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꾸밈 요소


이게 무슨 일인가요? 한반도는 '지진 안전지대'라고 믿었는데….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 지진은 1978년부터 계기지진관측을 시작한 이래 가장 큰 규모로 기록됐습니다. 이 지진으로 한반도 역시 더는 지진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점을 확인했는데요.

국민안전처는 이번 지진으로 경북, 대구 등에서 6명이 부상을 입었고, 접수된 물적 피해는 102건이라고 밝혔는데요.(2016년 9월 12일 0시 기준)

아마 많은 분들이 이번 지진을 계기로 지진 사고에 대한 대응 매뉴얼을 다시 정비할 필요성도 절감했을 거예요. 그런 의미에서 삼성화재 GLCC(Global Loss Control Center)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체감에 따른 지진 진도

 


5.8 규모라면 우리는 어느 정도 느낄 수 있을까요?

지진이 일어난 경주는 이번 지진으로 지붕이 떨어지는 곳도 있고 집 내부 심하게 흔들리는 곳도 있었는데요. 실제 지진 진도에 따라 우리가 체감하는 느낌은 다릅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진도별 지진 상태 

진도 0 : 체감으로 느끼지 못함

진도 1 : 앉거나 서 있는 사람만 진동을 느낄 수 있음

진도 2 : 창문이 흔들리는 것을 느낄 수 있음

진도 3 : 창문이 심하게 흔들리고 그릇에 담긴 물이 흔들림

진도 4 : 집이 몹시 흔들리고 그릇 안의 물이 쏟아짐

진도 5 : 기와지붕의 기와장이 떨어지고 돌담이 무너짐

진도 6 이상 : 땅이 갈라지고 건물이 무너지며 산이 붕괴하어 단층이 생김

출처 : 권영식 지음, <빌딩관리>, 부연사 펴냄

 

그동안 대한민국은 지진 안전지대로 인식되면서 거대한 지진에는 무방비 상태나 다름없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건물의 내진 설계 기준은 지진 규모 6.5이지만 이를 충족한 건물은 열 채 중 세 채에 불과하다고 해요.


 

  지진 발생 시 행동 요령은?

 


이제 지진은 바다 건너 이야기가 아닙니다. 

자연재해를 막을 수 없다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겠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발표한 지진 발생 시 행동 요령을 알려드릴게요~ 천천히 잘 읽어 보세요! 

 

지진 대비 비상 용품 준비

응급 상황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비상용품입니다. 늘 손이 닿는 곳에 두세요. 음식 같은 경우는 유통기한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세요~

 

- 물 : 페트병 등에 담긴 생수

- 음식 : 크래커, 시리얼, 캔 음식 등 유통기한이 길고 냉장보관이 필요 없는 음식

- 손전등 : 비상시 대피목적

- 휴대용 라디오 : 지진 발생 후 대피 방송 청취용

- 응급 치료 상자 : 작은 상처로 인한 감염 방지용

- 소형 소화기 : 지진 이후 동반되는 소규모 화재 진화용

- 파이프 렌치 : 지진 발생 후 가스 유출 등에 의한 폭발 방지용

 

지진 발생 행동 요령 - 진동 중일 때

지금 바로 발밑에서 진동이 느껴질 때 피해를 줄일 수 있는 행동 요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실내에서는 탁자나 책상 밑으로 들어가 머리를 감싼 채 진동이 멈출 때까지 기다립니다.

2. 실외에 있을 경우 빌딩, 나무, 전신주 등 무너질 수 있는 구조물에서 떨어집니다.

3. 차 안에 있는 경우 차를 세우고 건물이나 전신주로부터 떨어진 곳에서 대기합니다.

4. 버스나 기차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안내방송에 따라 행동합니다.

 

지진 발생 행동 요령 - 진동이 멈춘 후

지진은 5~10초, 길어도 1분 정도 후에 진동이 멈춥니다. 

진동이 멈춘 이후엔 다음과 같이 행동하세요.

 

1. 부상 치료 : 가벼운 상처면 감염 방지를 위해 응급치료를 하고 심각한 부상이면 구조대원이 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2. 가스와 전기 등 점검 : 가스 밸브와 두꺼비집을 내려 가스, 전기 등의 누출로 2차 사고가 발생을 막습니다.

3. 화재 점검 : 크지 않은 화재가 발생했다면 주변 소화기로 재빨리 진화합니다. 단, 기름, 가스 유출이 있는 경우 신속히 빠져나와 구조대에 신고합니다.

4. 라디오 청취 : 비상용 라디오를 이용하여 재난 방송을 청취합니다.

5. 구조물 사이의 틈 등 좁을 곳에 갇혔을 경우 : 절대 성냥이나 라이터를 이용해서 주변을 확인하지 마세요. 휴대용 손전등을 이용하고 손수건 등으로 입을 막을 후 가까운 벽 등을 두드려 본인의 위치를 알립니다.


출처 : 미국 연방 비상 관리국(FEMA)

 

행동요령은 한 번 읽는다고 몸에 익혀지는 게 아니죠. 가족들과 함께 모의 연습을 해보세요.

또,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가족들과 흩어질 수 있습니다. 집이 무너졌을 경우 가족들이 어디서 만날지 서로 이야기해 놓는 것도 좋습니다.


지진 대피 요령을 영상으로도 살펴볼게요~




그 외 지진과 관련된 또 다른 정보 공유할게요~


   

갑작스러운 지진에 많이들 당황하셨죠? 잘 알아두고 익혀두어 지진에 대비하세요.


출처 : 삼성화재 GLCC(Global Loss Control Center)


티스토리 툴바