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이제 지진은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니죠. 한반도에서도 얼마든지 강진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런 만큼 지진이 발생했을 때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구체적으로 익히고 연습해야 합니다. [지금하자! 지진 안전 대비]는 1편에서 지진 발생 전 대비해야 할 항목들을 짚어봤습니다. 2편에서는 지진이 발생했을 때 알아두어야 할 행동요령을 살펴볼게요~ 

 

  

  지진이 발생했을 때 행동요령 : 안전하게 움직일 때 체크 포인트

 

지진이 발생했을 때 피난처나 대피소를 향해 움직이게 되는데요. 이럴 때 주의해야할 행동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 아파트에서 갇혔다면 베란다의 경량칸막이를 부수어 탈출하세요

아파트 베란다에는 위험시에 이동할 수 있도록 집과 집 사이에 경량칸막이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만약 지진으로 문이 어그러져 갇히거나 화재가 발생해 나갈 수 없다면? 베란다의 경량칸막이를 부순 뒤, 옆집을 통해 탈출하세요.

 


 

둘, 지하에서는 벽을 짚으며 이동해요

정전이 된 지하에서는 앞이 보이지 않을 수 있어요. 그럴 때는 벽을 짚은 뒤 그 벽을 따라 이동해서 비상구를 찾으세요.


 



셋, 지진으로 화재가 났다면 연기를 조심하세요

지진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다면 제일 먼저 젖은 수건 등으로 입과 코를 막고 낮은 자세로 피난처나 대피소를 향해 이동해야 합니다. 

 

넷. 머리를 보호하면서 이동하세요.

낙하물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주변의 단단한 물체를 머리 위에 받치고 머리를 보호하면서 이동하세요.



다섯, 인파 속에서 이동할 때, 패닉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인파 속에서 피난처나 대피소를 향해 이동할 때 갑자기 달리거나 비명을 지르는 등의 행동을 조심해야 합니다.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들에게 혼란을 일으킬 수 있어요. 

 

 

지진이 발생 골든타임을 아시나요?

 

지진이 발생한 첫 날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따라 인명피해규모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골든타임을 놓치지 마세요!


첫 10분 : 진동은 멎었지만 조심하세요

-고립되지 않게 방문, 현관문을 열어두는 게 중요합니다.

-집 주변을 확인해서 화재의 위험은 없는지, 위험한 물건은 없는지 확인하세요.

-혹여 낙하물에 깔리게 되면 주변의 물건으로 가구, 문, 벽을 두드려 사람이 갇혔음을 알리세요. 비명을 지르면 체력이 금세 떨어집니다.

 

첫 1시간 : 아직도 무서워요

-운동장, 공원처럼 탁 트인 공간으로 피했다가 지진 규모가 강하거나 여진이 계속되면 대피소로 이동하세요.

※우리동네 대피소 찾아보기

재난안전정보 앱 '안전디딤돌' 혹은 국민재난안전포털(www.safekorea.go.kr)에서 '민방위 대피시설'을 눌러 확인하세요.

-다친 사람이 있으면 소방차만 기다리지 말고 주변 사람들과 함께 응급처치하세요.(평소에 간단한 응급처치법을 익혀주면 좋겠죠.)

-의식이 없는 사람을 보면 주변에 알려서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합니다.

-TV, 스마트폰, 인터넷으로 정확한 지진 정보를 확인하세요.

 

첫 하루 : 침착해야 해요

-불안하다고 마트, 편의점에서 사재기하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어요.

-배낭 안에 생활용품 중 필요한 용품만 따로 챙겨두세요.

-가족들의 심신을 살펴보세요. 특히, 아이들이 많이 놀랐을 거예요. 함께 놀아주면서 안심시키고 불편한 것은 없는지 살펴보세요!

 

 

   지진이 발생했을 때 행동요령 : 장소에 따라 행동이 달라요

 

  

사무실이라면? 

창문 주위를 피해 책상 밑에 들어가 웅크려서 안전을 확보하세요. 지진 멈춘 후라도 여진이 있을 수 있고, 정전으로 엘리베이터가 멈출 수 있으니 비상계단으로 대피하세요. 


 

야외라면? 

유리창이나 간판 등의 낙하물을 주의하세요. 머리를 보호하며, 공원 등 안전한 장소를 이동해야 하는데요. 만약 대피할 곳이 없다면 낙하물을 피할 수 있도록 대형건물 안으로 들어가야 해요. 그리고 끊어진 전선에는 절대 접근하지 마세요. 


 


백화점, 극장, 지하상가 등 공공장소라면?

안내자의 지시에 따라 침착하게 행동해야 해요. 이동 중에는 머리를 보고하고 넘어지기 쉬운 진열장을 피하세요.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냉정하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함을 잊지 마세요.


자동차 안에서 운전 중이라면? 

교차로를 피해 정차한 뒤 대기해야 해요. 전선이나 건축물 부근 등 낙하물이 있을 수 있는 공간에는 차를 대지 마세요. 터널은 천정이나 벽면에서 낙하물이 떨어질 수 있으니 터널 밖으로 대피하세요. 차량을 두고 대피할 때는 창문은 닫고 키를 꽂아둔 채 신속하게 나가도록 합니다. 




지하철이라면? 

지하철이 정차하더라도 마음대로 밖으로 나가지 마세요. 안내 방송이나 역무원 지시에 따라 침착하게 행동하세요.

 

산이나 바다라면? 

산사태 혹은 붕괴 위험이 있는 경사면이나 절벽에서는 멀찍이 떨어져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해요. 또 지진 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재빨리 높은 곳으로 이동하세요. 


엘리베이터 안이라면?

엘리베이터에 타고 있다면 즉시 모든 층을 누른 뒤 엘리베이터가 멈춘 층에서 신속하게 대피하세요. 갇히게 된다면 문을 억지로 열지 말고 인터폰으로 구조를 요청하세요.

 

 

지진이 발생할 때, 잘못된 행동을 조심하세요!

 

 


지진 발생 시 잘못된 행동은 자신과 모두를 위험에 몰고 갑니다. 아래 행동을 하지 않도록 조심, 또 조심하세요~


-가스에 불이 붙어 폭발할 수 있으므로 라이터, 성냥 등은 지진이 멈춘 후에도 사용하면 안 됩니다.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차단기를 내리세요. 또 전기 스위치를 만지지 않아요.

-갇힐 위험이 있으니 엘리베이터를 타지 마세요.

-전화 회선의 과부하로 응급전화가 불통될 수 있으니 지진이 지나간 뒤에는 가능한 전화 사용을 자제하세요.

-부상 위험이 있으므로 방 안을 맨발로 다니지 않아요.

-구조 활동은 혼자가 아닌 여러 명이 함께 하면 좋아요.

-긴급 차량의 통행에 방해되기에 피난 시 차량을 사용하지 않아요.

 


지진이 발생하면 순간적으로 당황해서 적절한 판단을 내리기 어려워지는데요. 미리미리 실전 같은 연습으로 지진 발생에 대비할 필요가 있어요.


평소에 가족들과 대피 장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비상 연락망 등을 지정해두세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과 가족의 안전입니다. 이 사실을 기억하고 지진에 미리 대비해두세요.


지금하자! 지진 안전 대비 다른 이야기 보러 가기

우리 집은 지진에서 안전할까?


참조 : 삼성화재 <지진 대비 안전대책>, 일본 도쿄도 <도쿄방재>

일러스트 : 서울여대 윤혜성(삼성화재 SNS 대학생서포터즈)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