어요. 찬 공기로 온몸이 수축하면 척추관을 둘러싼 근육과 인대까지 덩달아 수축하며 척추관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조상님들은 허리가 아플 때마다 구들장에 불을 때고 허리를 지졌답니다. 그렇게 하면 수축되었던 근육과 인대가 다시 늘어나며 척추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줄며 통증이 덜해졌으니까요. 통증의 원인을 잘 모르면서도 해결책을 떠올려낸 조상들의 삶의 지혜가 놀랍지 않나요?

 

 

같은 듯 다른 둘, 척추관 협착증 & 추간판 탈출증 

 

 

척추관 협착증과 추간판 탈출증은 통증 부위가 비슷해 종종 혼동되곤 해요. 수술을 반드시 받아야 하거나 서두를 필요가 없고, 보존적 치료를 우선으로 한다는 점에서도 비슷하죠. 하지만 둘을 나란히 놓고 보면 차이점을 금세 알 수 있어요.

 

 

 

 

척추관 협착증, 치료는 어떻게? 

 

 

척추질환에 있어 제일 중요한 건 통증이 발생했을 때 바로 병원부터 가는 거예요. 참다 보니 괜찮다며 치료를 미루면 곤란해요. 척추관 협착증을 비롯한 퇴행성 척추질환은 시간이 지날수록 악화되어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병원에서 척추관 협착증이란 진단을 받더라도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요. 척추질환을 호소하며 병원에 찾아오신 분들 중 90% 이상은 저절로 좋아지거나 보존적 치료만으로 호전된답니다. 물론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의사의 진단에 따라야겠지요. 

 

 

척추관 협착증 예방하는 바른 자세

 

 

척추관 협착증을 비롯한 척추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게 가장 좋아요. 컴퓨터를 할 때, 평상시 걷거나 설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저도 모르게 머리가 앞으로 내밀어지며 허리가 구부정해진다면 척추 질환에 걸릴 위험도 그만큼 높아지니까요. 

 

올바른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게 불편하시다면, 매일 스트레칭을 하며 굽었던 등을 쭉~쭉~ 펴주는 게 좋답니다. 어려운 동작보단 따라하기 쉬운 단순한 동작 위주로 알려드릴 테니, 한번 따라해보시겠어요?

 

 

사무실에서 따라하는 척추 스트레칭

 

①의자 잡고 몸통 돌리기

허리를 꼿꼿하게 세우고,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려 앉아주세요. 이어서 상체를 왼쪽으로 돌려 오른손으로 의자의 등받이를 잡고 힘껏 잡아당긴 후, 반대쪽도 똑같이 실시해주세요.

 

②의자에 앉아 엉덩이 스트레칭 하기

허리를 꼿꼿하게 세워 앉은 다음 왼발을 오른쪽 무릎 위에 올려주세요. 그 상태로 골반을 숙여 10~15초간 정지해 있다 서서히 원위치하고, 발을 바꿔 똑같이 실시해주세요. 골반을 숙이실 땐 등이 굽지 않도록 목과 머리를 최대한 뒤로 당기는 게 포인트!

 

 

추운데 옷 든든히 입고 다니시고, 찌릿 하는 통증이 온다면 주저 말고 꼭 병원에 가 상담받으시길 바랄게요~

 

갑자기 허리에 통증이 발생해 병원에 가려 하는데 치료비가 부담된다면? 의료비 부담도 덜고 다양한 위험도 보장하는 통합보험, <모두모아건강하게>로 걱정을 해결하세요!

 

▶더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클릭)

 

<출처: 강북삼성병원>

 

 


삼성화재 프로포즈
열심히 준비한 글, 어떠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